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동적 프로젝션 맵핑과 제스처 인식 기반의 실감 미디어 시스템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Immersive Media System Based on Dynamic Projection Mapping and Gesture Recognition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KIPS transactions on software and data engineering.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v.9 no.3, 2020년, pp.109 - 122  

김상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정보통신미디어공학) ,  고유진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뉴미디어학부 미디어공학전공) ,  최유주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뉴미디어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실감 미디어 콘텐츠에서 높은 관심을 모으고 있는 프로젝션 맵핑은 사용자의 몰입감을 높이는 기술로 손꼽히고 있다. 최근 관객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제스처 인식 기술과 결합된 프로젝션 맵핑 콘텐츠들이 선보이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기존 방법들은 정적인 물체를 대상으로 프로젝션 맵핑을 수행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의 움직임을 추적하여 사용자의 신체상에 미디어 콘텐츠를 동적으로 프로젝션 맵핑시키는 기술을 개발하였다. 프로젝션 되는 미디어 콘텐츠는 미리 정의된 사용자의 제스처를 인식하여 사용자가 맨손으로 제작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동적 프로젝션 맵핑 기술과 제스처 기반 드로잉 기술을 통합하여 인터랙티브한 실감미디어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제안된 실감 미디어 시스템에서는 사용자의 양손의 움직임과 개폐 상태를 인식하여 그림을 그리는데 필요한 기능을 선택하고, 임의의 물체 색상을 붓의 색으로 설정하는 등의 기능을 통해 자유롭게 그림을 그릴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사용자가 그린 그림을 사용자의 몸에 동적으로 투사해 사용자가 실시간으로 자신의 티셔츠를 디자인하고 이를 착용해 보는 효과를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projection mapping, which has attracted high attention in the field of realistic media, is regarded as a technology to increase the users' immersion. However, most existing methods perform projection mapping on static objects. In this paper, we developed a technology to track the movement...

주제어

표/그림 (31)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감 미디어란? 네트워크 기술과 디스플레이 기술의 발전으로 실감 미디어 시장의 폭이 급속도로 넓어지면서 다양한 실감 미디어 콘텐츠 기술이 연구되고 있다[1-3]. 실감 미디어(Realistic Media)란 몰입감과 현장감을 극대화해 사용자가 실제로 체험하는 느낌을 제공하는 미디어로 다양한 종류의 기술로 만들어진다. 이 기술은 크게 3D 입체영상, 가상현실, 증강현실, 홀로그램 4가지로 분류된다[4].
실감 미디어을 분류하면? 실감 미디어(Realistic Media)란 몰입감과 현장감을 극대화해 사용자가 실제로 체험하는 느낌을 제공하는 미디어로 다양한 종류의 기술로 만들어진다. 이 기술은 크게 3D 입체영상, 가상현실, 증강현실, 홀로그램 4가지로 분류된다[4]. 그중 가상의 물체가 실제 환경에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도록 하는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은 어떤 기술인가? 증강현실은 다양한 형태로 분류되는데 공연이나 전시등 문화예술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는 형태는 실제 존재하는 공간에 설치된 물체에 가상의 이미지 혹은 영상을 투영하는 공간 증강현실, 다른 용어로 프로젝션 맵핑(Projection Mapping) 기술이다. 프로젝션 맵핑은 실제의 공간을 다양한 형태의 가상 공간으로 표현할 수 있고, 다수의 관객이 별도의 장비 착용의 부담 없이 가상의 콘텐츠를 동시에 경험할 수 있다는 장점을 제공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Yo-sung Ho and Eun-kyung Lee, "Multi-view Content Creation and Reproduction Technology for 3D Realistic Broadcasting Service," Broadcasting and Media Magazine, Vol.16, No.3, pp.51-67, 2011. 

  2. Hee-Jun Ahn, "Image Matching Technology for Panorama Realistic Image Production," Th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 Sciences, Vol.35, No.9, pp.12-18, 2018. 

  3. Hyun-cheol Lee, Ki-Chang Park, Eun-seok Kim, and Ji-Taek Heo,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Multi-Sensory Virtual Experience System based on Realistic Media,"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20, No.9, pp.1574-1583, 2017. 

  4. Realistic Media Type [Internet] http://realmc.real4dhub.or.kr /introduce/media 

  5. Room-Alive [Internet] https://github.com/Microsoft/RoomAliveToolkit 

  6. Su-ran Park, Han-gkee Kim, Daeh-wan Kim, Hea-mi Kim, Ki-suk Lee, and Kee-hong Kim, "Projection-based Virtual Experience System Using Punching Gestures," The HCI Society of Korea, pp.847-849, 2017. 

  7. Jun-ho Choi, Yong-Yi Lee, Kyu-Je Lim, Ahmed Bilal, and Kwan -H. Lee, "Chameleon: Participant Display System Using Space Augmented Reality," The HCI Society of Korea, pp.67-69, 2014. 

  8. Kinect Driven Projection Mapping [Internet] https://www.youtube.com/watch?vuQi9ZwOTGf0 

  9. Interactive Projection Mapping [Internet] https://www.youtube.com/watch?voCwE5ayHgjM 

  10. Ronald T. Azuma, "A Survey of augmented Reality," Presence: Teleoperators and Virtual Environments, Vol.6. Iss.4, pp.355-385, 1997. 

  11. R. Raskar, G. Welch, K.-L. Low, and D. Bandyopadhyay, "Shader lamps:Animating real objects with image-based illumination," in Rendering Techniques (Eurographics Series), S. Gortler and K. Myszkowski, Eds. Berlin, Germany: Springer, pp.89-102, 2001. 

  12. Box [Internet] https://www.youtube.com/watch?vlX6JcybgDFo 

  13. Sang-Joon Kim,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uthoring Tool for Dynamic Projection Mapping Content," Degree thesis (Bachelor's degree), Seoul Media Graduate School: New Media Studies Department 2019.2 

  14. Kint v1 vs. Kint v2 Thoroughly Comparable [Internet] https://www.buildinsider.net/small/kinectv2cpp/01 

  15. Kienct Learning Record [Internet] https://www.twblogs.net/a/5b7f8ade2b717767c6b00d19/zh-cn/ 

  16. Understanding the Kint V2 Joint and Coordinate System [Internet] https://medium.com/@lisajamhoury/understanding-kinect-v2-joints-and-coordinate-system-4f4b90b9df16 

  17. Understanding Kint v2 Coordinate Mapping [Internet] https://pterneas.com/2014/05/06/understanding-kinect-coordinate-mapping/ 

  18. Jae-young Lee, "Camera Calibration and Distortion Calibration," Korea Robotics Society Review, Vol.10, No.1, pp.23-29, 2013. 

  19. Camera Calibration [Internet] http://darkpgmr.tistory.com/32. 

  20. Ui-Tae Jeong and In-Soo Lee, "Simplified 3D Camera Calib ration Algorithm for 3D Vision Inspection System,"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16, No.7, pp.43-50, 2018. 

  21. Camera Parameters [Internet] http://physbam.s tanford.edu/cs448x/old/CameraParameters.html 

  22. Z. Zhang, "A flexible new technique for camera calibration," IEEE Transactionson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Vol.22, No.11, pp.1330-1334, 2000. 

  23. Wekipedia Camera Resectioning [Internet] https://en.wikipedia.org/wiki/Camera_resectioning 

  24. Understanding Augmented Reality 1 [Internet] http://secmem.tistory.com/101 

  25. Projector Calibration [Internet] http://www.sanko-shoko.net/note.php?idt1bk 

  26. OpenFrameworks Introduction [Internet] https://openframeworks.cc/ko/about/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