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주관적 행복감에의 영향요인
Factors Influencing Subjective Happiness in Korea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2 no.3, 2016년, pp.294 - 303  

김은만 (선문대학교 간호학과) ,  양영희 (단국대학교 간호대학) ,  이해영 (호서대학교 간호학과) ,  유미 (경상대학교 간호대학, 건강과학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subjective happiness related factors in Korean nursing students. Methods: A purposive sample of 200 nursing students was recruited for the cross-sectional survey design. The instruments were perceived stress scale, major satisfaction scale, resili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을 전공하는 대학생의 주관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해 대학생활동안의 스트레스와 전공에 대한 만족도 및 회복탄력성을 주요 변수로 영향력정도를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또한 이러한 스트레스 및 전공에 대한 만족정도와 주관적 행복감 간에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는 무엇인지 검증함으로 추후 간호대학생의 행복감을 증진하기 위한 중재를 함에 있어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대학생들이 전공만족도가 떨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나라에서는 대학을 선택할 때 자신의 능력이나 소질 또는 흥미를 고려하는 것 보다는 합격 가능한 학과위주로 진학을 선택함으로써 많은 학생들이 전공만족도가 떨어지고 전공에 쉽게 적응하지 못하는 문제를 보인다고 한다(Nam & Lee, 2014). 이러한 전공학과에 대한 만족도는 대학생활 뿐만 아니라 졸업 후의 진로와 사회생활에도 영향을 미친다(Jung, Jeong, & Yoo, 2014).
회복탄력성의 역할은 무엇인가? 대처방식 중 다시 튀어 오르거나 원래 상태로 회복된다는 것을 뜻하는 의미인 회복탄력성은 주로 ‘정신적 저항력’으로 이해된다(Hong, 2006). 회복탄력성은 효과적인 대처기전, 긍정적 감정, 자아리더십,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우울과 같은 부정적 감정, 스트레스 및 스트레스 반응을 낮추며, 스트레스로부터 개인을 보호하거나 완화시키는 완화요인의 역할을 한다(Lee, 2012). 그런데 회복탄력성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변화와 도전적인 환경에서 긍정적인 적응과 개인적 발달을 포함하는 역동적 개념이며 생성되거나 소멸되는 특성을 갖는다.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현장에서의 스트레스를 잘 처리하지 못할경우 어떤 결과가 나타나는가? 특히 임상실습현장에서 의료인과 환자, 보호자와 대인관계, 실습환경과 상황, 역할, 지식, 기술, 과제물 등 다양한 측면으로부터 스트레스를 경험한다(Kim & Lee, 2005). 이러한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예방하고 당면한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처리하지 못하면, 긴장, 불안, 우울 등과 같은 심리적 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Yang, Han, Bae, & Yang, 2014). 그러나 간호학을 전공하는 학생은 대상자에 대한 전인적, 개별적 돌봄과 이타적인 헌신 속에서 자신의 간호행위에 대한 기쁨이나 삶의 만족과 같은 긍정적 정서를 경험하는 것이 필요하므로(Jo, K.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hammed, S., Abdullah, A., & Hassane, S. (2011). The role of emotional intelligence in the academic success of United Arab Emirates university students. International Education, 41(1), 7-25. 

  2. Ahern, N. R., Kiehl, E. M., Sole, M. L., & Byers, J. (2006). A review of instruments measuring resilience. Issues in Comprehensive Pediatric Nursing, 29(2), 103-125. http://dx.doi.org/10.1080/01460860600677643 

  3.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 1173-1182. 

  4. Barron, D., West, E., & Reeves, R. (2007). Tied to the job: Affective and relational components of nurse retention. Journal of Health Services Research & Policy, 12, 46-51. 

  5. Beauvais, A. M., Stewart, J. G., DeNisco, S., & Beauvais, J. E. (2014). Factors related to academic success among nursing students: A descriptive correlational research study. Nurse Education Today, 34, 918-923. 

  6. Braskamp, L. A., Wise, S. L., & Hengstler, D. D. (1979). Student satisfaction as a measure of developmental qualit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1, 494-498. 

