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3, 2020년, pp.118 - 128
조인영 (동강대학교 간호학과)
This descriptive study investigated the factors influencing on subjective happiness of senior nursing students. The participants were 235 nursing students in grades 3 and 4 in K city from May 1, 2019 to May 28, 2019. The data was collected using self-report questionnaires that contained items on sub...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행복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여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 이에 따라 최근 행복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간호학에서도 행복을 다루는 연구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최근 행복 관련 변인으로 감정, 생각, 행동 특성과 같은 개인의 내적 심리적 요인들의 중요성이 강조되며 [3,21-22], 내적 심리적 요인과 행복감의 관계를 살펴본 연구가 다양하게 이루어져왔다[1,3,7,10]. | |
고학년 간호대학생들의 행복감은 어떻다고 보고되는가? | 더욱이 학문의 특성상 이론 수업뿐만 아니라 일정 시 간 이상의 임상실습을 병행하면서 국가고시를 통해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는 3, 4학년의 고학년 간호대학생들은 저학년 학생들에 비해 학업 스트레스 및 그 부담감이 매우 높다[3]. 이에 이들이 우울감, 슬픔 등을 경험할 확률 이 높으며 이들의 주관적 행복감이 낮게 나타남이 여러 연구들을 통해 보고되고 있다[3,6,12-16]. | |
간호학과 교육과정의 특성과 행복감 사이의 관계는? | 또한 선행연구에서는 1-4학년까지 전 학년을 대상으로 한데 비해, 본 연구에 서는 3, 4학년의 고학년만을 대상으로 한 점에서 결과의 차이가 나타난 것으로 사료된다. 즉 간호학과 교육과정의 특성상 3학년부터 본격적으로 전공수업이 많아지고 수업과 임상실습이 병행됨으로써, 학생들의 주관적 행복감 저하에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3,6] |
H. S. Park, J. Y. Kim. "The Factors Related to Happiness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Vol.17, No.1, pp.545-559, 2015.
S. Lyubomirsky, H. S. Lepper, "A measure of subjective happiness: Preliminary reliability and construct validation", Social Indicators Research, Vol.46, No.2, pp.137-155, 1999. DOI:https://dx.doi.org/10.1023/A:1006824100041
M. Demir, J. Jaafar, N. Bilyk, M. R. M. Ariff, "Social skills, friendship and happiness: across-cultural investigation". The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Vol.152, No.3, pp.379-385, 2012. DOI:http://dx.doi.org/10.1080/00224545.2011.591451
D. Flaming, "Using phronesis instead of 'research-based practice' as the guiding light for nursing practice", Nursing Philosophy, Vol.2, No.3, pp. 251-258, 2001. DOI:https://dx.doi.org/10.1046/j.1466-769X.2000.00066.x
J. H. Kim, H. O. Jeon, "Factors influencing Subjective Happiness in Nursing students: Focused on Psycho-Social Facto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and Mental Health Nursing, Vol.25, No.2, pp.123-132, 2016. DOI:https://dx.doi.org/10.12934/jkpmhn.2016.25.2.123
J. I. Kim, Y. K. Kim, Y. M. Cho.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Happin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8, No.2, pp.1137-1149, 2016.
Y. C. Kwon, C. Y. Jeong, Y. S. Seo, "Validation of a Path Model for Subjective Happines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6, No.1, pp.197-206, 2018. DOI:https://dx.doi.org/10.14400/JDC.2018.16.1.197
M. H. Nam, M. L. Lee. "Factors Influencing Subjective Happiness Index of Health Behavior, Self 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b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2, No.10, pp.363-374, 2014. DOI:http://dx.doi.org/10.14400/JDC.2014.12.10.363
K. L. Reeve, C. J. Shumakera, E. L. Yearwood, N. A, Crowell, J. B. Riley, "Perceived stress and social support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educational experiences". Nurse Education Today, Vol.33, No.4, pp.419-424, 2013. DOI:http://dx.doi.org/10.1016/j.nedt.2012.11.009
I. A. Shaban, W. A. Khater, L. M. khu-Zaheya,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stress sources and coping behaviors during their initial period of clinical training: a jordanian perspective", Nurse Education in Practice, Vol.12, No.4, pp.204-209, 2012. DOI:https://dx.doi.org/10.1016/j.nepr.2012.01.005
M. Y. Park, "The Perceived Causal Structure Model on Stress Experienced by Nursing Students during Clinical Practi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0, No.1, pp.54-63, 2004.
