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성화고등학교 현장실습 사고와 건강문제 예방을 위한 교육자료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of Educational Materials for Prevention of Accidents in Vocational High Schools 원문보기

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33 no.3, 2020년, pp.194 - 202  

최은희 (을지대학교 간호학과) ,  이미경 (을지대학교 간호학과) ,  홍진의 (서울여자간호대학교) ,  정혜선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develop educational materials on field practice safety based on existing field practice data and accident cases regarding vocational high schools and apply them to identify their impact. Methods: The existing data, accumulated since 2010, on field practices o...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유해요인 노출된 후 상당기간 잠복기를 거쳐 건강문제와도 이어질 수 있고[23] 이러한 위험요인은 만 18세 미만 근로자의 사고 및 사망과 같은 직접적 사고와도 연결되므로[21] 본 연구에서는 유해요인 관리 및 응급처치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였다. 고등학교 학생들의 경우 신체적 성장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이므로 유해요인 노출에 대한 관리를 중요하게 다루고 학생들 눈높이에 맞는 위험요인 관리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특성화고 현장실습 사고 예방을 위한 직업안전 교육자료를 개발하고 특성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단일군 사전사후 실험설계이다. 본 연구결과 특성화고 현장실습 유해환경은 물리적, 화학적, 인간공학적, 감정노동 등이 있었으며, 이에 대해 안전사고, 과로사, 근골격계질환 등으로 결과가 나타나고 있었다.
  • 본 연구는 특성화고 현장실습 사고와 건강문제 예방을 위하여 현장실습 안전과 보건에 대한 교육자료를 개발하고 특성화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단일군 사전·사후 실험설계이다.
  • Lee와 Jung [9]의 연구에서도 공업고등학교에 이루어지는 안전교육이 단편적이며, 안전에 대한 의식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체계적인 교육과정이 없어, 학교 급별 간 학습범위와 계열, 다양한 교수 자료가 개발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과 기존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는 등의 체계적인 절차를 통하여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자료를 개발함으로써 학생들이 문제를 도출할 수 있도록 하고, 쉽게 숙지할 수 있는 실제적인 행동지침을 제시하고 있으므로 기존 교육자료의 부족한 점을 보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산업체 현장실습을 경험하는 학생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기존의 통계자료를 확인하였는데 특성화고 현장실습에 대한 통계가 거의 없어 일부 지역에서 실시한 현장실습 학생 근로 실태에 대한 조사를 확인하였다[4]. 응답자의 80.
  • 본 연구에서는 특성화고 산업체 현장실습 사고와 건강문제 예방을 위한 직업안전 교육자료를 개발하고 특성화 고등학생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여 효과를 검증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고의 현장실습 자료와 사고사례를 기반으로 하여 현장실습 안전과 보건에 대한 교육자료를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는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교육자료를 개발하고 적용한 연구는 거의 없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특성화고의 현장실습 자료와 사고사례를 기반으로 하여 현장실습 안전과 보건에 대한 교육자료를 개발하고 이를 적용함으로써 산업안전보건 지식과 태도에 대한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 특성화고등학교(이하 특성화고)는 특정 분야의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학생 개개인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교육과정을 적용하고 우수한 인재가 좋은 일자리에 취업하는 것을 지원하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특성화고는 2018년 4월 1일을 기준으로 서울 74개, 경기 73개를 포함하여 511개가 전국에 분포되어 있으며 재학생은 267,535명이다[1].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Ministry of Education. Status by type of specialized high schools high school, meister high school in 2018 [Internet]. Sejong: Author; 2020 [cited 2020 December 1]. Available from: 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350&boardSeq75653&lev0&searchTypenull&statusYNC&page1&smoe&m0309&opTypeN 

  2. Status and improvement plan of field training operation of meister high school in specialized high school. Sejong: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KRIVET); 2012. 

  3. Hong E. Actual conditions and improvement of organizational and operation industrial characterization high school field practice training course [master's thesis]. Incheon: Incheon National University; 2018. p. 1-49. 

