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비언어적 요소에 대한 주관성 연구: 페이스북을 중심으로
A Subjectivity Study on Nonverbal Communication Cues in Facebook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2, 2020년, pp.183 - 195  

김수형 (연세대학교 기술경영학협동과정) ,  이정우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커뮤니케이션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비언어적 요소들이 소셜미디어에 있어서도 그 활용성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페이스북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Q 방법론을 통해 비언어적 요소들을 활용하는 주관적 인식 유형들을 찾아냈다. 우선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시행하여 소셜미디어의 비언어적 요소들을 대표하는 34개의 Q 진술문들을 도출하였다. 페이스북 이용자들 19명을 대상으로 Q 소팅을 시행한 결과 비언어적 요소들을 서로 다르게 활용하는 3개의 그룹들을 대별할 수 있었다: 안전거리형, 은둔관조형, 전력투구형. 각각의 유형별로 현재 활용하는 비언어적 요소들과 미래에 필요할 것으로 보이는 비언어적 요소를 지원하기 위한 시스템의 기능들에 관해서 논의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온라인에서의 비언어적 요소나 기능들을 확장하기 위한 기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n-verbal communication cues seem to be increasingly used in social media, such as emoticon, like, follow, etc. A Q methodology study is conducted to explore this phenomenon. Via a series of focus group activities with Facebook heavy users, 34 Q statements concerning online non-verbal communication...

주제어

표/그림 (9)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미디어 중 제일 많은 이용자를 보유하는 플랫폼은 무엇인가?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수는 꾸준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3]. 그중에서도 페이스북은 제일 많은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사람들이 평균적으로 가장 오랜 시간 이용하는 플랫폼이다[4]. 페이스북 서비스는 전세계를 대상으로 하므로 그 네트워크 효과는 기업들에게도 아주 매력적으로 작용한다[5].
2017년 기준 인터넷 이용자 수는? 인터넷의 발전으로 세상은 더욱 빠르게 연결되고 있다[1]. 인터넷 이용자는 2017년에 이미 39억 명을 넘어섰고 중국과 인도와 같이 인구수가 큰 국가들은 인터넷 사용자 수 1위와 2위를 차지하며 전체 시장의 성장을 촉진하고 있다[2]. 인터넷 중에서 특히 소셜미디어는 지속적인 성장률을 보이고, 데이터 트래픽의 주를 차지하고 있으며, 인터넷 광고와 인플루언서 그룹을 만들어 내는 등,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여 사회 전반에 걸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소셜미디어가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인터넷 이용자는 2017년에 이미 39억 명을 넘어섰고 중국과 인도와 같이 인구수가 큰 국가들은 인터넷 사용자 수 1위와 2위를 차지하며 전체 시장의 성장을 촉진하고 있다[2]. 인터넷 중에서 특히 소셜미디어는 지속적인 성장률을 보이고, 데이터 트래픽의 주를 차지하고 있으며, 인터넷 광고와 인플루언서 그룹을 만들어 내는 등,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여 사회 전반에 걸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0)

  1. Number of Internet users worldwide from 2005 to 2018.(2019). Statista. www.statista.com/statistics/273018/number-of-internet-users-worldwide/ 

  2. Countries with the highest number of internet users as of March 2019. (2019). Statista. www.statista.com/statistics/262966/number-of-internet-users-in-selected-countries/ 

  3. S. Kemp. (2019). People Spend 1/7 of Their Waking Lives on Social Media(and Other Stats). Hootsuite(Online). blog.hootsuite.com/simon-kemp-social-media/ 

  4. 2019. Average Time Spent Daily on Social Media (with 2019 Data). BroadbandSearch. https://www.broadbandsearch.net/blog/average-daily-time-on-social-media 

  5. H. J. Lee & D. H. Chung. (2013). Influence of Perception toward Characteristics and Functions of Social Media on the Replacement Intention of Twitter and Facebook.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15(4), 100-133. 

