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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응한 초등학교 교실 환경개선사업의 만족도 및 필요도
The Satisfaction and Needs of the Environmental Improvement Project of Elementary Schools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2, 2020년, pp.269 - 276  

김영훈 (인덕대학교 도시디자인학과) ,  남경숙 (한양대학교 실내건축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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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서울시의 '꿈을 담은 교실' 사업을 시행한 초등학교 교실 공간을 분석하고 사용자 측면에서의 만족도와 필요도를 파악하고자한다. 초등학교를 선정하여 현장관찰조사로 공간 구성과 색채를 조사하였다.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SPSS/WIN 통계프로그램 22.0으로 분석하였다. 공간요소의 만족도는 기술통계분석, 일반교실과 '꿈을 담은 교실'의 만족도 차이는 대응표본 t-test, 계획요소의 필요도(중요도), 만족도의 차이는 One way ANOVA로 검증하였다. 공간은 분리형, 원색의 교실이 가장 많았다. 저학년들을 위해서는 감성적 요소와 밝고 경쾌한 분위기를, 중,고학년들을 위해서는 융·복합 요소와 온화하고 은은한 분위기를 선호하였다. 복합형 교실형태에 지역사회와의 소통공간, 적절한 놀이 및 휴식공간을 선호하였다. 이는 4차 산업혁명시대의 초등학교 교실 공간계획 방향설정에 도움을 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will analyze the classroom space of elementary schools that have implemented the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s 'Dream Classroom' project and identify satisfaction and needs in terms of users. Primary school was selected and the composition and color of space was investigated by t...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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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16년 1월 개최된 제46회 다보스포럼(세계경제포럼 WEF: World Economic Forum)에서 미래 사회를 특징짓는 용어로 사용되기 시작한 ‘제4차 산업혁명’은 최첨단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초연결(hyperconnectivity), 초지능(superintelligence)화 된 세상의 구현을 목적으로 한다[1].
  • [5] 이러한 흐름의 일환으로 2017년부터 서울시 교육청에서는 서울시 초등학교 1,2학년 교실을 대상으로 ‘꿈을 담은 교실’[6]의 교육환경개선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 사업을 시행한 초등학교 교실 공간을 분석하고 사용자 측면에서의 만족도와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학교 교실의 공간계획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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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김대식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역량을 무엇으로 보고 있는가? 핵심적인 교육내용과 방법은 문제해결교육, 미래 사회에 대한 대응을 도모하는 교육, 인문예술교육을 선정하였다.[3] 김대식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역량으로서 창의적 역량, 정보 분석 및 해석 능력, 문제 해결 역량 등이 필요하다는데에 동의하였다.[4] 지식을 암기하는 능력보다 4C(소통, 창의성, 비판적 사고, 협력)가 강조되므로, 제4차 산업 혁명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서 우리 사회에서는 컴퓨팅 사고력을 기반으로 하는 창의ㆍ융합형 인재가 미래 인재로써 양성될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한다.
제4차 산업혁명의 인재상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이전의 분절되고 세분화되어 연구되던 학문의 영역이 융합과 통섭의 영역으로 접어들므로[2] 채유정은 4차 산업혁명의 성격을 인간의 역할변화, 경계를 넘는 융합, 상호공존으로 보았다. 인재상은 창의·융합적 인재, 협력하는 인재, 비판적 사고능력을 가진 인재, 문제해결력을 갖춘 인재이다. 핵심적인 교육내용과 방법은 문제해결교육, 미래 사회에 대한 대응을 도모하는 교육, 인문예술교육을 선정하였다.
4차 산업혁명의 성격은? 2016년 1월 개최된 제46회 다보스포럼(세계경제포럼 WEF: World Economic Forum)에서 미래 사회를 특징짓는 용어로 사용되기 시작한 ‘제4차 산업혁명’은 최첨단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초연결(hyperconnectivity), 초지능(superintelligence)화 된 세상의 구현을 목적으로 한다[1]. 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이전의 분절되고 세분화되어 연구되던 학문의 영역이 융합과 통섭의 영역으로 접어들므로[2] 채유정은 4차 산업혁명의 성격을 인간의 역할변화, 경계를 넘는 융합, 상호공존으로 보았다. 인재상은 창의·융합적 인재, 협력하는 인재, 비판적 사고능력을 가진 인재, 문제해결력을 갖춘 인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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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E. Y. Choe. (2018). A Study on the Role of Art Education for the Imaginative Power Development Required in the era of the 4. Journal of art education, 52, 95-126. 

  2. S. Y. Yi & Y. J. Lee. (2017), A Study on SW Education-centered Elementary STEAM Education through Case Analysis of SW Education Leading School. Convergence Education Review, 3(1), 23-34. 

  3. Y. J. Chae, Y. H. Sim, M. S. Cho, S. J. Cho & H. J. Nam. (2019), Exploring the direction of social studies education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Era: From the perspective of insiders. SangJoon Social Studies Education, 58(1), 111-129. 

  4. D. S. Kim. (2017) Identity and Role of Elementary Education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Era. Educational Idea, 31(4), 23-45. 

  5. S. Y. Yi & Y. J. Lee. (2017), A Study on SW Education-centered Elementary STEAM Education through Case Analysis of SW Education Leading School. Convergence Education Review, 3(1), 23-34 

  6.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2017). 'Classroom with Dream' Design Guide Book. 

  7. K. Y. Park. (2018). A Study on the Direction of Primary School Korean Curriculum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nternational language and literature, 0(41), 145-170 

  8. M. S. Sim, Y. H. Kim, H. J. Cho, Y. J. Chae & S. J. Nam. (2018), Objectives and Contents of Social Studies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Era: From the perspective of outsider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20), 377-398 

  9. Y. J. Jang & J. Y. Lee. (2018), The direction of art education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era Journal of art education, 52, 67-93 

  10. J. Y. Lee. (2014), A Study on Architectural Design of All-purpose Multigym in Elementary School by Applying the Concept of Children's Play Space - focused on All-purpose Multigym in Hungdok Elementary School-. Youth Facilites and Environment, 12(2), 149-156 

  11. J. I. Moon. (2011), A Study on the Facilities Planning Guideline of Elementary School- Focusing on Elementary schools in Gangwon-do -, Journal of the Construction and Environment Research Institute, 6(1), 53-66 

  12. M. C. Suk. (2013). H. S. Rieu, Architectural Research About Re-organization of Elementary School Learning Space -Analysis About an Integral Part of Classroom-,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20(1), 3-14 

  13. E. Y. Choe. (2018). A Study on the Role of Art Education for the Imaginative Power Development Required in the era of the 4. Journal of art education, 52, 95-126 

  14. National Legal Information Center. (2016). The Act on Primary and Secondary Education. Act No. 13943 

  15. M. S. Kim & J. M. Moon. (2010),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Digital Learning Contents Space and Suggestion on Design Directions.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journal, 19(6), 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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