M. O. Chae, "Ego Resilience,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Job Seeking Stress of Seni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7, No.4, pp.229-238, 2019. DOI:https://dx.doi.org/10.14400/JDC.2019.17.4.229
S. Lyubomirsky, L. King, E. Diener, "The benefits of frequent positive affect: does happiness lead to success?", Psychological Bulletin, Vol.131, No.6, pp.803-855, 2005. DOI:http://dx.doi.org/10.1037/0033-2909.131.6.803
C. B. Woo, "Possibilities and Limitations of Public Policies in the Pursuit of Happiness", Korean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Vol.51, No.2, pp.283-318, 2013.
M. Diener. "Subjective well-being: The science of happiness and a proposal for a national index", American Psychologist, Vol.55, No.1, pp.34-43, 2000. DOI: http://dx.doi.org/10.1037/0003-066X.55.1.34
H. M. Kwon, The subjective Factors of Happiness and Department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Master's thesis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pp.2, 2015.
K. Layous, S. K. Nelson, S. Lyubomirsky, "What is the optimal way to deliver a positive activity intervention? the case of writing about one's best possible selves",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Vol.14, pp.635-654, 2012. DOI:http://dx.doi.org/10.1007/s10902-012-9346-2
J. S. Jung, M. J. Jeong, I. Y. Yoo, "Relations between satisfaction in major,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0, No.1, pp.27-36, 2014. DOI: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1.27
K. L. Jang, (The) effects of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levels and emotional intelligence perceived by pniversity students on subjective happiness, Master's thesis of Hankoo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pp.40, 2013.
S. Y. Na, The Effects of College Students' Family Health on Life Satisfaction: Focusing on Mediator Effect of Achievement Motivation and Self-efficacy, Master's thesis of Mokpo University, pp.68, 2017.
J. S. Lim, (The) Relationships of a self-enhancement bias, life events and subjective well-being in old-adults, Master's thesis of Ewha university, pp.23, 2004.
M. H. Kim,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View of Nursing as Professionalism, Master's thesis of Kyung Hee University, pp.27, 2008.
D, Buhrmester, W. Furman, M. T. Wittenberg, H. T. Reis, "Five domains of interpersonal competence in peer relationship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5, No.6, pp.991-1008, 1988. DOI:https://dx.doi.org/10.1037//0022-3514.55.6.991
C. D. Kim, S. I. Kim, "A Study on the Effect of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Improving Interpersonal Ability", Seoul National University Student Life Research Institute, Vol.35, No.1, pp.291-316, 1999.
Y. J. Yoo, I. S. Lee, S. K. Kim, H. J. Choi, "Development of Korea Family Strengths Scale(KFSS-II)",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ol.31, No.4, pp.113-129, 2013. DOI:https://dx.doi.org/10.7466/JKHMA.2013.31.4.113
L. A. Brakamp, S. L. Wise, D. D. Hengstler. "Student satisfaction as measure of developmental qualit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71, No.4, pp.494-498, 1979. DOI:https://dx.doi.org/10.1037/0022-0663.71.4.494
K. H, Kim, H. S. Ha,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Factors of Undergraduate Student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1, No.1, pp.7-20, 2000.
J. W. Park, A study to Development a scale of Social Support, Ph.D dissertation of Yonsei University, pp.110-112, 1985.
M. Miret, F. F. Caballero, S. Chatterji, B. Olaya, B. Tobiasz-Adamczyk, et al., "Health and happ iness:cross-sectional household surveys in Finland, Poland and Spain", Bull World Health Organ, Vol.92, pp.716-725, 2014, DOI:http://dx.doi.org/10.2471/BLT.13.129254
E. Y. Kim, "A Study on Happines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5, No.9, pp.385-395, 2017. DOI:https://dx.doi.org/10.14400/JDC.2017.15.9.385
S. Cohen, H. Hoberman, "Positive events and social supports and buffers of life change stres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Vol.13, No.2, pp.99-125, 198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