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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의 방과 후 스포츠 활동 참여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Middle School Students' Participation in After-school Sports Activities on Psychological Well-being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3, 2020년, pp.469 - 480  

김기승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 동양학과) ,  함혜수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 동양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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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의 방과 후 스포츠 활동 참여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서 충남 공주시에 있는 2개 중학교 1, 2, 3 학년 학생 28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기간은 2019년 9월8일부터 10월 17일 까지 약 1개월 동안 실시하였다. 심리적 안정감의 측정도구는 Ryff(1995)가 개발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하위요인은 자아수용(6문항), 긍정적 대인관계(5문항), 자율성(6문항), 환경에 대한 통제력(5문항), 삶의 목적(5문항), 개인적 성장 (5문항) 등 총 32개 문항으로 Likert 5점 척도로 구성하였으며 본 연구의 내적합치도(Cronbach's α는 .76-.83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 학생 중 52.1%인 146명이 방과 후 스포츠 활동에 참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과 후 스포츠 활동 유무에 따른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은 참여집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심리적 안녕감의 6개 하위변위 자아수용, 긍정적 대인관계, 자율성, 환경에 대한 통제력, 삶의 목적, 개인적 성장 등 모든 변인이 통계적으로 유의성이 검증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로 볼 때 중학생의 스포츠 활동은 정서의 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강명화(2011), 김판수(2012), 등의 연구와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었던 것은 방과 후 스포츠 활동의 강화 방안을 모색하고 문제아동을 적극 참여시키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방과 후 스포츠 활동의 참여는 날로 심각해지고 있는 사회의 정화 차원에서 검토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mpirically analyze the effects of middle school students' participation in after-school sports on psychological well-being. A survey was conducted on 280 students in 7th, 8th, and 9th grades attending two middle schools in Gongju-si, Chungnam, for one month from Sept...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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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중학교의 경우 2012학년도부터 교과과정 개정을 통해 주당 2∼3시간이었던 학교체육 수업시간이 4시간으로 확대되었고 방과 후 스포츠 클럽활동이 활성화 되면서 토요스포츠데이 등 스포츠와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개발하여 시행되어지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중학생의 방과 후 스포츠 활동 참여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데 있다. 공주지역 거주 중학생을 대상으로 방과 후 스포츠 참여여부, 참가기간과 참가시간에 따른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분석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중학생의 방과 후 스포츠 활동 참여빈도는 심리적 안녕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인가?
  • 가설 2: 중학생의 방과 후 스포츠 활동 참여시간은 심리적 안녕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인가?
  • 가설 3: 중학생의 방과 후 스포츠 활동 참여시간은 심리적 안녕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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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학교에서 체육 활동이 어떻게 시행되고 있는가? 특히 청소년들의 비행과 일탈의 예방을 위해서도 방과 후 스포츠활동의 참여는 의미가 있다. 중학교의 경우 2012학년도부터 교과과정 개정을 통해 주당 2∼3시간이었던 학교체육 수업시간이 4시간으로 확대되었고 방과 후 스포츠 클럽활동이 활성화 되면서 토요스포츠데이 등 스포츠와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개발하여 시행되어지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중학생의 방과 후 스포츠 활동 참여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데 있다.
Andrews & Whithey에 따르면 심리적 안녕감의 정의는 무엇인가? Andrews & Whithey[8]는 심리적 안녕감을 마음과 생각이 건강하고 행복한 상태이며, 개인이 자신의 살아가는 삶 속에서 느끼는 만족이나 행복의 정도로 정의하였다[9]. 즉 심리적 안녕감은 개인의 삶이 전체적으로 즐겁고 기쁜지, 개인이 자신의 삶에 만족하며 행복감을 느끼고 있는지 등 개인적인 삶의 만족도이다[10].
청소년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체육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청소년들의 문제는 개인이나 부모에게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문제로 청소년의 비행과 폭력으로 나타나게 된다. 특히, 중·고등학교의 교과 중 ‘체육’에 많은 관심을 보이는 이유는 인성교육에 가장 적합한 과목이 체육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중학교의 체육수업의 확대를 위하여 다양한 시도들이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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