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흡연 여부에 따른 대학생의 스트레스와 우울의 연관성 분석: Ego gram의 조절효과
The Association between Perceived Stress and Depression in University Students: Moderated Effect of Ego gram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2, 2020년, pp.291 - 300  

김한결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BK21Plus 인간생명-사회환경 상호작용 융합사업단) ,  변지은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보건과학과 BK21PLUS 인간생명-상호작용 융복합사업단) ,  김규민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보건과학과 BK21PLUS 인간생명-상호작용 융복합사업단) ,  이현실 (고려대학교 보건과학대학 보건정책관리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흡연여부에 따라 대학생이 인지하는 스트레스와 우울의 관계에 있어 개인의 자아상태의 조절효과를 확인했다. 연구결과, 대학생이 인지하는 스트레스와 우울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아상태의 조절효과는 흡연군과 비흡연군에서 각각 다르게 나타났다. 비흡연군에서는 자신에 대한 엄격한 통제를 추구하는 CP 성향이 우울을 낮추는 조절효과를 보였고, 흡연군에서는 뛰어난 적응성과 창조력, 자율성이 풍부한 A 성향이 우울을 낮추는 효과를 보였다. 반면, 흡연군에서는 AC 성향도 유의한 조절효과를 보였는데, AC 성향이 높은 경우 자신이 처한 상황에 대해 무력감을 느끼고 현실에 순응하는 부정적인 감정을 유발할 수 있다고 보고된다. 자아상태의 조절효과는 스트레스, 우울과 같은 정서적 상태에의 접근에 있어 개인이 지닌 성향을 함께 고려하여 접근해야 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moderate effect of Ego gram between perceived stress and depression from university student according to smokers/non-smokers. The result of study shows the strong association between stress and depression. On the other hand, the moderated effect of Ego gr...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학생이 경험하는 스트레스와 우울의 관계에서 개인이 지닌 성격 특성인 ego gram의 조절효과를 흡연군과 비흡연군으로 구분하여 확인한 연구이다. 연구 결과 스트레스와 우울의 관계에서 ego gram의 조절효과는 흡연군과 비흡연군에서 부분적으로 유의한 관계를 나타냈다.
  • 본 연구는 연구의 목적인 인지된 스트레스와 우울 간의 연관성에서 자아상태 (Ego-gram)의 조절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했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현재 재학 및 휴학 중인 20대 대학생이다.
  • 본 연구는 청소년과 성인의 과도기에 위치하며, 최근의 경쟁적인 사회 분위기 안에서 학업 및 스펙 관리 등의 압박에 노출된 대학생의 스트레스 인지와 우울의 연관성을 확인하고, 이 관계에서 자아 상태 (Ego gram)의 조절 효과를 확인한 연구이다. 연구결과, 스트레스와 우울은 밀접한 연관성을 나타냈으며, Ego gram의 자아 유형은 부분적으로 스트레스와 우울의 관계에서 조절 효과를 나타냈다.
  • 따라서, 자아 상태에 따른 스트레스와 우울의 반응을 살펴보는 것은 성장기인 대학생들에 대한 심리적 접근법에 큰 의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성숙한 성인으로 발달해가는 과정에 놓인 대학생들의 스트레스와 우울의 관계에 있어 자아 상태 (Ego-gram)의 조절효과를 확인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go gram은 어떤 구성요소로 구분되어 있는가? Ego gram은 Eric Berne에 의해 1972년 고안된 정신건강 지표로 총 50문항의 설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Ego gram은 각 구성요소인 비판적 어버이 (Critical Parent, CP), 양육적 어버이 (Nurturing Parent, NP), 어른자아 (Adult, A), 자유로운 어린이 (Free Child, FC)와 순응한 어린이 (Adapted Child, AC)로 구분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형성된 그래프로 성격의 유형을 판단한다. Ego gram 관련 설문은 60개 문항에 대해 1 (매우부정)에서 5 (매우긍정)으로 조사하였으며, 각 ego-gram의 평균 점수를 기준으로 각 자아성향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을 구분하였다.
흡연여부에 따라 대학생이 인지하는 스트레스와 우울의 관계에 있어 개인의 자아상태의 조절효과를 연구한 결과는? 본 연구의 목적은 흡연여부에 따라 대학생이 인지하는 스트레스와 우울의 관계에 있어 개인의 자아상태의 조절효과를 확인했다. 연구결과, 대학생이 인지하는 스트레스와 우울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아상태의 조절효과는 흡연군과 비흡연군에서 각각 다르게 나타났다. 비흡연군에서는 자신에 대한 엄격한 통제를 추구하는 CP 성향이 우울을 낮추는 조절효과를 보였고, 흡연군에서는 뛰어난 적응성과 창조력, 자율성이 풍부한 A 성향이 우울을 낮추는 효과를 보였다. 반면, 흡연군에서는 AC 성향도 유의한 조절효과를 보였는데, AC 성향이 높은 경우 자신이 처한 상황에 대해 무력감을 느끼고 현실에 순응하는 부정적인 감정을 유발할 수 있다고 보고된다. 자아상태의 조절효과는 스트레스, 우울과 같은 정서적 상태에의 접근에 있어 개인이 지닌 성향을 함께 고려하여 접근해야 함을 시사한다.
자아 상태에 대한 정의는? 한편, 상호교류 분석을 고안한 berne은 마음의 구조를 기능적으로 CP (Critical Parent), NP (Nurturing Parent), A (Adult), FC (Free Child) AC (Adapted Child)로 구분되며 [20,21], 개인의 자아 상태를 도표로 나타내는 자아 상태 유형인 Ego-gram을 고안했다 [19]. 자아 상태에 대한 정의에서 '일관된 행동 유형에 상응하여 이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는 감정과 경험의 일관적인 형태로서, 일정한 시기나 상황에서 성격의 한 부분을 드러내는 방식'으로 정의하고 있어 상호교류 분석의 성격 이론인 자아 상태의 일관성과 안정성을 인정하고 있다 [2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Fergusson, D. M., Woodward, L. J. & Horwood, L. J. J. P. m. (2000). Risk factors and life processes associated with the onset of suicidal behaviour during adolescence and early adulthood. Psychological medicine, 30(1), 23-39. DOI: 10.1017/S003329179900135X 

