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 지역사회 학생의 정신건강상태, 정신건강지식, 정신건강복지센터와 정신건강사업에 대한 인식조사
The Perception of Mental Health Status, Mental Health Literacy, Mental Health Welfare Center and Mental Health Business of among Loca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3, 2020년, pp.427 - 437  

오미정 (와이즈유(영산)대학교 간호학과) ,  김민자 (거제시보건소) ,  장경오 (와이즈유(영산)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일 지역사회 학생의 정신건강상태, 정신건강지식, 정신건강복지센터와 정신건강사업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시행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조사대상은 G시에 소재한 정신건강복지센터를 방문하는 중학교, 고등학교 및 대학교의 학생 388명을 대상으로 시행하였으며,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2018년 10월 1일부터 2018년 10월 26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분석은 IBM SPSS 24.0 통계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대상자의 정신건강상태는 '심각한 스트레스'가 31.4%로 가장 많았고, 대상자들의 정신건강지식 점수는 40.99점(범위 15-75)으로 다소 낮았다. 정신건강복지센터 인지여부에서 '들어 본적이 없다'가 45.9%로 가장 많았고, 정신건강사업과 관련하여 정신건강 상담전화에 대해서도 '들어본 적 없다'가 68.3%로 가장 많았고, 복수응답으로 정신건강 혹은 정신질환에 대한 정보를 접하는 경로는 '인터넷'이 58.0%로 가장 많았다. 그리고 정신건강 혹은 정신질환 관리를 위한 정부 예산 증가가 '필요하다'고 응답한 경우가 75.3%로 많았다. 따라서 지역사회 정신건강복지센터의 전문 인력을 통하여 학생들 수준에 맞는 맞춤형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과 정신건강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교육과 홍보가 더욱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perceptions of mental health literacy, mental health status, mental health welfare center, and mental health business of local students. Totally, 388 students visiting the mental health welfare center located in G city were enrolled for the study. Data were collected from Oct...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일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정신건강상태, 정신건강지식, 정신건강복지센 터와 정신건강사업에 대한 인식정도를 파악하여, 그 분석 결과를 토대로 향후 학생들에게 정신건강지식의 향상과 인식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적합하고 알맞은 정신건강 프로그램 개발과 정신건강사업의 중재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일 지역사회 학생들의 정신건강상태, 정신건강지식, 정신건강복지센터와 정신건강사업에 대한 인식 정도를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일 지역사회 학생의 정신건강상태, 정신건강지식, 정신건강복지센터와 정신건강사업에 대한 인식 정도를 파악하여 학생들의 정신건강지식의 향상과 인식 변화를 시킬 수 있도록 적합하고 알맞은 정신건강프로그램 개발과 정신건강사업을 위한 중재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시도하였다. 이에 본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일 지역사회 학생의 정신건강상태, 정신건강지식, 정신건강복지센터와 정신건강사업에 대한 인식 정도를 파악하여 학생에게 적합한 정신건강 프로그램 개발과 정신건강사업을 위한 중재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 이는 대도시 청소년 정신건강관련 시설을 중심으로 연구를 한 Jo와 Chai[34] 의 연구에서 지역의 청소년 정신건강관련 시설의 특성을 살펴보면, 자살생각을 하고 있는 청소년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에 정신건강증진센터 등 정신건강관련 시설의 설치 수가 적고, 청소년의 인지가 낮아 어려울 때 도움을 받을 기회가 적은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결과와 유사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의 이러한 결과는 정신건강복지센터에 대한 홍보 부족에 기인한다고 생각된다. 우리나라는 지역 사회 정신건강사업을 1995년부터 정신보건법의 제정과 더불어 2009년부터 교육부에서 전국 모든 학교를 대상 으로 정서ㆍ행동 특성검사를 실시함으로 정신건강 어려 움을 조기 발견하고자 하였으나[35] 지역 사회 정신건강 복지센터와의 연계성 부족, 홍보 및 정보부족에 따른 인식부족으로 적절한 도움을 받지 못했을 것으로 생각된다.
  • 그리고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An[30] 의 연구에서 건강 상태에서 좋거나 보통으로 답한 경우가 나쁘다고 응답한 경우보다 정신건강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 결과와 유사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의 이러한 결과는 정신건강이 나쁠수록 정신건강에 보다 관심을 가지고 정신건강과 관련된 정보를 찾아 학습함으로 정신건강지식 점수가 높았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므로 학생들의 정신 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해 정신건강복지센터를 활용하여 학생들 특성에 알맞은 맞춤형 정신건강교육을 지속적으로 해야 할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일 지역사회 학생의 정신건강상태, 정신건강지식, 정신건강복지센터와 정신건강사업에 대한 인식 정도를 파악하여, 학생들에게 정신건강지식의 향상과 인식변화를 시킬 수 있도록 맞춤형 정신건강프로그램 개발과 정신건강사업을 위한 중재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일 지역사회 학생의 정신건강상태, 정신건강지식, 정신건강복지센터와 정신건강사업에 대한 인식 정도를 파악하여 학생들의 정신건강지식의 향상과 인식 변화를 시킬 수 있도록 적합하고 알맞은 정신건강프로그램 개발과 정신건강사업을 위한 중재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시도하였다. 이에 본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신질환에 대한 태도와 인식은 무엇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가? 정신질환에 대한 태도와 인식은 사회.문화적 개념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할 수 있으며, 정신질환자에 대하여 사회적 거부감과 정신질환은 회복이 불가능하다고 그릇된 인식이 널리 펴져 있다[2]. 이러한 정신질환에 대한 일반적인 부정적 인식과 태도는 정신질환에 걸린 사람들이 조기에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치료를 받지 못하는 장애요소로 작용하고 있다[3].
일 지역사회 학생의 정신건강상태를 파악하여 학생에게 적합한 정신건강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연구한 결과는 무엇인가? 본 연구결과, 대상자들의 정신건강상태에서는 심각한 스트레스가 31.4%로 가장 많았고, 수 일간 지속되는 우울감이 26.0%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들의 정신건강 지식 점수는 40.99점으로 다소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평소 정신건강상태가 나쁜 경우가 좋거나 매우 좋은 경우보다 정신건강지식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신 건강복지센터 인지 여부에서 45.9%에서 ‘들어 본적이 없다’고 응답한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이름 정도만 알고 있다’가 35.3%로 나타났다. 정신건강 상담전화는 68.3 %에서 ‘들어본 적 없다’고 응답한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복수응답으로 정신건강 혹은 정신질환에 대한 정보를 접하는 경로는 58.0%가 ‘인터넷’으로 응답한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57.5%가 ‘TV’로 접한다고 하였다. 정신건강 혹은 정신질환 관리를 위한 정부 예산 증가의 필요성은 75.3%에서 예산 증가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고, 복수응 답으로 지원이 필요한 분야로 ‘예방, 치료, 회복에 대한 교육’이 32.7%로 가장 많았으며, ‘치료 및 재활시설 확충’ 이 32.0%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생들의 정신건강 향상을 위하여 맞춤형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이 필요하다.
정신건강지식이란 무엇인가? 정신건강지식이란 구체적으로 자신이나 타인에 대한 정신건강에 대한 인식과 적절하게 관리할 수 있으며, 예방을 돕는 정신장애에 대한 믿음과 신뢰이다[16]. 정신건 강지식의 습득을 통하여 정신질환이 특정인들에게만 이환되는 특정 질병이 아니며 사람이면 누구나가 일상생활을 하고 직장생활을 하고 살아가면서 본인을 포함하여 가족 구성원 중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질병임을 알고 인식해야 한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