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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대 여대생의 맞춤형화장품 체험소비 및 발전방향 연구
A Study on experiential consumption and development of the customized cosmetics on female university students in their 20s -Preliminary Stud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12, 2020년, pp.595 - 606  

이하연 (을지대학교 미용화장품과학과) ,  주현영 (을지대학교 미용화장품과학과) ,  김규리 (을지대학교 미용화장품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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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여대생의 맞춤형화장품 체험소비 및 발전방향을 알아보기 위해 2020년 9월 1일부터 10월 30일까지 S시의 뷰티·화장품 전공자를 대상으로 확률 표본 추출법(Probability Samplin)과 총 30명을 대상으로 연구 모형을 설계하여 체험소비방법으로 연구하였다. 첫째, 구매 전 설문조사 결과로 '맞춤형화장품의 인식에 따라 선호하는 사용 종류'는 기초화장품 30명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구매 전 설문조사 결과로 '맞춤형 화장품 체험 경험 유형'은 기초화장 품 11명, 색조화장품 1명, 방향용제품(향수디퓨저등) 2명 등으로 나타났다. 셋째, 구매 후 설문조사 결과로 '추천 의향 여부'는 있다 29명, 없다 1명으로 나타났다. 넷째, 구매 후 설문조사 결과로 '체험 특징'은 '피부타입에 맞게 성분 선택'을 한 점 24명, '1:1 상담대비 가격이 저렴'한 점 9명, '화장품 브랜드를 중시하기보다 내 기호(피부)에 맞는 화장품 선택'을 한 점 18명, '퍼스널 케어를 받은 것처럼 자존감이 높아졌다'라로 말한 내용이 3명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맞춤형화장품은 개인 맞춤형 화장품의 장점과 동시에 개인 자존감과 심리적 행복감을 높일 수 있는 '휴먼터치'와 '피부 유전자 분석' 등을 융복합으로 발전함과 동시에, 20대 여대생에게 맞는 맞춤형화장품 체험소비 방법 등을 더욱 새롭게 개발되어야 한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find out the a Study on experiential consumption and development of the customized cosmetics on female university students in their 20s, this study conducted sampling using probability sampling from cosmetics major students in S City from September 1 to October 30, 2020. In this study, a study 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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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Also, awareness of domestic consumers is not great[11, 12, 13]. In this vei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customized cosmetics affect the purchasing and attractiveness of female students in their 20s [14, 15].
  • This study provided several implications to investigate the effect on purchasing satisfaction and development direction regarding female college students' customized cosme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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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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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Lee Young-shin, Lee Min-hee, Lee Ji-hoon, & Nam Hyun-woo. (2020). Personalized cosmetics and beauty device consumer perception/preference survey model study. Korea Design Research, 5, 70-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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