  2. E. H. Lee. (2004). Life Stress and Depressive Symptoms among College Students: Testing for Moderating Effects of Coping style with Structural Equations.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9(1), 25-52. DOI: 10.15842/kjcp.2018.37.4.001 

  3. H. J. Kim. (2001). Effect of College Student's Ego-Identity on Vocational Attitude Maturity and Preparation Behavior. Journal of Social Science, 5(1), 369-393. 

  4. H. J. Jung. (2008). Relationships of Family-of-origin Functioning with Self-differentiation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mong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7(6), 1135-1149. DOI: 10.5934/KJHE.2008.17.6.1135 

  5. Y. H. Kim, M. S. Yang & H. R. Park. (2015). A Study on a Relationship Between University Students Life Stress and Suicidal Ideation : Mediating Effect of Mental Health.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11), 291-301. DOI: 10.14400/JDC.2015.13.11.291 

  6. Y. K. Min. (2005). Evaluation on suicidal risk factors and suicidal thought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student guidance, 31, 31-52. 

  7. T. M. Song, D. L. Jin, J. Y. Song, J. Y. An & Y. H. Cho. (2013). A Comparative Analysis of Suicide Characteristics by Age Group in Korea, Journal of Health Infromatics and Statistics, 38(1), 122-142. 

  8. S. S. Ha & S. M. Kwon. (2016). Efficacy of the strengths-based writing intervention among the clinical adolescents with externalizing maladjustment behaviors.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5, 139-163. 

  9. Y. H. Yu, S. H. Lee & Y. R. Cho. (2010). The relationships between self-compassion, life stress, social support, and psychological symptoms. Cognitive Behavior Therapy, 10(2), 43-59. 

  10. J. Y. Park & J. K. Kim. (2014). The effects of life stress on university students suicide and depression: focusing on the mediating pathway of family and friends suppor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1(1), 167-189. 

  11. E. H. Lee. (2004). Life stress and depressive symptoms among college students: Testing for moderating effects of coping style with structural equations.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9(1), 25-48. 

  12. S. H. Kang & D. S. Ra. (2013). A study on the mediating effects of depression between senior student'university life stress and suicidal ideatio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4), 49-71. 

  13. S. M. Yang & K. Park. (2015). The Influence of University Students's Depression on Suicidal Ideation: The Mediation Effects of Self-Compassio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2(8), 105-130. 

  14. Preston, D. B., Green, G. W. & Irwin, P. A. (1990). An assessment of college health nursing practice: A wellness perspective. Journal of community health nursing, 7(2), 97-104. DOI: 10.1207/s15327655jchn0702_6 

  15. M. S. Kim. (2009). Smoking escalation environment, stress coping strategies & smoking motivation related to smoking behaviors of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Daejeon, Korea. 