  6. 2019. Company Info: Facebook Newsroom. https://about.fb.com/company-info/ 

  7. S. Salim. (2019). How much time do you spend on social media? Research says 142 minutes per day. Digital Information World. https://www.digitalinformationworld.com/2019/01/ho w-much-time-do-people-spend-social-media-infogra phic.html 

  8. A. Whiting & D. Williams. (2013). Why people use social media: a uses and gratifications approach. Qualitative Market Research: An International Journal, 16(4), pp. 362-369. DOI : 10.1108/QMR-06-2013-0041 

  9. A. Mehrabian. (1971). Silent Messages, 1st ed. Belmont : Wadsworth Pub. Co.. 

  10. G. Seidman. (2013). Self-presentation and belonging on Facebook: How personality influences social media use and motivation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54(3), . 402-407. DOI : 10.1016/j.paid.2012.10.009 

  11. C. Ross, E. S. Orr, M. Sisic, J. M. Arseneault, M. G. Simmering & R. R. Orr. (2009). Personality and motivations associated with Facebook us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5(2), 578-586. DOI : 10.1016/j.chb.2008.12.024 

  12. L. I. Wu, H. P. Lu & Y. H. Tao. (2010). The effect of emoticons in simplex and complex task-oriented communication: An empirical study of instant messaging.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6(5), 889-895. DOI : 10.1016/j.chb.2010.02.003 

  13. W. Ahn, J. Kim & K. H. Han. (2010). The emotional effect of emoticon on interpreting text message in mobile context. HCI Korea, 2010(1), 703-706. 

  14. D. Shin & K. Kwahk. (2019). Investigating the Spiral of Silence Effect in Social Media: Focusing on SNS Self-presentation Tendency. Korean Management Review, 48(5), 1363-1396. 

  15. Z. Papacharissi & A. Mendelson. (2011). Toward a New(Er) Sociability: Uses, Gratifications and Social Capital on Facebook, in Media perspectives for the 21st century. New York : Routledge. 

  16. D. L. Williams, V. L. Crittenden, T. Keo & P. McCarty. (2012). The use of social media: an exploratory study of usage among digital natives. Journal of Public Affairs, 12(2), 1472-3891. 

  17. R. Thackeray, B. L. Neiger, C. L. Hanson & J. F. McKenziey. (2008). Enhancing Promotional Strategies Within Social Marketing Programs: Use of Web 2.0 Social Media. Health Promotion Practice, 9(4), 338-343. DOI : 10.1177/1524839908325335 

  18. H. Jeong. (2013). Determinant Factors of Innovation Resistance of Social Media.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3(6), 158-166. DOI : 10.5392/JKCA.2013.13.06.158 

  19. d. m. boyd & N. B. Ellison. (2007). Social Network Sites: Definition, History, and Scholarship.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13(1), 210-230. DOI : 10.1111/j.1083-6101.2007.00393.x 

  20. A. B. Albarran. (2013). The Social Media Industries. New York : Routledge. 

  21. J. V. Dijck. (2013). The Culture of Connectivity. New York : Oxford. 

  22. S. Endosomwan, S. K. Prakasan, D. Kouame, J. Watson & T. Seymou. (2011). The history of social media and its impact on business. Journal of Applied Management and Entrepreneurship, 16(3), 77-91. 

  23. Edison Research & Triton. (2019). The Infinite Dial 2019. www.edisonresearch.com/infinite-dial-2019 

  24. 2019. Number of social network users worldwide from 2010 to 2021. www.statista.com/statistics/278414/number-of-worldwide-social-network-users/ 

  25. M. Braasch, P. Buchwald & S. Hobfoll. (2019). Commerce and crossover of resources in Facebook Groups - A qualitative study. Computers in Human Behavior, 99, 101-108. DOI : 10.1016/j.chb.2019.05.003 

  26. S. J. Kim. (2014). The Comparative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Emoticons used in Mobile Messengers - Mainly on Korean and Foreign Mobile Messengers. Journal of Digital Design, 14(1), 87-96. 

  27. J. A. Hall, T. G. Horgan & N. A. Murphy. (2019). Nonverbal Communication. Annu Rev Psychol, 70, 271-294. 

  28. J. K. Burgoon & A. E. Bacue. (2003). Nonverbal Communication Skills, in Handbook of Communication and Social Interaction Skills. Mahwah :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29. H. K. Park. (2005). Emoticons as Relational Control Mechanism Relationship between Emoticons and Nonverbal Behaviors in Online Chatting System.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5(3), 273-302. 

