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의 방과 후 스포츠 활동 참여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Middle School Students' Participation in After-school Sports Activities on Psychological Well-being원문보기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의 방과 후 스포츠 활동 참여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서 충남 공주시에 있는 2개 중학교 1, 2, 3 학년 학생 28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기간은 2019년 9월8일부터 10월 17일 까지 약 1개월 동안 실시하였다. 심리적 안정감의 측정도구는 Ryff(1995)가 개발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하위요인은 자아수용(6문항), 긍정적 대인관계(5문항), 자율성(6문항), 환경에 대한 통제력(5문항), 삶의 목적(5문항), 개인적 성장 (5문항) 등 총 32개 문항으로 Likert 5점 척도로 구성하였으며 본 연구의 내적합치도(Cronbach's α는 .76-.83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 학생 중 52.1%인 146명이 방과 후 스포츠 활동에 참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과 후 스포츠 활동 유무에 따른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은 참여집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심리적 안녕감의 6개 하위변위 자아수용, 긍정적 대인관계, 자율성, 환경에 대한 통제력, 삶의 목적, 개인적 성장 등 모든 변인이 통계적으로 유의성이 검증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로 볼 때 중학생의 스포츠 활동은 정서의 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강명화(2011), 김판수(2012), 등의 연구와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었던 것은 방과 후 스포츠 활동의 강화 방안을 모색하고 문제아동을 적극 참여시키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방과 후 스포츠 활동의 참여는 날로 심각해지고 있는 사회의 정화 차원에서 검토되어야 한다.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의 방과 후 스포츠 활동 참여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서 충남 공주시에 있는 2개 중학교 1, 2, 3 학년 학생 28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기간은 2019년 9월8일부터 10월 17일 까지 약 1개월 동안 실시하였다. 심리적 안정감의 측정도구는 Ryff(1995)가 개발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하위요인은 자아수용(6문항), 긍정적 대인관계(5문항), 자율성(6문항), 환경에 대한 통제력(5문항), 삶의 목적(5문항), 개인적 성장 (5문항) 등 총 32개 문항으로 Likert 5점 척도로 구성하였으며 본 연구의 내적합치도(Cronbach's α는 .76-.83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 학생 중 52.1%인 146명이 방과 후 스포츠 활동에 참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과 후 스포츠 활동 유무에 따른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은 참여집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심리적 안녕감의 6개 하위변위 자아수용, 긍정적 대인관계, 자율성, 환경에 대한 통제력, 삶의 목적, 개인적 성장 등 모든 변인이 통계적으로 유의성이 검증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로 볼 때 중학생의 스포츠 활동은 정서의 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강명화(2011), 김판수(2012), 등의 연구와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었던 것은 방과 후 스포츠 활동의 강화 방안을 모색하고 문제아동을 적극 참여시키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방과 후 스포츠 활동의 참여는 날로 심각해지고 있는 사회의 정화 차원에서 검토되어야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mpirically analyze the effects of middle school students' participation in after-school sports on psychological well-being. A survey was conducted on 280 students in 7th, 8th, and 9th grades attending two middle schools in Gongju-si, Chungnam, for one month from Sep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mpirically analyze the effects of middle school students' participation in after-school sports on psychological well-being. A survey was conducted on 280 students in 7th, 8th, and 9th grades attending two middle schools in Gongju-si, Chungnam, for one month from September 8 to October 17, 2019. The scale developed by Ryff (1995) was used to measure psychological stability. Subfactors including self-acceptance (6 questions), positive interpersonal relationships (5 questions), autonomy (6 questions), environmental control (5 questions), purpose of life (5 questions), and personal growth (5 questions) comprised a total of 32 questions measured on the Likert 5-point scale. The internal fit score (Cronbach's alpha) was .76-.83, with 146 students (52.1%) participating in after-school sports activities. The effect was high in the participant group. All variables, including the six subfactors, were verified statistically. These findings are consistent with the studies of Kang Myung-hwa (2011) and Kim Pan-su (2012), which reported that the sports activities of middle school students directly affect the development of emotions. This study verified the need to strengthen after-school sports activities and to engage problem children. After-school sports activities should be reviewed in the context of social issues that are becoming increasingly seriou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mpirically analyze the effects of middle school students' participation in after-school sports on psychological well-being. A survey was conducted on 280 students in 7th, 8th, and 9th grades attending two middle schools in Gongju-si, Chungnam, for one month from September 8 to October 17, 2019. The scale developed by Ryff (1995) was used to measure psychological stability. Subfactors including self-acceptance (6 questions), positive interpersonal relationships (5 questions), autonomy (6 questions), environmental control (5 questions), purpose of life (5 questions), and personal growth (5 questions) comprised a total of 32 questions measured on the Likert 5-point scale. The internal fit score (Cronbach's alpha) was .76-.83, with 146 students (52.1%) participating in after-school sports activities. The effect was high in the participant group. All variables, including the six subfactors, were verified statistically. These findings are consistent with the studies of Kang Myung-hwa (2011) and Kim Pan-su (2012), which reported that the sports activities of middle school students directly affect the development of emotions. This study verified the need to strengthen after-school sports activities and to engage problem children. After-school sports activities should be reviewed in the context of social issues that are becoming increasingly serious.
중학교의 경우 2012학년도부터 교과과정 개정을 통해 주당 2∼3시간이었던 학교체육 수업시간이 4시간으로 확대되었고 방과 후 스포츠 클럽활동이 활성화 되면서 토요스포츠데이 등 스포츠와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개발하여 시행되어지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중학생의 방과 후 스포츠 활동 참여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데 있다. 공주지역 거주 중학생을 대상으로 방과 후 스포츠 참여여부, 참가기간과 참가시간에 따른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분석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가설 1: 중학생의 방과 후 스포츠 활동 참여빈도는 심리적 안녕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인가?