  16. S. O. Chang, J. A. Song & S. J. Lee. (2008). Types of smoking in adult smokers and influential variables related to smoking.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0(1), 77-90. 

  17. S. H. Park, J. H. Kang, J. S. Chun & H. J. Oh. (2010). A longitudinal comparative study of mental health between adolescent smokers and adolescent nonsmokers.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2(2), 75-94. 

  18. J. H. Woo. (1992). Ego-gram 243 Pattern -Diagnosis and Improvement of Personality. Seoul: Jeongam Seowon. 

  19. Dusay, J. M. (1977). Egograms: How I see you and you see me. Bantam. 

  20. Berne, E. (1964). Trading Stamps. Transactional Analysis Bulletin, 3(10), 27. 

  21. Eaton, W. & Kessler, L. G. (1981). Rates of symptoms of depression in a national sample. American journal of Epidemiology, 114(4), 528-538. DOI: 10.1093/oxfordjournals.aje.a113218 

  22. Cohen, S., Kamarck, T. & Mermelstein, R. (1983). A global measure of perceived stress.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385-396. DOI: 10.2307/2136404 

  23. Bong, W. Y. & Jeong, G. C. (2016). The influence of perceived stress on subjective well-being: the mediating effect of resilience and spiritual experience.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6(2), 566-579. DOI: 10.5392/JKCA.2016.16.02.566 

  24.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 

  25. Sharma, S., Durand, R. M. & Gur-Arie, O. (1981). Identification and analysis of moderator variable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3), 291-300. DOI: 10.1177/002224378101800303 

  26. S. M. Kim & I. S. Shim. (2006). A Comparative Study on Self-Authorship for Career Decision and Its Influential Factors in Korean and American High-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mparative Education, 16, 1-19. 

  27. H. O. Kim & J. S. Lee. (2006). Emotional autonomy in Korean and German adolescents.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 Psychology, 19, 21-40. 

  28. E. H. Jo & D. H. Lee (2016). Comparison of Ego-States, Stressors, and Stress Coping Types: Between University Students Day and Night Time. Journal of the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39(4), 117-124. 

  29. Seligman, M. E. (1972). Learned helplessness. Annual review of medicine, 23(1), 407-412. 

  30. C. S. Yu, I. J. Park & Y. W. Sohn. (2016). The Relationships of Learned Helplessness, Depress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Engagement: Focusing on Depression as a Mediator and Calling as a Moderator.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2(3), 431-453. 

  31. Y. G. Kang & J. H. Kim. (2010). A relationship of Ego gram personality characteristics of college students and satisfaction with life scale: verifying mediation effect of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Journal of Counseling, 10(1), 627-650. 

  32. Emerson, J., Bertoch, M. R. & Checketts, K. T. (1994). Transactional analysis ego state functioning, psychological distress, and client change. Psychotherapy: Theory, Research, Practice, Training, 31(1), 109. DOI: 10.1037/0033-3204.31.1.109 

  33. S. Lee. (2006). The impacts of a community health practitioner's ego state, and interpersonal attitude on depress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6(3), 457-467. DOI: 10.4040/jkan.2006.36.3.457 

  34. Yanagihara, K. et al. (2016). Child ego state is associated with high prevalence of repeated hospitalizations in patients with heart failure. ESC heart failure, 3(1), 18-25. DOI: 10.1002/ehf2.12060 

  35. Dudas, R. B., Hans, K. & Barabas, K. (2005). Anxiety, depression and smoking in schoolchildren-implications for smoking prevention. The journal of the Royal Society for the Promotion of Health, 125(2), 87-92. DOI: 10.1177/146642400512500213 

  36. Breslau, N., Peterson, E. L., Schultz, L. R., Chilcoat, H. D. & Andreski, P. (1998). Major depression and stages of smoking: a longitudinal investigation.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55(2), 161-166. DOI: 10.1001/archpsyc.55.2.161 

  37. J. M. Jung & J. K. Tak. (2005). Differences in Relations Between Job Stressors and Job Stress: Comparisons Between Male and Female Manager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0(3), 243-258. 

  38. Y. R. Park & E. H. Jang. (2013). Impact of Stress on Depression among University Students: Testing for Moder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5(5), 549-558. DOI: 10.7475/kjan.2013.25.5.54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