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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KFL중국인학습자들의 한국어 동형다의 종결어미 발화문에 대한 원어민화자의 지각 평가 양상
Perceptive evaluation of Korean native speakers on the polysemic sentence final ending produced by Chinese Korean learners 원문보기

말소리와 음성과학 =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12 no.4, 2020년, pp.27 - 36  

윤영숙 (경남대학교 교양융합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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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중국인 한국어학습자들이 발화한 한국어 동형다의 종결어미 '-(으)ㄹ 걸' 대한 한국어 원어민화자들의 지각양상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으)ㄹ 걸'의 청지각적 의미 변별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운율변수를 한국어 교육적 관점에서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동형다의 종결어미는 하나의 형태로 두 개 이상의 의미를 전달하는 종결어미를 일컫는다. 지금까지 외국인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 동형다의 종결어미에 대한 연구는 외국인학습자들의 발화문을 원어민 화자의 발화문과 비교·분석하여 음운론적·음성학적 유사점과 차이점을 분석하여 발화정확도나 오류유형을 측정하는 데 집중되었다. 이로 인해 원어민화자와의 유사성과 차이점이 '-(으)ㄹ 걸'의 의미 판별에 실제로 유의미한 작용을 하는지에 대한 청지각적 연구는 이루어지지 못했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인 한국어학습자들의 동형다의 종결어미 문장이 한국어 원어민화자들에게 어떤 양상으로 지각되는지 분석하여 동형다의 종결어미 억양교육에 필요한 운율 규범을 상정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실험자료 산출에는 한국어 숙달도 중·고급에 해당하는 10명의 중국인 한국어학습자들이, 지각 실험에는 20대의 한국인 원어민화자들이 참가하였다. 분석 자료는 '-(으)ㄹ 걸'이 추측으로 사용된 두 문장과 후회로 사용된 두 문장이다. 10명의 중국인화자들이 4개의 실험문장을 4회 반복 발화분이 지각실험 자료로 사용되었다. 지각실험참가자들은 실험 자료를 들으면서 문장 경계성조의 억양에만 의존하여 '-(으)ㄹ 걸'의 의미와 정확성 정도를 판별하였다. 25명의 청취실험자들의 지각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정확한 추측, 추측, 모호함, 후회, 정확한 후회로 지각된 문장들의 운율변수, 즉 경계성조, 경계성조의 기울기, 경계음절과 선행음절 간 피치편차, 경계음절의 피치레벨을 측정하였다. 통계분석 결과 상기된 모든 운율변수가 '-(으)ㄹ 걸'의 의미변별과 유의미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즉 운율변수가 커질수록 추측으로 작아질수록 후회문장으로 지각됨을 관찰할 수 있었다. 그러나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의미변별에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운율변수는 피치편차임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으)ㄹ 걸'의 발화에서 마지막 두 음절의 피치 조절로 두 의미를 변별하여 발화할 수 있음을 의미하며 '-(으)ㄹ 걸'의 억양교육에서 보다 객관적이고 유의미한 규범적 운율 요소로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perceptive aspects of the polysemic sentence final ending "-(eu)lgeol" produced by Chinese Korean learners. "-(Eu)lgeol" has two different meanings, that is, a guess and a regret, and these different meanings are expressed by the different prosodic feature...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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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각실험을 통해 중국인학습자들이 발화한 동형다의 종결어미 ‘-(으)ᄅ 걸’의 발화문에 대한 한국어원어민화자들의 청지각적 평가를 조사하고자 한다. 즉 중국인화자들이 발화한 동형다의 종결어미의 경계성조에 내포된 운율정보가 그 의미 변별에 가능하게 하는지 원어민화자들의 청지각적 평가를 통해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 청지각적 평가를 조사하고자 한다. 중국인화자들이 발화한 동형다의 종결어미의 경계성조에 내포된 운율정보가 그 의미 변별에 가능하게 하는지 원어민화자들의 청지각적 평가를 통해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으) ᄅ 걸’의 의미 변별에 핵심적으로 기여하는 청지각적 운율변수가 무엇인지 피치를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다.