가설 2: 중학생의 방과 후 스포츠 활동 참여시간은 심리적 안녕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인가?
가설 3: 중학생의 방과 후 스포츠 활동 참여시간은 심리적 안녕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인가?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중학생들의 방과 후 스포츠 활동 참여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서 충남 공주시 2개 중학생 28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대상 학생 중 52.
대상 데이터
연구의 목적을 위해 충남 공주시에 소재한 2개 중학교1,2,3학년 재학생 300명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다. 그러나 분석을 위한 코딩과정에서 불성실한 20부를 제외한280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조사기간은 2019년 9월8일부터 10월 17일 까지 실시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위해 충남 공주시에 소재한 2개 중학교1,2,3학년 재학생 300명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다. 그러나 분석을 위한 코딩과정에서 불성실한 20부를 제외한280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셋째, 방과 후 운동참여 유무에 따른 정서의 차이를 알아보기위해서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연구문제를 검정하기 위하여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요인분석을 통해서 변수에 대한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셋째, 방과 후 운동참여 유무에 따른 정서의 차이를 알아보기위해서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연구문제를 검정하기 위하여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측정도구는 Ryff(1995)가 개발한 척도를 김명소[15]등이 한국판으로 번안하고 수정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하위요인은 자아수용(6문항), 긍정적 대인관계(5문항), 자율성(6문항), 환경에 대한 통제력(5문항), 삶의 목적(5문항), 개인적 성장 (5문항) 등 총 32개 문항으로 Likert 5점 척도로 구성하였으며 본 연구의 내적합치도(Cronbach’s 는 .
성능/효과
방과 후 스포츠 활동 유무에 따른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은 참여집단이 높은 것으로나 나타났으며 심리적 안녕감의 6개 하위변위 자아수용, 긍정적 대인관계,자율성, 환경에 대한 통제력, 삶의 목적, 개인적 성장 등모든 변인이 통계적으로 유의성이 검증되었다. 그러나 중학생의 방과 후 스포츠 활동이 신체적 자기개념이나 학교생활 만족에 미치는 영향 등의 연구는 많으나 스포츠활동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연구는 많지 않아서 직접적인 비교는 불가능하였지만 이와 유사한 주제의 중학생의 스포츠 활동은 정서의 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강명화(2011)[21], 김판수(2012)[22], 등의 연구와 중학생의 일탈행동의 예방을 위해서 효과적이라는 손수열[2014], 등의 연구결과와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중학생들의 방과 후 스포츠 활동 참여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서 충남 공주시 2개 중학생 28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대상 학생 중 52.1%인 146명이 방과 후 스포츠 활동에 참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분석을 위해서 설정한 연구문제 1: 중학생의 방과 후 스포츠활동 참여빈도는 심리적 안녕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인가? 연구문제 2: 중학생의 방과 후 스포츠 활동참여시간은 심리적 안녕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인가? 연구문제 3: 중학생의 방과 후 스포츠 활동 참여시간은 심리적 안녕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인가? 는모두 채택되었다.
후속연구
첫째, 중학생의 방과 후 스포츠 활동의 참여가 신체적 자기개념이나 학교폭력의 예방에 미치는 등의 연구는 많았으나 방과 후 스포츠 활동의 참여가중학생의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연구가 부족하여 비교가 불가능하였다는 점이다. 둘째, 이 연구의 경우 설문대상지역을 충남 공주시의 일부 중교학교로 한정하였지만 후속 연구에서는 전국을 포함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분석방법에도 한계점이 있는 바, 이 연구에서는 설문조사를 분석한 양적연구로 한정하였으나 향후 연구에서는 방과 후 스포츠 활동을 경험한 학생에 대한 면담 자료 분석과 같은 질적 연구가 필요성이 있다.
둘째, 이 연구의 경우 설문대상지역을 충남 공주시의 일부 중교학교로 한정하였지만 후속 연구에서는 전국을 포함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분석방법에도 한계점이 있는 바, 이 연구에서는 설문조사를 분석한 양적연구로 한정하였으나 향후 연구에서는 방과 후 스포츠 활동을 경험한 학생에 대한 면담 자료 분석과 같은 질적 연구가 필요성이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학교에서 체육 활동이 어떻게 시행되고 있는가?
특히 청소년들의 비행과 일탈의 예방을 위해서도 방과 후 스포츠활동의 참여는 의미가 있다. 중학교의 경우 2012학년도부터 교과과정 개정을 통해 주당 2∼3시간이었던 학교체육 수업시간이 4시간으로 확대되었고 방과 후 스포츠 클럽활동이 활성화 되면서 토요스포츠데이 등 스포츠와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개발하여 시행되어지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중학생의 방과 후 스포츠 활동 참여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데 있다.
Andrews & Whithey에 따르면 심리적 안녕감의 정의는 무엇인가?
Andrews & Whithey[8]는 심리적 안녕감을 마음과 생각이 건강하고 행복한 상태이며, 개인이 자신의 살아가는 삶 속에서 느끼는 만족이나 행복의 정도로 정의하였다[9]. 즉 심리적 안녕감은 개인의 삶이 전체적으로 즐겁고 기쁜지, 개인이 자신의 삶에 만족하며 행복감을 느끼고 있는지 등 개인적인 삶의 만족도이다[10].
청소년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체육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청소년들의 문제는 개인이나 부모에게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문제로 청소년의 비행과 폭력으로 나타나게 된다. 특히, 중·고등학교의 교과 중 ‘체육’에 많은 관심을 보이는 이유는 인성교육에 가장 적합한 과목이 체육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중학교의 체육수업의 확대를 위하여 다양한 시도들이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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