  7. Cohen, S., Kamarck, T., & Mermelstein, R. A. (1983). Global measure of perceived stress.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24, 385-396. 

  8. Hong, E. S. (2006). Conceptual understanding of resilience and instructional suggestion. Korean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41(2), 45-67. 

  9. Jo, K. H. (2011). Perception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toward happiness: A Q-methodological approach.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2), 178-189. 

  10. Jo, Y. C. (2011, May 23). Highest stress level in the local private college students. The Financial News, Retrieved from http://fnnews.com 

  11. Jung, J. S., Jeong, M. J., & Yoo, I. Y. (2014). Relations between satisfaction in major,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 27-36. http://dx.doi.org/10.5977/jkasne.2014. 20.1.27 

  12. Keyes, C. L. M., Eisenberg, D., Perry, G. S., Dube, S. R. Kroenke, K., & Dhingra, S. S. (2012). The relationship of level of positive mental health with current mental disorders in predicting suicidal behavior and academic impairment i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American College Health, 60(2), 126-133. 

  13. Kim, K. H., & Ha, H. S. (2000).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factors of undergraduat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1), 7-20. 

  14. Kim, D. J., & Lee, J. S. (2014).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elf-efficacy on satisfaction in major of nursing student.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2), 244-254.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2.244 

  15. Kim, S. L., & Lee, J. E. (2005).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2), 98-106. 

  16. Lee, H. N., Jeong, H. J., Lee, K. H., & Lee, H. J. (2006). The relationship among stress perception, stress coping, ego-resilience and happiness of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 Journal of Counselling, 7(3), 701-713. 

  17. Lee, O. H. (2012). The influence of life stress, ego-resilience and social support on psychological well-being among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9(1), 29-57. 

  18. Lim, J. S. (2004). Relationships of a self-enhancement bias, life events and subjective well-being in old-adul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9. Lyubomirsky, S., & Lepper, H. S. (1999). A measure of subjective happiness: Preliminary reliability and construct validation. Social Indicators Research, 46, 137-155. 

  20. Mikolajczak, M., Quoidbach, J., Vanootighem, V., Lambert, F., Lahaye, M., Fillee, C., et al. (2010). Cortisol awakening response (CAR)'s flexibility leads to larger and more consistent associations with psychological factors than CAR magnitude. Psychoneuroendocrinology, 35, 752-757. 

  21. Nam, M. H., & Lee, M. R. (2014). Factors influencing subjective happiness index of health behavior, self 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b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10), 363-374. http://dx.doi.org/10.14400/JDC.2014.12.10.363 

  22. Oh, D. J., Choi, C. J., Kwon, B. E., & Park, Y. H. (2005). The effects of images of nurses on professional socialization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1), 64-72. 

  23. Park, J. H., & Seo, Y. S. (2010). Validation of the perceived stress scale(PSS) on samples of Korean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General, 29(3), 611-629. 

  24. Piqueras, J. A., Kuhne, W., Vera-Villarroel, P., van Straten, A., & Cuijpers, P. (2011). Happiness and health behaviours in Chilean college students: A cross-sectional survey. BMC Public Health, 11, 443. Avaliable at: http://www.biomedcentral.com/1471-2458/11/443 

  25. Schiffrin, H., & Nelson, S. (2010). Stressed and happy? Investigating the relationship between happiness and perceived stress.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11, 33-39. 

  26. Settersten, R. A., Furstenberg Jr, F. F., & Rumbaut, R. G. (2008). On the frontier of adulthood: Theory, research, and public policy. Chicago, IL: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7. Tugade, M. M., & Fredickson, B. L. (2004). Resilient individuals use positive emotions to bounce back from negative emotional experienc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6, 320-333. 

  28. Whang, S. J.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2), 205-213. 

  29. Yang, Y. K., Han, K. S., Bae, M. H., & Yang, S. H. (2014). Social support, academic Stress, clinical practice stress in college student of nursing.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2(1), 23-33. 

  30. Yang, Y. H., Kim, E. M., Yu, M., Park, S. M., & Lee, H. (2015). Development of the resilience scale for Korean nursing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7(3), 337-34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