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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사장교 케이블의 잔설 제거용 점검 로봇 개발
Development of Inspection Robot for Removing Snow on Stays of Cable-Stayed Bridg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3, 2020년, pp.246 - 252  

김재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서동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정규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박기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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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적으로 케이블지지 교량에서 케이블의 착설 및 잔설 등이 낙설됨에 따라 안전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낙설에 의한 직접적인 피해뿐만 아니라 교통사고 등 추가적인 2차 피해가 발생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이를 예방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제시되고 있지만, 안전성과 실용성에서는 여전히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방법 중 능동적인 잔설 제거 방법 중 하나인 케이블 로봇을 활용하고자 하였고, 잔설 제거의 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로봇의 등반 능력을 높이는 다양한 방법이 적용되었다. 교량 케이블의 다양한 직경에 적용할 수 있도록 로봇의 가용 범위를 유동적으로 조절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케이블 잔설 제거 로봇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하여 케이블의 표면 상태를 실시간으로 점검할 수 있도록 고해상도 카메라를 설치하고, 장력 측정을 위하여 3축 가속도계와 장력 변환 알고리즘을 추가하여 잔설제거 뿐만 아니라 겨울철 이외에도 케이블 점검 로봇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성능 검증을 위하여 실내 및 현장 실험을 수행하였고, 향후 점검 로봇에 대한 개선사항에서 대해서도 제안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afety accidents have been reported due to falling accumulated snow from cables of cable-supported bridges. In addition to the direct damage caused by falling snow, secondary damage, such as traffic accidents, can occur. Various methods have been proposed to prevent these accidents, but there are 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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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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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특수교 유지관리의 일환으로 주요 구조부재인 케이블의 잔설 제거 로봇을 제작하여 선제적 대비로 낙설에 의한 사고를 예방하고, 기존의 잔설제거 로봇의 문제점을 개선하는데 주목적을 두고 있다. 그리고 잔설제거 로봇의 성능 검증을 위해 실내 및 현장에서 시험 평가를 실시하였고, 향후 잔설 제거 로봇의 효율적인활용 방안 및 추가적인 개선사항에 대해서도 기술하였다.
  • 케이블 잔설제거 로봇을 겨울철뿐만 아니라 상시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점검 기능을 추가하여 개발하였다.본 실험에서 잔설 제거 로봇의 장력 측정 기능을 확인해보았다. 해당 케이블은 설계장력은 3,967 kN이며 완공직후 측정한 장력은 4,283 kN, 10,000일이 경과한 후측정한 장력은 4,193 kN으로 측정되었다.
  • 특히, 브러쉬 및 바퀴의경우 마모 정도에 따라 주기적으로 교체를 해야 로봇의구동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사장교케이블 잔설제거 로봇은 실내 및 실외 실험을 통하여 성능을 검증하였고, 사용성을 본 연구를 통하여 평가하였다. 향후 본 연구에서 개발한 사장교 케이블 잔설제거 로봇 시제품의 보완 및 개선 사항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케이블지지 교량 유지관리의 일환으로 케이블 낙설에 의한 사고를 예방하고자 잔설제거 로봇을 개발하였고, 결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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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력에 의한 케이블 위 잔설제거 방법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현재 케이블 위 잔설제거를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적용되고 있다[4-6]. 우선, 인력에 의한 방법으로 교량 관리 작업자가 직접 투입되기 때문에 강설이나 강풍 시 작업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어려우며, 강풍이나 눈이 내리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교통 통제가 길어지고 제거 작업이 지연될 수 있다. 전기저항발열 시스템은 저항 소자가 삽입된 재료를 얼음이 생기는 표면 부에 설치하여 열을 통하여 얼음을 녹이는 방법으로 상대적으로 간단하게 착빙방지 및 제빙 역할을 할 수 있지만, 융설수에 의해 생기는 고드름을 방지하기 위한 추가적인 조치가 필요하고, 높은 전기료 등으로 인한 많은 유지관리 비용이 발생한다.
특수교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국내의 경우 대부분의 특수교는 지형적 특성으로 인하여 주로 해안가 및해상에 위치하고 있고, 요구되는 공용수명이 100년 이상으로 설계되어 있어 기존 교량 유지관리와는 차별화가 요구된다[1]. 특수교는 구조적 특성상 차량이 통행하 는보강거더 상면에 주탑과 케이블이 연결되는데, 동절기 강설시에 교량의 주탑 및 케이블에 부착되어 쌓인 눈이 결빙되고, 이후 진동이나 기온상승 등으로 낙하하는 현상이 발생된다[2]. 이러한 잔설 낙하는 직접적인 1차사고 뿐만아니라 운전자의 주의 분산으로 인한 2차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전기저항발열 시스템의 특징은 무엇인가? 우선, 인력에 의한 방법으로 교량 관리 작업자가 직접 투입되기 때문에 강설이나 강풍 시 작업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어려우며, 강풍이나 눈이 내리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교통 통제가 길어지고 제거 작업이 지연될 수 있다. 전기저항발열 시스템은 저항 소자가 삽입된 재료를 얼음이 생기는 표면 부에 설치하여 열을 통하여 얼음을 녹이는 방법으로 상대적으로 간단하게 착빙방지 및 제빙 역할을 할 수 있지만, 융설수에 의해 생기는 고드름을 방지하기 위한 추가적인 조치가 필요하고, 높은 전기료 등으로 인한 많은 유지관리 비용이 발생한다. 이외에는 착설방지제, 콘크리트방식도장, 방수도료등으로 도장하거나 도장된 패널을 설치하여 눈을 미끄러져 내리게 하는 방법으로 착빙이나 착설을 제어하는 방식으로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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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KSCE, Specification on Design of Cable-supported bridge, Technical Report,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Korea, 2006. 

  2. J. H. Roldsgaard, A. Kiremidjian, C. T. Georgakis, M.H. Faber, "Preliminary probabilistic prediction of ice/snow accretion on stay cables based on meteorological variables," Proceedings of 11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tructural Safety & Reliability Conference, ICOSSAR 2013, New York, USA, Jun. 2013. 

  3. KICT, A study on systematic maintenance for offshore bridge, Technical Report,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Korea, pp.179, 2017. 

  4. K. Kleissl, C. T. Georgakis, "Bridge ice accretion and de- and anti-icing systems: A review," Proceedings of the 7th International Cable Supported Bridge Operators' Conference, ICSBOC 2010, Jiangsu, China, pp. 161-167, 2010. 

  5. L. Nutthavit, Ice Prevention and Weather Monitoring on Cable-Stayed Bridges, Master's thesis, The University of Toledo, Ohio, USA, 2014. 

  6. H .J. Jung, T. H. Yang, B. S. Jang, "Field application of a robotic system on cable stays of Incheon Bridge for snow removal," Proceedings of 28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Automation and Robotics in Construction, ISARC Seoul, South Korea, pp. 1415-1416, Jun. 2011. 

  7. J. H. Kim, K. H. Lee, C. H. Son, Y. P. Kim, Plan and Design of Dongi 1st Bridge, Technical Report, Yooshin, pp. 312-327,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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