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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린 영어 학습 자료에 대한 학습자 선호도 연구
A Study of Learners' Preference of English Screen Material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3, 2020년, pp.289 - 295  

심재황 (세계사이버대학 실용영어학과) ,  김주연 (세계사이버대학 실용영어학과)

초록

본 논문은 영어를 외국어로 학습하는 한국 대학생 124명을 대상으로 하며,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영어 학습에 대한 선호도를 학습자 변인 별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즉 학습자의 흥미도를 고려한 애니메이션을 선정하여 학습을 진행한 후에 학습 전, 학습 중, 학습 후의 학습 활동 선호도를 학습자의 성별과 영상 학습 관심 정도와 비교하였다. 또한 학습자의 흥미 정도와 각 문항들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 분석의 결과를 보면, 학습자의 성별에 따라서 수업활동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전체적으로 여학생의 영상 학습 활동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학습자들의 영상 수업에 대한 선호도에 따른 비교에서 하위 그룹 학습자들은 대체로 수업 전 활동에서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으며, 상위 그룹은 수업 중과 수업 후 활동에 비중을 보이고 있다. 학습 활동 문항과 각 그룹 간의 상관관계에서 단어 추론, 내용 토론, 그리고 단어 복습 문항에서 각 그룹들 간의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 연구의 결과를 볼 때, 애니메이션 영어 학습에서 학습자의 성향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또한 애니메이션 영어 학습을 위한 학습 자료의 개발과 운영에 있어서 이러한 학습자 요인에 대한 결과를 적용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 of learners' preference for animation movies in EFL English classes. In this study, four classes of 124 college students that participated in the English screen class employed an animation, Alice in Wonderland. This study examined the differ...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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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영상 자료를 활용한 영어 수업에서 학습자들이 어떤 학습 활동을 선호하며, 각 학습 활동은 서로 관계가 있는지를 밝히고 있다. 즉 학습 활동을 수업 전, 수업 중, 수업 후의 3가지단계로 나누고 이러한 학습 활동을 학습자들의 성별 간 차이를 조사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학습자의 성별에 따른 수업 방법에 대한 학습선호도의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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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화나 애니메이션에 나타나는 내용의 특징은 무엇인가? 더 나아가서 영화나 애니메이션에 나타나는 내용은 언어 학습 과정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문화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즉 교실에서 영화나 애니메이션 학습 자료는 학습자와 예비교사가 반드시 알아야 하는 목표언어 문화에 대한 정보 습득의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8,9].
영화나 스크린 자료를 활용한 외국어 학습의 장점은? 특히 많은 대학에서 영어 교육을 위한 수단으로서 영화나 스크린 자료를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학습 자료는 학습자들이 요구하는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가지고 있으며, 외국어 학습에 대한 흥미를유도하고 있다. 영화나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스크린 학습자료는 학습자들에게 학습 내용과 주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학습자의 학습 의욕을 높이고, 무의식적으로 학습에 몰입하게 되며, 학습 자료에 나타난 문화 배경을 자연스럽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6]. 또한 영어 학습 상황에서 등장인물의 역할과 배경 설정이 보여주는 이미지를 통하여 학습자는 학습 성취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따라서 스크린 자료는 영어 학습에서 기계적인 도구의 역할뿐 아니라 학습자의 흥미를 유도하며, 외국어 학습 전략에 대한 연구에서 학습자의 선호도를 분석하는 객관적 도구가 되고 있다[7].
수업 전 활동에서 남녀별 학습 참여도는 어떠한가? 먼저 학습자의 남녀 성별간의 학습 활동을 비교하여 다음의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수업 전 활동에서 남녀별 학습의 선호도를 보면, 여학생들의 학습 참여도가 좀 더 적극적임을 보이고 있다. 즉 영상 수업에서 여학생들은 좀 더 호기심을 가지고 수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영상감상, 단어 추론, 그리고 내용 토론에서 적극적임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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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W. A, Renandya, T. S. Farrell. "Teacher, the Tape is Too Fast. Extensive Listening" ELT Journal, 65(1), 52-59. 2011. DOI: https://doi.org/10.1093/elt/ccq015 

  2. A. Coskun. "The Effect of Metacognitive Strategy Training on the Listening Proficiency of Beginner Students" Research on Youth and Language, 4(1), 35-50. 2010. 

  3. G. Ling-hu. "Issues and Options in English Listening Teaching" US-China Foreign Language, 5(8), 64-66. 2007. 

  4. D, B, Kim. "Using Movie to Teach English Phrasal Verbs: A Case Study of the Movie Grease" STEM Journal, 10(1), 3-25. 2009. UCI(KEPA): I410-ECN-0102-2009-740-019924807 

  5. J, Lee, & K, Lee. "A Study on a Teaching Model through American Soap Opera" STEM Journal, 10(1), 71-191. 2009. UCI(KEPA):I410-ECN-0102-2009-740-019924741 

  6. H. A. Giroux. Breaking into the Movies: Film and the Culture of Politics. Malden, Massachusetts: Blackwell. 2002. 

  7. H. A. Giroux. Breaking into the Movies: Film and the Culture of Politics. Malden, Massachusetts: Blackwell. 2002. 

  8. J. Trier. "Using Popular 'School Films' to Engage Student Teachers in Critical Reflection"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New Orleans, Louisiana, USA. 2000. 

  9. J. Trier. "Challenging the Cinematic Construction of 'Literacy' with Pre-service Teachers" Teaching Education, 12(3), 301-314. 2001. DOI: https://doi/org/10.1080/10476210120096560 

  10. R. V. Joseph. "Student Perceptions of the Film in an Undergraduate Advanced English Reading Course: A Case Study of the Movie The Matrix" STEM Journal, 19(3), 23-44. 2018. DOI: https://doi/org/10.16875/stem.2018.19.3.2 

  11. S. Stempleski, B. Tomalin. "Video in Action: Recipes for Using Video in Language Teaching" ELT Journal, 45, 1, 80-81. 1991. DOI: https://doi.org/10.1093/elt/45.1.80 

  12. J. J. Lecercle. Philosophy of Nonsense: The Intuitions of Victorian Nonsense Literature. London: Routledge. 1994. DOI: https://doi.org/10.4324/9780203025727 

  13. G. Schwab. The Mirror and the Killer-queen: Otherness in Literary Language. Bloomington, Indiana: Indiana University Press. 1996. 

  14. R. L. Oxford. "Use of Language Learning Strategies: A Synthesis of Studies with Implications for Strategy Training" System, 17, 235-247. 1989. DOI: https://doi.org/10.1016/0346-251X(89)90036-5 

  15. R. L. Oxford. Language Learning Strategies: What Every Teacher Should Know. Boston, MA: Heinle & Heinle. 1990. 

  16. H. D. Brown. Teaching by Principles: An Interactive Approach to Language Pedagogy. NY: Pearson & Longman. 2001. 

  17. J. Shim. "English Self-learning Strategies for Korean Junior College Learners: During-class and After-class" Studies in British and American Language and Literature, 112, 239-257.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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