  • 중국인화자들이 발화한 동형다의 종결어미의 경계성조에 내포된 운율정보가 그 의미 변별에 가능하게 하는지 원어민화자들의 청지각적 평가를 통해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으) ᄅ 걸’의 의미 변별에 핵심적으로 기여하는 청지각적 운율변수가 무엇인지 피치를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동형다의 종결어미의 교수과정에 필요한 보다 유의미한 규범적 운율 요소를 파악해 보고자 한다.
  • 이와 더불어 ‘-(으) ᄅ 걸’의 의미 변별에 핵심적으로 기여하는 청지각적 운율변수가 무엇인지 피치를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동형다의 종결어미의 교수과정에 필요한 보다 유의미한 규범적 운율 요소를 파악해 보고자 한다.
  • 이를 바탕으로 문장 경계성조의 형태가 동형다의 종결어미의 의미 판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지각평점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문장 경계성조의 기울기는 기울기의 방향과 크기가 ‘-(으)ᄅ 걸’의 의미 변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분석하였다. 기울기는 경계성조의 형태에 따라 다르게 측정되었는데 H%와 L%의 경우 시작점과 끝점을 기준으로, LH%의 경우 피치 곡선의 오름이 시작되는 지점과 끝점을 기준으로 각 지점의 피치와 시간을 측정하여 산출하였다.
  • 문장 경계성조와 선행 음절 간 피치 편차는 선행연구에서 한국인화자와 중국인 학습자의 동형다의 종결어미 발화문에서 관찰되는 중요한 음성학적 차이로 지적되었다(Chegal & Kim, 2010; Lan, 2018).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경계성조와 선행음절의 피치편차가 ‘-(으)ᄅ 걸’의의미 변별에 청지각적으로도 유의미하게 작용하는지 그 영향력을 살피고자한다. 두 음절의 피치편차는 경계성조의 평균 음높이에서 선행음절의 평균 음높이를 차감하여 그 차이(Hz)를 Qt(quarter tone)으로 변환하여 산출하였다.
  • 따라서 두 음절의 피치 편차는 추측의 경우 양의 값으로 커지며, 후회의 경우 음의 값으로 작아질 것이다. 문장 경계성조의 피치레벨은 각 화자의 음역대에서 문장 경계성조가 위치하는 피치 대역을 파악하기 위해 측정되었다. 이 값은 경계성조의 평균 음높이에서 문장의 평균 음높이를 차감하여 그 차이(Hz)를 Qt으로 변환하여 구하였다.
  • 본 연구의 중국인학습자들이추측과 후회로 발화한 ‘–(으)ᄅ 걸’ 문장에서 나타난 경계성조는 H%, LH%, L%이다. 이러한 경계성조의 형태가 동형다의 종결어미의 의미 지각과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 살펴보았다. 결과는 총 4, 000개의 지각판단 중 반응시간이 실험문장보다 짧은 응답은 제외된 3, 965개의 응답을 대상으로 하였다.
  • 있음을 보여주었다. 본 장에서는 ‘-(으)ᄅ 걸’의 의미 판별, 즉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운율변수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지각판단을 종속변수로, 경계성조, 기울기, 피치편차, 피치레벨을 독립변수로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중국인한국어학습자들이 산출한 한국어 동형 다의 종결어미 ‘-(으)ᄅ 걸’의 발화문에 대한 한국어 원어민 화자들의 지각 양상을 분석하였다. 지금까지 외국인 학습자들의 동형 다의 종결어미의 발화 양상은 주로 문장 경계성조의 형태에 초점이 맞추어진 음운론적 분석이나 원어민 화자와의 음성학적 차이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 본 연구는 청지각적 분석에 집중하였으나 그 결과는 발화정확도 판정이나 동형다의 종결어미의 억양 교육에도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시한다고 할 수 있다. 즉 외국인학습자들의 동형 다의 종결어미의 발화정확도를 평가하는 과정에서 경계성조의 형태만을 기준으로 하는 음운론적 접근보다는 실제 발화에서 나타나는 음성학적 차이점에 대한 분석도 병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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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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