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2, 2020년, pp.463 - 473
한동수 (대전태평중학교) , 김윤상 (충남대학교 체육학과) , 이주욱 (충남대학교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This study was a case study on the connection of volleyball classes for middle school girls. It presents concrete examples of girls' links in school and out of school. Data analysis was organized by classifying volleyball classes from regular curriculum, school sports clubs, club activities, school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Jin은 여학생 체육 활성화를 위해 무엇이 필요하다고 보았는가? | 법과 학교체육 정책에 관한 연구[3,4]에서는 올바른 양성평등의 이해와 학교체 육진흥법의 실효성을 얻기 위한 학교체육 정책을 분석했 다. 이 외에도 Jin [5]은 여학생 체육 활성화를 위해 환경 인프라의 증가, 체육수업에서의 참여 기회 증가, 학교 내생활체육 활동 참여 기회 증가 등 다양한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대회 참여 중심의 학교스포 츠클럽 활동에 대한 한계점을 비판했다. | |
학교 내 교사 간의 연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 | 해당 종목을 지도하던 교사가 이동하면 그 종목을 유지하지 못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담당교사가 이동해도 다른 교사가 지속해서 운영하고, 학생들이 자치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연계 방안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여학생의 학교 내 연계와 학교 외 연계의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고, 의미를 분석하여 체육수업의 연계 방안에 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
체육활동에서 운동기능 수준이 낮은 여학생은 어떤 경향이 있는가? | 또한, 학생들의 동기유발을 위한 다양한 리드업1) 프로그램 및 뉴스포츠 적용이 효과적이라고 제시했다. 운동기능 수준이 낮은 여학생은 팀원으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참여의 기회가 제한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교사들은 여학생들의 관점에서 수업 참여 유형을 분석해야 한다[12]. |
Korea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2017). School Sports Promotion Act. http://www.law.go.kr/lsSc.do?tabMenuIdtab18§ion&eventGubun060101&query%ED%95%99%EA%B5%90%EC%B2%B4%EC%9C%A1+%EC%A7%84%ED%9D%A5%EB%B2%95#undefined
H. W. Jung & D. H. Kim. (2016). An Exploration of the Direction of Polices for Girls' Physical Education Promotion : Focusing on the revision of the Physical Education Promotion Ac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port Policy, 14(4), 199-215.
Y. K. Jin & H. S. Lee. (2016). Changes and Development Subject of Physical Education Policy for Activating Girls Physical Activities in School.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for Girls and Women, 31(3), 73-93. DOI : 10.16915/jkapesgw.2016.12.30.4.89
Y. K. Jin. (2017). How far have we come with the girls' school sports vitalization policy? Sports science, 139, 70-79.
J. K. Go. (2018). A girl student physical education vitalization. woori-physical education, 19, 22-29.
M. K. Park & S. H. Jun. (2018). The Effect of Middle School Girl Student's Experience of Participation in School Sports Club Tournaments on Self-esteem, School Belonging and School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for Girls and Women, 32(2), 23-41. DOI: 10.16915/jkapesgw.2018.06.32.2.23
T. H. Kwon. (2019). Lack of Korean Youth Exercise Worst in the World. Female students are the 'Worst' of 146 countries. KBS news.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5534121&plinkSEARCH&cooperSBSNEWSSEARCH
H. W. Kim, C. J. Kim & G. S. Oh. (2017). An Analysis of the Relation between Perceived Exercise Performance Competence, Perceived Athletic Ability and Sports Value through Competitive Sports Class of Female Middle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port, 15(3), 91-105.
E. S. Oh & S. J. Hong. (2016). Difficulty and improvement scheme of teaching volleyball type in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 of the net type competition activities.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22(2), 27-38.
T. S. Lee. (2000). The Encyclopedia of Physical Athletics. Seoul: Minjungseogwan.
K. W. Seo. (2009). See Class with your child's eyes: Understanding teaching anthropology as an educational practice. Journal of Educational Anthropology, 118th Monthly Presentation, 1-40.
K. J. Yoon & C. H. Lee. (2019). A study of investigating the recognition and satisfaction on the current status of school-community connection in physical education. Korean Journal of Sport Pedagogy. 26(1), 107-122. DOI: 10.21812/kjsp.2019.01.26.1.107
K. J. Yoon & H. W. Jung. (2018). A study of exploring aspects of school-community connection in physical education. Korean Journal of Sport Pedagogy, 25(3), 1-20. DOI: 10.21812/kjsp.2018.07.25.3.1
Y. S. Choi. (1999). Qualitative Data: Focused on Collective Life History Research. Anthropology of Education, 2(2), 1-22.
B. J. Lee. (2013). Development of team-sports learning model for social skills development, reference of physical education-Hanmadang, 59-82.
S. H. Oh. (2019). The Meaning of Class Community Competency Change through Volleyball Class with Sport Education Model. Korean Journal of Sport Pedagogy, 26(4), 73-91. DOI: 10.21812/kjsp.2019.10.26.4.73
H. C. Joo & S. B. Kim. (2018). A Study on Middle and High School PE Teacher's Perceptions of Technology Physical Education Class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Wellness, 13(2), 81-99.
E. J. Kim, K. I. Jung & J. W. Park. (2012). Positive Understanding on the Physical Education Class of Middle School Students by Class Diaries.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Physical Education, 17(3), 63-77.
H. C. Joo & S. B. Kim. (2018). A Study on Middle and High School PE Teacher's Perceptions of Technology Physical Education Class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Wellness, 13(2), 81-9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