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업 실습 중심 코딩 강사 양성 과정이 예비 코딩 강사의 창의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Class Practice-oriented Coding Instructor Training Course on the Creativity Improvement of Preliminary Coding Instructor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4 no.6, 2020년, pp.563 - 572  

김용민 (제주시교육지원청)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14일간 총 73차시의 강의 및 실습을 통해 예비 코딩 강사들이 직접 초·중학생용 강의 교재를 개발하고 실제 수업을 진행한 코딩 강사 양성 과정에 대해 효과를 검증하였다. 코딩 강사 양성 과정은 25명의 예비 코딩 강사들을 대상으로 '◯◯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주관하고 '◯◯대학교'에서 실시하였고, 수업에 참여한 초·중학생은 각각 15명씩 희망 학생을 공개 모집하였다. 강의 교재 개발은 컴퓨터교육 전공 현직 초등교사 2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사전 요구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ADDIE 모형의 절차에 따라 개발하도록 하였다. 수업 실습 중심 코딩 강사 양성 과정을 운영한 결과, 예비 코딩 강사의 창의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rough a total of 73 lectures and practice for 14 days, preliminary coding instructors developed teaching materials for elementary and junior high school students and verified the effectiveness of the coding instructor training course. The coding instructor training course was hosted...

주제어

참고문헌 (14)

  1. Byungyeon Choi, Sookhee Park(2008), A Comparative Analysis of Creativity between Teachers of the Gifted and Teachers of General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the Gifted and Talented, 7(2), 5-19. 

  2. Mijeong Choi(2005), The Effects of Teacher Education Program for Creativity Educa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0, 263-286. 

  3. HakKyung Lee, InHwan Yoo(2018), The Plan on Utilization of Micro:bit for Software Education at Elementary School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9(1), 25-32. 

  4. Jaeeun Kim(1997), Creativity Education and Education Reform, Ministry of Education Education Monthly Report, 9, 36-39. 

  5. Hyeyoung Park(2019), The Effects of Team-Based Project Learning on Creativity and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5(4), 283-297. 

  6. JaeJun Lee, InHwan Yoo(2016),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 Learning Program Utilizing App Inventor for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6(6), 1-8. 

  7. Juyeon Park(2019), Evaluation of Computational Thinking through Code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Scratch Projec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3), 207-217. 

  8. Myongnam Jun(2014), The Dynamic Nature of Relationships between Individual and Team Creativity, The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35(2), pp. 1-19. 

  9. Soyul Yi, Youngjun Lee(2017), The Development of Teachers' Training Course about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 to Enhance Informatics Teaching Efficacy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0(5), 35-47. 

  10. Subin Kim, KiSang Song(2017), Development of Elementary School Education Program of App Inventor Applying Project Based Learning,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1(1), 49-52. 

  11. Suol Kim, somyung Kim(2016), Effects of Team-Based Learning Applying for Nursing Students on Critical Thinking Ability,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ommunication Abili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8(2), 1151-1161. 

  12. Torrance, E. P.(1963). The creative potential of children in the space age. In E. P. Torrance(Ed.), Education and the creative potential(3-15). Minneapolis, MN: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13. Ungyeol Jung, Youngjun Lee(2017), Analysis on professional Lecturer Training Program for highly Educated Career-Interrupted Women in coding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1(2), 7-10. 

  14. Yonghee Kim, Soyul Yi, Youngjun Lee(2019), A Case Study of Coding Education Instructor Training Program: Focusing on the Women's Reemployment Support Center,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27(1), 323-32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