  4.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and improvement of field trainees' work in specialized high school and meister high school in gyeonggi-do. Gyeonggi: Gyeonggi Provincial Council; 2018. 

  5. Lee JH. 'Labor exploitation'....specialized high schools, field dispatch practice should stop be stopped [Internet]. Newstapa. 2017 March 31:Sect. https://newstapa.org/article/KRmBL 

  6. Jeon HI, Jo WI, Park SI. Practical high school student accident shhush. 21 industrial accidents revealed last year. Hankookilbo. 2017 November 29; Sect.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201711290424945833 

  7. School Safety and Insurance Federation. 2019 accident compensation statistics [Internet]. Seoul: Autor; 2020 [cited 2020 December 11]. Available from: https://www.ssif.or.kr/reference/analist/view/510 

  8. Guidance on major field practices for specialized and meister high schools in 2017.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2017. 

  9. Lee KE, Jung HS.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safety education system for technical high school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013;26(3):169-183. 

  10. Lee GS. Technical high school safety education improvement [master's thesis]. Daegu: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2012. p. 1-47. 

  11. Yoon YH, Lim NY, Lee CH. Investigation of specialized high schools for technical fields students' perception of school safety accidents and safety education.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2015;15(3):229-247. 

  12. Park CY, Lee KS, Lee WC, Lee SH. The factors associated with knowledge, attitude and practice regarding occupational health among small and medium scale industry workers. Annals of Occupational and Environmental Medicine. 1994;6(1):42-55. 

  13. Ha SH. Knowledge, attitudes and practice for occupational health in construction workers.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Health. 2019;1(1):49-63. https://doi.org/10.36301/KSCH.2019.1.1.49 

  14. Jang K, Ha K. The effect of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education on occupational acci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and Environmental Hygiene. 2016;26(1):90-98. https://doi.org/10.15269/JKSOEH.2016.26.1.90 

  15. Lim YS, Park YH, Cho HH. A study on perceptions and needs of high schools teachers and students about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education.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2011;30(3):445-467. 

  16. Manual of field practice for specialized high schools.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KEDI; 2013. 

  17. Handbook of field practice for specialized high schools. Sejong: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KEDI; 2012. 

  18. Kim JH. The reality and improvement plan of the field practice of specialized high schools-education as education, labor as a labor. 2017 Human Rights Paper Award. Seoul: National Human Rights Commission of the Republic of Korea; 2017. p. 163-188. 

  19. Jang EK. Field practice of specialized high schools with high school students 'exploitation of labor' and detection of 465 cases of unfair practices. The Kyunghyang Shinmun. 2017 March 16; Sect. https://m.khan.co.kr/view.html?art_id201703161509001&nlv 

  20. Kim YS. A Study on the improvement plan of the dispatched type field practice of specialization high school [master's thesis]. Gwangju: Gwa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Gwangju; 2017. p. 1-72. 

  21. The analysis of industrial accidents in 2018. Sejong: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2020. 

  22. Kim TW, Han HS. A study on the change of safety consciousness in small construction sites. Korean Review of Corporation Management. 2018;9(3):233-250. https://doi.org/10.20434/KRICM.2018.10.9.3.233 

  23. Kim DK. A study on the causal relationship of occupational diseases -focusing on proximate causal relation. Hongik Law Review. 2019;20(3):199-238. https://doi.org/10.16960/jhlr.20.3.201909.199 

  24. Lee BU. Current status and improvement direction of vocational high school field practice. Chungcheongbuk-do: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KEDI); 2017. p. 1-35. 

  25. Yi EY, Kim CN. The effect of school health education based on life skill training on middle school students' health knowledge, attitude, and behavior.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015;28(3):211-219. https://doi.org/10.15434/kssh.2015.28.3.211 

  26. Choi SP, Park CY, Yim HW. Knowledge, attitude and practice on industrial safety and health in technical high school students. Annals of Occupational and Environmental Medicine. 2001;13(2):171-17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