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MSS를 이용한 자율운항선박 충돌회피능력 정량화 평가 기법에 관한 연구
Quantitative Evaluation of the Collision-Avoidance Capability of Maritime Autonomous Surface Ships Using FMS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4 no.6, 2020년, pp.460 - 468  

배석한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정민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장은규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자율운항선박(Maritime Autonomous Surface Ship, MASS) 기술개발에 관련 연구들이 활발하게 수행되고 있다. MASS의 핵심 기술 중 하나는 해상에서 항해사를 대신하여 조우하는 선박에 대한 충돌회피기술이다. 기존 자동 충돌회피기술 개발관련 연구들을 조사한 결과, 자동충돌회피기술을 객관적으로 정량화 할 수 있는 평가모델에 대한 연구는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MASS의 충돌회피 능력을 객관적으로 검증하기 위한 평가모델을 개발하였다. 연구방법은 COLREGs에 대한 전문지식과 실무조선 경험이 많은 선박조종전문가가 Full Mission Ship-handling Simulator(FMSS)를 이용하여 선박 조우형태별 선박조종시뮬레이션을 수행하고 그 결과 데이터를 계측하고 기술 통계 처리하여 것이며, 개발된 평가모델을 통해서, MASS의 운항능력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된 충돌회피 평가모델을 이용하여 해상에서 MASS의 충돌회피 능력을 정량 평가 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이 모델을 이용하면 자율운항선박의 충돌회피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 가능하고 부족한 부분을 수정·보완하는데 이용함으로서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되며, 또한 항해사의 충돌회피능력 평가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search related to the technology developed for the Maritime Autonomous Surface Ship (MASS) is currently underway. Although one of those core technologies is collision-avoidance technology for ship operators at sea, no research has been done to objectively quantify its effectiveness. Therefore, thi...

주제어

표/그림 (12)

참고문헌 (21)

  1. Cho, Y. H., Han, J. W., Kim, J. W. and Lee, P. Y.(2019), "Automatic Ship Collision Avoidance Algorithm based on Probabilistic Velocity Obstacle with Consideration of COLREG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56, No. 1, pp. 75-81. 

  2. Fuji, Y., Yamanouchi, H. and Mizuki, N.(1974), "Some factors affecting the frequency of accidents in marine traffic" Journal of Navigation, pp. 239-247. 

  3. Hara, K. and Hammer, A.(1993), "A Safe Way of Collision Avoidance Maneuver based on Maneuvering Standard using Fuzzy Reasoning Model", Proceeding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rine Simulation & Ship Maneuverability, Vol. 1, p. 163. 

  4. Hasegawa, K., Kouzuk, A., Muramatsu, T., Komine, H., and Watabe, Y.(1989), "Ship Auto-navigation Fuzzy Expert System (SAFE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ure of Japan, Vol. 1989, pp. 445-452. 

  5. Inoue, K., Kubono, M., Miyasaka, M. and Hara, D.(1998), "Modeling of Mariners' Perception of Safety when Being Faced with Imminent Danger (In Japanese)", Journal of Japan Institute of Navigation, Vol. 98, pp. 235-245. 

  6. Im, N. K.(2003), "Automatic Control for Ship Collision Avoidance Support",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27. No. 4, pp. 375-381. 

  7. Im, N. K.(2004a), "Automatic Control for Ship Collision Avoidance Support(II)",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28. No. 1, pp. 9-16. 

  8. Im, N. K.(2004b), "Automatic Control for Ship Collision Avoidance Support(III)",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28. No. 6, pp. 475-480. 

  9. Jung, H. Y., Chang, H. J. and Song, Y. E.(2019), "Trend of Autonomous Navigation Technology for Unmanned Ship", Journal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ol. 25, No. 1, pp. 76-87. 

  10. Kim, D. G., Jeong, J. S. and Park, G. K.(2011), "A Study on Ship Collision Avoidance Algorithm by COLREG",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21, No. 3, pp. 290-295. 

  11. Lee, S. K. and Kwon, B. J.(2015), "A Study on the Automatic Control for Collision Avoidance of the Ship"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26, No. 1, pp. 8-14. 

  12. Nakamura, S and Okada, N.(2019), "Development of Automatic Collision Avoidance System and Quantitative Evaluation of the Maneuvering Results", International Journal on Marine Navigation and Safety of Sea Transportation, Vol. 13, No. 1, pp. 133-141. 

  13. Park, Y. S., Park, S. W. and Cho, I. S.(2015), "A Basic Study on Prediction Module Development of Collision Risk based on Ship's Operator's Consciousness"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9, No. 3, pp. 199-207. 

  14. Son. N. S., Kim. S. Y. and Gong, I. Y.(2009), "Study on the Estimation of Collision Risk of Ship in Ship Handling Simulator using Fuzzy Algorithm and Environmental Stress Model",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3, No. 1, pp. 43-50. 

  15. Song, B. H., Lee, K. H., Jeong, M. A. and Lee, S. R.(2011), "Bayesian Collision Risk Estimation Algorithm for Efficient Collision Avoidance against Multiple Traffic Vessel",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Vol. 36. No. 3, pp. 248-253. 

  16. Yang, H. S.(2006), "A Study on the Ship Collision Avoidance Model considered Speed",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0, No. 10, pp. 779-785. 

  17. Yang, H. S.(2004), "Ship Collision Support Model in Close Quarters Situation(I)",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28, No. 10, pp. 827-832. 

  18. Yang, H. S.(2005), "Ship Collision Support Model in Close Quarters Situation(II)",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29, No. 10, pp. 827-832. 

  19. Yang, S. Y., Son, K. H., Ha, M. K., Kim, H. S., Lee, J. H. and Im, N. K.(2005), "A Study on Evaluation Technique of Maneuvering Difficulty by Using the Ship Manoeuvre Simulator for Berthing/Deberthing",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29,. No. 3, pp. 189-194. 

  20. Yoon, J. H., Lee, S. K. and Im, N. K.(2005), "A Study on Automatic Control for Collision Avoidance of a Ship under Appearance of Multi-Vessels",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29, No. 1, pp. 29-34. 

  21. Woerner, K. L.(2016), "Multi-Contact Protocol- Constrained Collision Avoidance for Autonomous Marine Vehicles",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PhD Dissertatio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