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행훈련 품질 향상을 위한 개선 효과 분석
Analysis of Improvement Effects for Flight Training Quality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8 no.4, 2020년, pp.82 - 88  

강달원 (가톨릭관동대학교 항공경영물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flight training is not only a technical instruction that teaches maneuvering operations, but has expertise equal to that of general disciplines. Therefore, flight instructors must have academic knowledge and flight skills. As flight instructors are the first teacher in flight training fo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비행교관의 교수 행동이 어떻게 학생조종사의 학업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지 객관적인 수준에서 검증하였다. 각 항목별 분석에 따른 결과는 Table 13 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교수 행동 요인을 정하여, 비행 교관의 교수 행동 실태를 1학년부터 비행훈련을 진행하는 C 대학 학생 설문을 통해 확인하였다. 1차 설문 결과에서 확인된 문제점으로 교관이 학생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에 대해 개선사항(상벌 규정, 근무 평가 개정, 교육)을 적용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FAA, 2020, "Aviation Instructor's Handbook",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pp. 5-1. 

  2. Kwon, H. J., 2002, "A study on flight instructor's effective teaching behavior", Ed.M., Graduate School of Yonsei University, Seoul, pp. 1-2. 

  3. Kim, M. Y., and Son, M. H., 2012, "Everydaness of teachers' practical knowledge in the physical education clas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Curriculum Studies, 30(2), pp. 21-49. 

  4. Kim, Y. T., 2017. "The effects of entrerpreneurship education, entreprenerial competence and attitude of undergraduate entrepreneurial intention",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erpreneurship, 12 (2), pp. 13-20. 

  5. Han, H. H., 2009, "A study on the student pilots' flight achievement influenced by correlation between personality type of student pilots and flight instructo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17(3), pp. 7-13. 

  6. Park, W. T., 2019, "Flight Teaching Guide Book", Booknet, Seoul, pp. 97-100. 

  7. Borich, G. D., 2000, "Effective Teaching Methods(4th ed.)", N. J., Prentice-Hall Inc., pp. 1-36. 

  8. Han, K. K., 2005,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type, GPA of student majoring in flight oper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13(3), pp. 1-8. 

  9. Son, S. Y., Cho, Y. K., Choi, S. O., & Choi, J. D., and Eun, H. B., 2001, "A study on the student pilots mental workload due to personality types of both instructor and student",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2001(11), pp. 345-348. 

  10. Ames, C., and Archer, J., 1988, "Achievement goals in the classroom: Students' learning strategies and motivation process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0, pp. 260-267. 

  11. Kim, J. K., 2012, "An examination of relations among communication style, communication motives, attention, satisfaction, and instructional effects", Korean Speech & Communication Association, 18(1), pp. 202-234. 

  12. Park, W. T., 2020, "Effects of flight instructor's communication styles on students pilot's learning motives and satisfactio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28(2), pp. 7-13.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