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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배구 수업의 현실과 활성화 방안
Reality and Revitalization of Elementary Volleyball Clas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3, 2020년, pp.377 - 382  

양동석 (부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체육학과) ,  조건상 (부산대학교 체육교육과)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의 초등학교 배구수업 관련 연구를 분석하여 현실을 파악하고 배구 수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배구수업지도와 관련된 국내 발표 연구 31편을 선정하여 현실을 확인하고, 이를 기초로 한 배구 수업의 활성화 방안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초등학교 배구수업의 현실적 문제로 첫째, 현장에서 기피하는 배구수업, 둘째, 초등교사의 배구 이해 및 지도력 부족, 셋째, 게임위주의 수업 전개, 넷째, 선진국의 초등교육과정 대비 짧은 교육 기간이 중요한 문제점으로 판단되었다. 이와 같은 문제점에 대한 활성화 방안은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한다. 첫째, 교육과정의 개편과 기간의 연장, 둘째, 현실적인 직전교사교육 실시, 셋째, 교사의 배구에 대한 가치 인식 및 전문성 향상 방안 탐색, 넷째, 다양한 인적자원을 활용한 배구 전문 지도자 지원, 마지막으로 새로운 형태의 배구형 수업의 보급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tudy related to volleyball class in elementary school in Korea and to present the plan to grasp the reality and to activate the volleyball class. To this end, 31 domestic presentations related to elementary school volleyball lessons were selected to conf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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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학생들이 가장 많은 시간 머물고 생활하는 [29] 초등학교에서 이뤄지는 배구수업을 파악하고 발견되는 문제점에 대한 배구교육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체육교과과정내의 배구수업 현실, 배구수업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학술논문과 학위논문을 다음과 같은 키워드로 검색하였다. 주요 검색어로서 ‘초등체육’, ‘네트형’, ‘배구’, ‘배구수업‘ 등을 선정하여 검색하였으며, 이를 통해 관련 국내학술지 논문 24편, 박사학위논문 7편 등 총 31편의 관련 논문을 수집하였다.
  • 앞서 살펴본 선진국의 사례를 바탕으로 짧은 체육 교육과정기간을 문제점으로 제시하였다. 이는 매우 의미 있고 강력한 메시지이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체육수업에서 실시되는 배구수업에 대해 면밀히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적인 가치와 효과를 제시하며, 수업에 도움이 되는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는 매우 의미 있고 강력한 메시지이다. 즉, 체육교육의 출발점을 앞당겨야한다는 필연성과 장기간의 교육시간이 필요함에 대한 논리를 뒷받침한다. 체계적인 신체활동을 통해 전신을 고루 움직여 삶의 근원인 기초체력을 향상시키고 올바른 성장, 그리고 아동들의 건강한 삶에 도움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 질적 연구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연구자의 주관적 판단과 기존의 고정관념이 연구 결과에 반영되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 본 연구주제에 능통한 전문가들과의 협의를 자료 분석과정에서 실시했다. 이 과정에서 스포츠교육학 교수 1명, 스포츠 교육학 전공 박사 1명과 박사학위를 소지하고 교육경력 20년 이상인 전문배구선수 출신 교사 1명 및 초등학교체육교사 2명에게 자료 분석 및 해석 과정에서의 타당성을 검토하도록 요청하고 그 결과를 적극 반영하였다.
  • 한국의 초등학교와 대비되는 호주, 영국, 미국의 내용을 중심으로 간단하게 체육교육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호주의 경우 10일 기준 200분 이상 체육수업시간을 운영하게 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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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배구를 통해 어떤 능력이 향상될 수 있는가? 또, 배구는 간단한 기술습득과 팀원들의 협력을 통해 진행되고, 근력, 지구력 및 순발력을 향상시키는 장점이 있다[3,8]. 이는 체육과의 특성을 반영하는 동시에 네트형 경쟁 활동에 대한 신체활동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전형적인 종목인 것이다[9].
배구 교육은 어떤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이는 결국 체육수업이 중요함을 강조하고 있는 것인 데, 이를 실천하기 위해 초등학교 체육교육과정에서는 다양한 종목들을 실시하고 있다. 그 중 배구는 ‘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서 초등학교 5-6년의 경쟁영역에서 교육되고 있는데, 내용은 경쟁의 의미, 게임의 기본 기능, 게임의 방법과 기본전략, 배려로 구성되어 있다.
초등 체육 교육에서 반드시 필요한 배구 수업의 현실은 어떠한가? 하지만 현실은 그 중요도에 비해 환경요인, 교사요인, 안전 등의 문제로 불완전한 수업과 심지어 수업기피현상까지 발생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학생들은 배구라는 종목을 통해 무엇을 배워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정리가 필요하고[8], 교사는 교육적인 의미에서 배구의 특징들을 극대화하여 교육에 도구로 활용하는 것으로 배구에 대한 올바른 가치인식과 실질적인 수업준비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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