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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언플러그드를 적용한 컴퓨팅 사고력에 대한 효과성 분석
Effectiveness Analysis of Computing Thinking with Unplugged in Digital Transform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3, 2020년, pp.35 - 42  

이명숙 (계명대학교 타불라라사칼리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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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가상과 현실간의 상호작용을 혁신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문제를 해결해야 하고, 그 방법 중 하나가 컴퓨팅 사고력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에서 교양교육으로 언플러그드를 이용한 소프트웨어 교육이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지 살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 방법으로 전체 학년을 대상으로 한 교양 소프트웨어 수업에 컴퓨팅 사고 5개 요소를 추출한 후 언플러그드를 적용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 한 학기 16차시 수업을 진행하였고 설문지를 통해 컴퓨터 사고력 향상을 측정하였다. 그 결과 수업 이후 수강생의 컴퓨팅 사고력이 전반적으로 증가하였다. 관찰조사에서는 전 학문분야에서 컴퓨팅 사고력 요소 중 추상화 요소를 개념화하는데 어려움을 느꼈으며, 예·체능은 알고리즘 요소를, 인문학은 패턴인식 요소를 개념화하는데 더 어려움을 느꼈다. 향후 각 요소를 학문영역별로 다양한 내용의 콘텐츠를 개발하여 학습자에게 이해를 돕는 것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gital transformation is about revolutionizing the interaction between virtual and reality. The complex problems that arise in this process must be solved, and one of the methods is computing thinking.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observe whether software education that uses unplugged as liberal e...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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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언플러그드에 대한 연구들을 살펴보면 첫 번째는 초·중·고등학교에서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교육모형, 설계를 중심으로 이루어졌고 두 번째는 학업성취도를 통해 프로그램 능력이 얼마나 향상되었는가를 측정하는 학업성취도에 대한 연구, 세 번째는 컴퓨터 사고가 얼마나 향상되었는가를 측정하는 연구들로 이루어져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의 소프트웨어 교양 수업에서 언플러그드를 적용하여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키는데 이용하고자 한다.
  • 이런 경우 다양한 방법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이 가능한데 특히 과학의 원리를 이해하기 어려운 학생들에게 매우 효과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급변하는 대학의 교육정책에 맞춰서 갖춰지지 않은 기존의 교육환경에 서도 가능한 언플러그드 방식으로 다양한 학문분야에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키는데 접목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컴퓨팅 사고 교육에서 프로그램 교육이 아닌 언플러그드로 과학의 원리를 쉽게 접근할 수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 컴퓨팅 사고력 효과를 측정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언플러그드와 하이브리드 교수법을 이용하여 교수자는 수업의 방향과 핵심내용을 제시하고, 학습자는 문제해결 과정을 자기 주도적으로 컴퓨팅 사고력을 키워가는 것은 철저하게 학습자 자신이 되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대구소재 4년제 사립대학에서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목적으로 소프트웨어 교양 수업에 대하여 언플러그드를 적용한 수업이 컴퓨팅 사고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지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플립러닝 기반의 언플러그드 교육 전후의 컴퓨팅 사고력의 향상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사전·사후 검사를 시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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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언플러그드는 어떤 학생에게 많이 사용되고 효과적인가? 언플러그드는 컴퓨터 없이 컴퓨팅 사고를 향상시킬 수 있는 학습 활동이다. 주로 놀이를 통하여 과학의 원리를 이해하는 학습 활동으로 초·중등 학생에게 많이 사용되나 소프트웨어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는 비전공 학생에게도 매우 효과적이다. 주로 본격적인 프로그램 수업 전에 원리를 이해하기 위한 방법으로 상황과 문제를 제시하기, 문제 해결하기, 실생활 적용의 단계로 진행하고 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가상의 디지털 데이터/정보를 활용해서 현실의 제품/서비스 등에 적용되어 이들 간의 상호작용을 혁신하는 것이다. 이러한 패러다임 변화로 문제를 접근하는 우리의 사고 전환도 필요한 시기이다.
컴퓨팅 사고력의 교육 목적은? 컴퓨팅 사고력의 교육 목적은 복잡한 문제를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컴퓨팅 사고를 기반으로 효율적인 문제 해법을 찾는 것이다. Wing(2006, 2008)[12]은 컴퓨팅 사고의 핵심은 추상화와 자동화라고 밝힌 바 있으며, Barr와 tephenson(2011)[13]은 자료수집, 자료분석, 자료제시, 문제분해, 추상화, 제어구조,알고리즘 및 절차, 분석과 모델 타당화, 자동화, 병렬화,시험 및 검증, 시뮬레이션의 12가지 단계로 세분화하여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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