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2, 2020년, pp.269 - 276
김영훈 (인덕대학교 도시디자인학과) , 남경숙 (한양대학교 실내건축디자인학과)
In this study, we will analyze the classroom space of elementary schools that have implemented the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s 'Dream Classroom' project and identify satisfaction and needs in terms of users. Primary school was selected and the composition and color of space was investigated by 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김대식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역량을 무엇으로 보고 있는가? | 핵심적인 교육내용과 방법은 문제해결교육, 미래 사회에 대한 대응을 도모하는 교육, 인문예술교육을 선정하였다.[3] 김대식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역량으로서 창의적 역량, 정보 분석 및 해석 능력, 문제 해결 역량 등이 필요하다는데에 동의하였다.[4] 지식을 암기하는 능력보다 4C(소통, 창의성, 비판적 사고, 협력)가 강조되므로, 제4차 산업 혁명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서 우리 사회에서는 컴퓨팅 사고력을 기반으로 하는 창의ㆍ융합형 인재가 미래 인재로써 양성될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한다. | |
제4차 산업혁명의 인재상은? | 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이전의 분절되고 세분화되어 연구되던 학문의 영역이 융합과 통섭의 영역으로 접어들므로[2] 채유정은 4차 산업혁명의 성격을 인간의 역할변화, 경계를 넘는 융합, 상호공존으로 보았다. 인재상은 창의·융합적 인재, 협력하는 인재, 비판적 사고능력을 가진 인재, 문제해결력을 갖춘 인재이다. 핵심적인 교육내용과 방법은 문제해결교육, 미래 사회에 대한 대응을 도모하는 교육, 인문예술교육을 선정하였다. | |
4차 산업혁명의 성격은? | 2016년 1월 개최된 제46회 다보스포럼(세계경제포럼 WEF: World Economic Forum)에서 미래 사회를 특징짓는 용어로 사용되기 시작한 ‘제4차 산업혁명’은 최첨단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초연결(hyperconnectivity), 초지능(superintelligence)화 된 세상의 구현을 목적으로 한다[1]. 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이전의 분절되고 세분화되어 연구되던 학문의 영역이 융합과 통섭의 영역으로 접어들므로[2] 채유정은 4차 산업혁명의 성격을 인간의 역할변화, 경계를 넘는 융합, 상호공존으로 보았다. 인재상은 창의·융합적 인재, 협력하는 인재, 비판적 사고능력을 가진 인재, 문제해결력을 갖춘 인재이다. |
E. Y. Choe. (2018). A Study on the Role of Art Education for the Imaginative Power Development Required in the era of the 4. Journal of art education, 52, 95-126.
S. Y. Yi & Y. J. Lee. (2017), A Study on SW Education-centered Elementary STEAM Education through Case Analysis of SW Education Leading School. Convergence Education Review, 3(1), 23-34.
Y. J. Chae, Y. H. Sim, M. S. Cho, S. J. Cho & H. J. Nam. (2019), Exploring the direction of social studies education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Era: From the perspective of insiders. SangJoon Social Studies Education, 58(1), 111-129.
D. S. Kim. (2017) Identity and Role of Elementary Education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Era. Educational Idea, 31(4), 23-45.
S. Y. Yi & Y. J. Lee. (2017), A Study on SW Education-centered Elementary STEAM Education through Case Analysis of SW Education Leading School. Convergence Education Review, 3(1), 23-34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2017). 'Classroom with Dream' Design Guide Book.
K. Y. Park. (2018). A Study on the Direction of Primary School Korean Curriculum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nternational language and literature, 0(41), 145-170
M. S. Sim, Y. H. Kim, H. J. Cho, Y. J. Chae & S. J. Nam. (2018), Objectives and Contents of Social Studies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Era: From the perspective of outsider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20), 377-398
Y. J. Jang & J. Y. Lee. (2018), The direction of art education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era Journal of art education, 52, 67-93
J. Y. Lee. (2014), A Study on Architectural Design of All-purpose Multigym in Elementary School by Applying the Concept of Children's Play Space - focused on All-purpose Multigym in Hungdok Elementary School-. Youth Facilites and Environment, 12(2), 149-156
J. I. Moon. (2011), A Study on the Facilities Planning Guideline of Elementary School- Focusing on Elementary schools in Gangwon-do -, Journal of the Construction and Environment Research Institute, 6(1), 53-66
E. Y. Choe. (2018). A Study on the Role of Art Education for the Imaginative Power Development Required in the era of the 4. Journal of art education, 52, 95-126
National Legal Information Center. (2016). The Act on Primary and Secondary Education. Act No. 13943
M. S. Kim & J. M. Moon. (2010),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Digital Learning Contents Space and Suggestion on Design Directions.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journal, 19(6), 11-1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