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학년 간호대학생의 주관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Factors Influencing on the Subjective Happiness of Senior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3, 2020년, pp.118 - 128  

조인영 (동강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고학년 간호대학생이 인식하는 주관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K시 소재의 4년제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임상실습 경험이 있는 3, 4학년 간호대학생 235명을 대상으로 2019년 5월1일부터 5월 28일까지 주관적 행복감, 간호전문직관, 대인관계능력, 가족건강성, 학과만족도, 사회적 지지 도구를 이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을 이용하여 서술적 통계, t-test, ANOVA, Pearson's 상관관계분석다중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고학년 간호대학생이 인식하는 주관적 행복감은 7점 척도에 4.75±1.16점이었으며, 일반적 특성에 따른 주관적 행복감은 건강상태(F=6.826, p<.001)에 따라서만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간호대학생의 건강상태(β=.177 p=.005), 학과만족도(β=.138, p=.027)와 가족건강성(β=.268, p<.001)는 고학년 간호대학생의 주관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회귀모형의 16.7%(F=15.160, p<.001)를 설명하였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예비 간호사인 고학년 간호대학생이 인식하는 행복감 증진을 위한 대안 및 중재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descriptive study investigated the factors influencing on subjective happiness of senior nursing students. The participants were 235 nursing students in grades 3 and 4 in K city from May 1, 2019 to May 28, 2019. The data was collected using self-report questionnaires that contained items on sub...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학년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 직관, 대인관계 능력, 학과 만족도, 가족건강성, 사회적 지지를 포함한 요인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통합적으로 파악하여 미래의 의료인이 될 고학년 간호대학생의 행복감 증진을 위한 대안 모색 및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3, 4학년 고학년 간호대학생의 행복감과 그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횡단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고학년 간호대학생들이 인식하는 주관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행복감 및 학교생활 적응을 높이기 위한 중재 마련의 기초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대상자의 간호전문직관, 대인관계 능력, 학과 만족도, 가족건강성, 사회적 지지는 모두 행복감과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가족 건강성과 학과 만족도는 주관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고학년 간호대학생이 인식하는 주관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이해를 높임으로써, 이들의 행복감 증진을 위한 중재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를 마련하고자 시행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행복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여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이에 따라 최근 행복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간호학에서도 행복을 다루는 연구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최근 행복 관련 변인으로 감정, 생각, 행동 특성과 같은 개인의 내적 심리적 요인들의 중요성이 강조되며 [3,21-22], 내적 심리적 요인과 행복감의 관계를 살펴본 연구가 다양하게 이루어져왔다[1,3,7,10].
고학년 간호대학생들의 행복감은 어떻다고 보고되는가? 더욱이 학문의 특성상 이론 수업뿐만 아니라 일정 시 간 이상의 임상실습을 병행하면서 국가고시를 통해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는 3, 4학년의 고학년 간호대학생들은 저학년 학생들에 비해 학업 스트레스 및 그 부담감이 매우 높다[3]. 이에 이들이 우울감, 슬픔 등을 경험할 확률 이 높으며 이들의 주관적 행복감이 낮게 나타남이 여러 연구들을 통해 보고되고 있다[3,6,12-16].
간호학과 교육과정의 특성과 행복감 사이의 관계는? 또한 선행연구에서는 1-4학년까지 전 학년을 대상으로 한데 비해, 본 연구에 서는 3, 4학년의 고학년만을 대상으로 한 점에서 결과의 차이가 나타난 것으로 사료된다. 즉 간호학과 교육과정의 특성상 3학년부터 본격적으로 전공수업이 많아지고 수업과 임상실습이 병행됨으로써, 학생들의 주관적 행복감 저하에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3,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0)

  1. H. S. Park, J. Y. Kim. "The Factors Related to Happiness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Vol.17, No.1, pp.545-559, 2015. 