  30. K. A. Carter. (2003). Type Me How You Feel: Quasi-Nonverbal Cues in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Etc (Et Cetera), 60(1), pp. 29-39. 

  31. J. Park & M. Cha. (2013). The Usage of Emoticons in Online Social Media. Proceedings of HCI Korea, 2013(1). 

  32. S. Ahn & S. Youn. (2006). Design method of Animation Emoticons for Non-Verbal Expression of Emotion.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4(2), 200-204. 

  33. Y. Tang & K. F. Hew. (2019). Emoticon, Emoji, and Sticker Use in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A Review of Theories and Research Findings. International Journal of Communication, 13, 2457-2483. 

  34. H. Park. (2004). A Study of Icon-characters as Nonverbal Politeness Strategies on the Internet Environment.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48(1), 142-165. 

  35. S. K. Lo. (2008). The nonverbal communication functions of emoticons in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CyberPsychology, Behavior and Social Networking, 11(5), 2152-2715. 

  36. C. C. Tossell, P. Kortum, C. Shepard, L. H. Barg-Walkow, A. Rahmati & L. Zhong. (2012). A longitudinal study of emoticon use in text messaging from smartphone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8(2), 659-663. DOI : 10.1016/j.chb.2011.11.012 

  37. T. A. Daniel & A. L. Camp. (2018). Emojis affect processing fluency on social media. Psychology of Popular Media Culture. DOI : 10.1037/ppm0000219. 

  38. T. Highfield & T. Leaver. (2016). Instagrammatics and digital methods: studying visual social media, from selfies and GIFs to memes and emoji. Communication Research and Practice, 2(1), 47-62. 

  39. C. Kim & S. Yang. (2017). Like, comment, and share on Facebook: How each behavior differs from the other. Public Relations Review, 43(2), 441-449. DOI : 10.1016/j.pubrev.2017.02.006 

  40. M. L. Knapp, J. A. Hall & T. G. Horgan. (2013). Nonverbal Communication in Human Interaction, 8th ed. Boston : Wadsworth Pub. Co.. 

  41. W. Stephenson. (1935). Technique of Factor Analysis. Nature, 136(297). 

  42. J. O. Park. (2019). Subjectivity study on the from of the virtual reality contents user experience.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20(2), 395-403. 

  43. H. K. Kim. (2008). Q Methodology. Seoul : Communication Books, Inc.. 

  44. S. S. Kleine, R. E. Kleine & C. T. Allen (1995). How is a Possession "me" or "not me"? Characterizing Types and a Antecedent of Material Possession Attachment.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2, 327-343. DOI : 10.1086/209454 

  45. B. J. Kim. (1999). Understanding of Q methodology and its application to consumer research. Asia Marketing Journal, 1(3), 120-140. 

  46. M. S. Byun, H. J. Lee & J. W. Lee. (2014). A Subjectivity Study on Factors Affecting Consumer Purchase of Smartwatches. Journal of Human Subjectivity, 29, 77-98. 

  47. E. Park & Y. H. Jee. (2019). Advertising effects of tendency of Facebook user's writing 'comment' and the number of 'like' in posting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0(7), 109-114. DOI : 10.15207/JKCS.2019.10.7.109 

  48. D. I. Tag. (2015). A Study on The Influence of Convergence Benefit of Facebook Fan Page in Brand Attachment and Brand Commitmen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6(5), 199-206. DOI : 10.15207/JKCS.2015.6.5.199 

  49. K. S. & J. H. Cho. (2017). The Effect of New Product Preannouncing Convergence Strategy on Attitude and Judgement Using Facebook Brand Fan Pag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3), 163-168. DOI : 10.15207/JKCS.2017.8.3.163 

  50. C. J. Jeong. (2018). Effects of Facebook Advertisement Message's Convergence Type and SNS Trait on Brand Attitude, Purchasing Inten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3), 187-201. DOI : 10.15207/JKCS.2018.9.3.18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