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간분석을 이용한 심뇌혈관질환 사망률에 영향을 미치는 지역요인 분석
A Study on the Regional Factors Affecting the Death Rates of Cardio-Cerebrovascular Disease Using the Spatial Analysis 원문보기

Health policy and management = 보건행정학회지, v.30 no.1, 2020년, pp.26 - 36  

박영용 (연세대학교 대학원 보건행정학과) ,  박주현 (연세대학교 대학원 보건행정학과) ,  박유현 (연세대학교 대학원 보건행정학과) ,  이광수 (연세대학교 보건과학대학 보건행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ckgroun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regional characteristics and the age-adjusted cardio-cerebrovascular disease mortality rates (SCDMR) in 229 si·gun·gu administrative regions. Methods: SCDMR of man and woman was used as a dependent variab...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OLS 회귀모형을 기반으로 한 선행연구에서는 지역의 특성과 심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 간의 관계에 대해 크기나 방향성의 지역별 차이를 고려하지 않았다. 따라서 이 연구는 지리적 가중회귀분석 (geographically weighted regression, GWR)을 이용하여 공간적 변이를 고려한 각 지역의 특성과 심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과의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 지역 특성을 대표하는 지표들과 심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 간의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 심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개인의 유전적 요인 및 건강관리뿐만 아니라 지역 차원에서 인구집단을 대상으로 심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위험을 관리하기 위한 노력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지역 특성과 심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 간의 관련성이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었음을 확인하여 지역 실정에 맞게 지역 특성을 반영한 보건의료정책 및 사업을 수립하고 시행하는 것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2017년 기준 229개의 시 · 군 · 구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우리나라의 주요 사망원인 중 하나인 심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과 지역사회 특성과의 관련성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 지역 특성을 대표하는 지표들과 심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 간의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 심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개인의 유전적 요인 및 건강관리뿐만 아니라 지역 차원에서 인구집단을 대상으로 심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위험을 관리하기 위한 노력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지역 특성과 심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 간의 관련성이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었음을 확인하여 지역 실정에 맞게 지역 특성을 반영한 보건의료정책 및 사업을 수립하고 시행하는 것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G) Emergency accessibility. (H) Tertiary hospital accessibility.
  • 하지만 OLS 회귀모형은 종속변수의 관측값과 예측값의 차이인 오차가 서로 독립적이며 분산이 일정하다는 가정을 하고 있으므로 지리적 위치 혹은 공간적 이질성과 같은 공간적 변이를 고려하지 못한다. 즉 독립변수의 효과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이 모든 지역에서 동일하다고 가정한 전역적(global) 통계모형이다. 하지만 사회적 현상은 지리적으로 인접한 지역일수록 표집된 사례가 유사성을 보이는 공간적 의존성이나 지역 간에 서로 다른 위치로 인하여 나타나는 공간적 차이를 의미하는 공간적 이질성과 같은 특성들이 존재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인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어떤것들이 있는가? 하지만 개인이 가지고 있는 유전적인 특성, 생활습관, 사회경제적 특성 등뿐만 아니라 지역사회가 가지고 있는 여러 환경적 요인에 의해서도 사망은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5-7]. 개인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물리적 요인이라고 할 수 있는 지역 내 경제적 수준과 비물리적 요인이라고 할 수 있는 지역주민들 간의 사회적 관계망이 있으며[8], 지역의 사회경제적 요인 외에도 보행환경과 같은 물리적 환경이 있다[9,10]. 결국 지역 간 건강수준의 차이는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주민들의 구성뿐만 아니라 건강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지역 내 인프라의 차이에서 기인할 수 있다[11].
심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은 시도별로 어떻게 다른가? 심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은 시도별 지역에 따라서도 다르다. 통계청의 2017년 시군구별 주요 사망원인통계에 의하면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인구 10만 명당 사망률은 경남(45.9명), 부산(41.3명), 울산(40.9명), 대구(40.2명) 등 동부 경남지역에 높은 지역이 집중적으로 분포하고 있으며, 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은 전북(29.6명), 충남 (28.8명), 세종(28.1명) 등 서부 전북지역에 높은 지역이 집중적으로 분포하면서 다른 지역에서의 사망률과 큰 차이를 보인다[1]. 이와 같은 심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의 지역 간 차이는 국내에서만이 아닌 유럽 및 캐나다 등에서도 분석되었는데, 심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높은 지역은 주로 지역 내 흡연율, 음주율, 고혈압 유병률 등이 높은 지역과 관련이 있었다[3,4].
지역 간 건강수준의 차이는 어디서 기인할수 있는가? 개인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물리적 요인이라고 할 수 있는 지역 내 경제적 수준과 비물리적 요인이라고 할 수 있는 지역주민들 간의 사회적 관계망이 있으며[8], 지역의 사회경제적 요인 외에도 보행환경과 같은 물리적 환경이 있다[9,10]. 결국 지역 간 건강수준의 차이는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주민들의 구성뿐만 아니라 건강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지역 내 인프라의 차이에서 기인할 수 있다[11]. 따라서 심뇌혈관질환과 관련된 개인단위의 연구와 더불어 지역단위의 자료를 활용하여 심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생태학적 연구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