  2. S. Lyubomirsky, H. S. Lepper, "A measure of subjective happiness: Preliminary reliability and construct validation", Social Indicators Research, Vol.46, No.2, pp.137-155, 1999. DOI:https://dx.doi.org/10.1023/A:1006824100041 

  3. W. H. Jeon, K L, Lee, "The effects of Nursing Professionalism and Gratitude Disposition on the Happiness in Seni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ol.30, No.3, pp.434-444, 2016. DOI:https://dx.doi.org/10.5932/JKPHN.2016.30.3.434 

  4. M. Demir, J. Jaafar, N. Bilyk, M. R. M. Ariff, "Social skills, friendship and happiness: across-cultural investigation". The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Vol.152, No.3, pp.379-385, 2012. DOI:http://dx.doi.org/10.1080/00224545.2011.591451 

  5. D. Flaming, "Using phronesis instead of 'research-based practice' as the guiding light for nursing practice", Nursing Philosophy, Vol.2, No.3, pp. 251-258, 2001. DOI:https://dx.doi.org/10.1046/j.1466-769X.2000.00066.x 

  6. J. H. Kim, H. O. Jeon, "Factors influencing Subjective Happiness in Nursing students: Focused on Psycho-Social Facto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and Mental Health Nursing, Vol.25, No.2, pp.123-132, 2016. DOI:https://dx.doi.org/10.12934/jkpmhn.2016.25.2.123 

  7. J. I. Kim, Y. K. Kim, Y. M. Cho.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Happin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8, No.2, pp.1137-1149, 2016. 

  8. Y. C. Kwon, C. Y. Jeong, Y. S. Seo, "Validation of a Path Model for Subjective Happines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6, No.1, pp.197-206, 2018. DOI:https://dx.doi.org/10.14400/JDC.2018.16.1.197 

  9. J. M. Kim, S. K. Hong, "Influence of Self-reflection, Self-esteem, and Empathy on Happiness Index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ol.22, No.2, pp.113-120, 2016. DOI:https://dx.doi.org/10.14370/jewnr.2016.22.2.113 

  10. E. Y. Kim, K. S. Lim, "The Effect of Stress on the Happiness Index of Nursing College Students: Focusing on Mediating Effects of Optimism",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5, No.12, pp.381-391, 2017. DOI:https://doi.org/10.14400/JDC.2017.15.12.381 

  11. S. K. Cha, E. M. Lee, "Comparison of Stress,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between Nursing Students and Students of Other Major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0, No.4, pp.650-658, 2014. DOI:https://dx.doi.org/10.5977/jkasne.2014.20.4.650 

  12. M. H. Nam, M. L. Lee. "Factors Influencing Subjective Happiness Index of Health Behavior, Self 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b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2, No.10, pp.363-374, 2014. DOI:http://dx.doi.org/10.14400/JDC.2014.12.10.363 

  13. K. L. Reeve, C. J. Shumakera, E. L. Yearwood, N. A, Crowell, J. B. Riley, "Perceived stress and social support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educational experiences". Nurse Education Today, Vol.33, No.4, pp.419-424, 2013. DOI:http://dx.doi.org/10.1016/j.nedt.2012.11.009 

  14. I. A. Shaban, W. A. Khater, L. M. khu-Zaheya,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stress sources and coping behaviors during their initial period of clinical training: a jordanian perspective", Nurse Education in Practice, Vol.12, No.4, pp.204-209, 2012. DOI:https://dx.doi.org/10.1016/j.nepr.2012.01.005 

  15. M. Y. Park, "The Perceived Causal Structure Model on Stress Experienced by Nursing Students during Clinical Practi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0, No.1, pp.54-63, 2004. 

  16. M. O. Chae, "Ego Resilience,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Job Seeking Stress of Seni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7, No.4, pp.229-238, 2019. DOI:https://dx.doi.org/10.14400/JDC.2019.17.4.229 

  17. S. Lyubomirsky, L. King, E. Diener, "The benefits of frequent positive affect: does happiness lead to success?", Psychological Bulletin, Vol.131, No.6, pp.803-855, 2005. DOI:http://dx.doi.org/10.1037/0033-2909.131.6.803 

  18. C. B. Woo, "Possibilities and Limitations of Public Policies in the Pursuit of Happiness", Korean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Vol.51, No.2, pp.283-318, 2013. 

  19. M. Diener. "Subjective well-being: The science of happiness and a proposal for a national index", American Psychologist, Vol.55, No.1, pp.34-43, 2000. DOI: http://dx.doi.org/10.1037/0003-066X.55.1.34 

  20. H. M. Kwon, The subjective Factors of Happiness and Department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Master's thesis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pp.2, 2015. 

