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2 no.3, 2016년, pp.294 - 303
김은만 (선문대학교 간호학과) , 양영희 (단국대학교 간호대학) , 이해영 (호서대학교 간호학과) , 유미 (경상대학교 간호대학, 건강과학연구원)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subjective happiness related factors in Korean nursing students. Methods: A purposive sample of 200 nursing students was recruited for the cross-sectional survey design. The instruments were perceived stress scale, major satisfaction scale, resili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우리나라 대학생들이 전공만족도가 떨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 우리나라에서는 대학을 선택할 때 자신의 능력이나 소질 또는 흥미를 고려하는 것 보다는 합격 가능한 학과위주로 진학을 선택함으로써 많은 학생들이 전공만족도가 떨어지고 전공에 쉽게 적응하지 못하는 문제를 보인다고 한다(Nam & Lee, 2014). 이러한 전공학과에 대한 만족도는 대학생활 뿐만 아니라 졸업 후의 진로와 사회생활에도 영향을 미친다(Jung, Jeong, & Yoo, 2014). | |
회복탄력성의 역할은 무엇인가? | 대처방식 중 다시 튀어 오르거나 원래 상태로 회복된다는 것을 뜻하는 의미인 회복탄력성은 주로 ‘정신적 저항력’으로 이해된다(Hong, 2006). 회복탄력성은 효과적인 대처기전, 긍정적 감정, 자아리더십,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우울과 같은 부정적 감정, 스트레스 및 스트레스 반응을 낮추며, 스트레스로부터 개인을 보호하거나 완화시키는 완화요인의 역할을 한다(Lee, 2012). 그런데 회복탄력성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변화와 도전적인 환경에서 긍정적인 적응과 개인적 발달을 포함하는 역동적 개념이며 생성되거나 소멸되는 특성을 갖는다. | |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현장에서의 스트레스를 잘 처리하지 못할경우 어떤 결과가 나타나는가? | 특히 임상실습현장에서 의료인과 환자, 보호자와 대인관계, 실습환경과 상황, 역할, 지식, 기술, 과제물 등 다양한 측면으로부터 스트레스를 경험한다(Kim & Lee, 2005). 이러한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예방하고 당면한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처리하지 못하면, 긴장, 불안, 우울 등과 같은 심리적 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Yang, Han, Bae, & Yang, 2014). 그러나 간호학을 전공하는 학생은 대상자에 대한 전인적, 개별적 돌봄과 이타적인 헌신 속에서 자신의 간호행위에 대한 기쁨이나 삶의 만족과 같은 긍정적 정서를 경험하는 것이 필요하므로(Jo, K. |
Ahammed, S., Abdullah, A., & Hassane, S. (2011). The role of emotional intelligence in the academic success of United Arab Emirates university students. International Education, 41(1), 7-25.
Ahern, N. R., Kiehl, E. M., Sole, M. L., & Byers, J. (2006). A review of instruments measuring resilience. Issues in Comprehensive Pediatric Nursing, 29(2), 103-125. http://dx.doi.org/10.1080/01460860600677643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 1173-1182.
Barron, D., West, E., & Reeves, R. (2007). Tied to the job: Affective and relational components of nurse retention. Journal of Health Services Research & Policy, 12, 46-51.
Beauvais, A. M., Stewart, J. G., DeNisco, S., & Beauvais, J. E. (2014). Factors related to academic success among nursing students: A descriptive correlational research study. Nurse Education Today, 34, 918-923.
Braskamp, L. A., Wise, S. L., & Hengstler, D. D. (1979). Student satisfaction as a measure of developmental qualit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1, 494-498.
Cohen, S., Kamarck, T., & Mermelstein, R. A. (1983). Global measure of perceived stress.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24, 385-396.
Hong, E. S. (2006). Conceptual understanding of resilience and instructional suggestion. Korean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41(2), 45-67.
Jo, Y. C. (2011, May 23). Highest stress level in the local private college students. The Financial News, Retrieved from http://fnnews.com
Keyes, C. L. M., Eisenberg, D., Perry, G. S., Dube, S. R. Kroenke, K., & Dhingra, S. S. (2012). The relationship of level of positive mental health with current mental disorders in predicting suicidal behavior and academic impairment i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American College Health, 60(2), 126-133.
Kim, K. H., & Ha, H. S. (2000).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factors of undergraduat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1), 7-20.
Kim, S. L., & Lee, J. E. (2005).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2), 98-106.
Lee, H. N., Jeong, H. J., Lee, K. H., & Lee, H. J. (2006). The relationship among stress perception, stress coping, ego-resilience and happiness of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 Journal of Counselling, 7(3), 701-713.
Lee, O. H. (2012). The influence of life stress, ego-resilience and social support on psychological well-being among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9(1), 29-57.
Lim, J. S. (2004). Relationships of a self-enhancement bias, life events and subjective well-being in old-adul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Lyubomirsky, S., & Lepper, H. S. (1999). A measure of subjective happiness: Preliminary reliability and construct validation. Social Indicators Research, 46, 137-155.
Mikolajczak, M., Quoidbach, J., Vanootighem, V., Lambert, F., Lahaye, M., Fillee, C., et al. (2010). Cortisol awakening response (CAR)'s flexibility leads to larger and more consistent associations with psychological factors than CAR magnitude. Psychoneuroendocrinology, 35, 752-757.
Nam, M. H., & Lee, M. R. (2014). Factors influencing subjective happiness index of health behavior, self 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b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10), 363-374. http://dx.doi.org/10.14400/JDC.2014.12.10.363
Oh, D. J., Choi, C. J., Kwon, B. E., & Park, Y. H. (2005). The effects of images of nurses on professional socialization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1), 64-72.
Park, J. H., & Seo, Y. S. (2010). Validation of the perceived stress scale(PSS) on samples of Korean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General, 29(3), 611-629.
Piqueras, J. A., Kuhne, W., Vera-Villarroel, P., van Straten, A., & Cuijpers, P. (2011). Happiness and health behaviours in Chilean college students: A cross-sectional survey. BMC Public Health, 11, 443. Avaliable at: http://www.biomedcentral.com/1471-2458/11/443
Schiffrin, H., & Nelson, S. (2010). Stressed and happy? Investigating the relationship between happiness and perceived stress.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11, 33-39.
Settersten, R. A., Furstenberg Jr, F. F., & Rumbaut, R. G. (2008). On the frontier of adulthood: Theory, research, and public policy. Chicago, IL: University of Chicago Press.
Tugade, M. M., & Fredickson, B. L. (2004). Resilient individuals use positive emotions to bounce back from negative emotional experienc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6, 320-333.
Whang, S. J.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2), 205-213.
Yang, Y. K., Han, K. S., Bae, M. H., & Yang, S. H. (2014). Social support, academic Stress, clinical practice stress in college student of nursing.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2(1), 23-3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