  21. G. Y. Jo, H. S. Park, "Predictors of Subjective Happiness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2, No.1, pp.160-169, 2011. DOI:https://dx.doi.org/10.5762/KAIS.2011.12.1.160 

  22. K. Layous, S. K. Nelson, S. Lyubomirsky, "What is the optimal way to deliver a positive activity intervention? the case of writing about one's best possible selves",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Vol.14, pp.635-654, 2012. DOI:http://dx.doi.org/10.1007/s10902-012-9346-2 

  23. J. S. Jung, M. J. Jeong, I. Y. Yoo, "Relations between satisfaction in major,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0, No.1, pp.27-36, 2014. DOI: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1.27 

  24. K. L. Jang, (The) effects of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levels and emotional intelligence perceived by pniversity students on subjective happiness, Master's thesis of Hankoo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pp.40, 2013. 

  25. S. Y. Na, The Effects of College Students' Family Health on Life Satisfaction: Focusing on Mediator Effect of Achievement Motivation and Self-efficacy, Master's thesis of Mokpo University, pp.68, 2017. 

  26. J. S. Lim, (The) Relationships of a self-enhancement bias, life events and subjective well-being in old-adults, Master's thesis of Ewha university, pp.23, 2004. 

  27. E. J. Yun, Y. M. Kwon, O. H, Ahn, "Development of a Nursing Professional Value Scal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35, No.6, pp. 1091-1100, 2005. DOI:https://dx.doi.org/10.4040/jkan.2005.35.6.1091 

  28. M. H. Kim,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View of Nursing as Professionalism, Master's thesis of Kyung Hee University, pp.27, 2008. 

  29. D, Buhrmester, W. Furman, M. T. Wittenberg, H. T. Reis, "Five domains of interpersonal competence in peer relationship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5, No.6, pp.991-1008, 1988. DOI:https://dx.doi.org/10.1037//0022-3514.55.6.991 

  30. C. D. Kim, S. I. Kim, "A Study on the Effect of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Improving Interpersonal Ability", Seoul National University Student Life Research Institute, Vol.35, No.1, pp.291-316, 1999. 

  31. Y. J. Yoo, I. S. Lee, S. K. Kim, H. J. Choi, "Development of Korea Family Strengths Scale(KFSS-II)",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ol.31, No.4, pp.113-129, 2013. DOI:https://dx.doi.org/10.7466/JKHMA.2013.31.4.113 

  32. L. A. Brakamp, S. L. Wise, D. D. Hengstler. "Student satisfaction as measure of developmental qualit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71, No.4, pp.494-498, 1979. DOI:https://dx.doi.org/10.1037/0022-0663.71.4.494 

  33. K. H, Kim, H. S. Ha,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Factors of Undergraduate Student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1, No.1, pp.7-20, 2000. 

  34. J. W. Park, A study to Development a scale of Social Support, Ph.D dissertation of Yonsei University, pp.110-112, 1985. 

  35. S. H. Lee, B. Y. Chung, S. H. Kim, "Influence on Subjective Happiness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ol.29, No.1, pp.115-126, 2015. DOI:https://dx.doi.org/10.5932/JKPHN.2015.29.1.115 

  36. M. Miret, F. F. Caballero, S. Chatterji, B. Olaya, B. Tobiasz-Adamczyk, et al., "Health and happ iness:cross-sectional household surveys in Finland, Poland and Spain", Bull World Health Organ, Vol.92, pp.716-725, 2014, DOI:http://dx.doi.org/10.2471/BLT.13.129254 

  37. M. J. Jo, "The Factors related to Happiness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2, No.2, pp.182-190, 2016. DOI:http://dx.doi.org/10.5977/jkasne.2016.22.2.182 

  38. E. M. Kim, Y. H. Yang, H. Y. Lee, M. Yu "Factors Influencing Subjective Happiness in Korea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2, No.3, pp.294-303, 2016. DOI:http://dx.doi.org/10.5977/jkasne.2016.22.3.294 

  39. E. Y. Kim, "A Study on Happines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5, No.9, pp.385-395, 2017. DOI:https://dx.doi.org/10.14400/JDC.2017.15.9.385 

  40. S. Cohen, H. Hoberman, "Positive events and social supports and buffers of life change stres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Vol.13, No.2, pp.99-125, 198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