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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3, 2020년, pp.35 - 42
Digital transformation is about revolutionizing the interaction between virtual and reality. The complex problems that arise in this process must be solved, and one of the methods is computing thinking.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observe whether software education that uses unplugged as liberal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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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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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플러그드는 어떤 학생에게 많이 사용되고 효과적인가? | 언플러그드는 컴퓨터 없이 컴퓨팅 사고를 향상시킬 수 있는 학습 활동이다. 주로 놀이를 통하여 과학의 원리를 이해하는 학습 활동으로 초·중등 학생에게 많이 사용되나 소프트웨어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는 비전공 학생에게도 매우 효과적이다. 주로 본격적인 프로그램 수업 전에 원리를 이해하기 위한 방법으로 상황과 문제를 제시하기, 문제 해결하기, 실생활 적용의 단계로 진행하고 있다. |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란?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가상의 디지털 데이터/정보를 활용해서 현실의 제품/서비스 등에 적용되어 이들 간의 상호작용을 혁신하는 것이다. 이러한 패러다임 변화로 문제를 접근하는 우리의 사고 전환도 필요한 시기이다. | |
컴퓨팅 사고력의 교육 목적은? | 컴퓨팅 사고력의 교육 목적은 복잡한 문제를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컴퓨팅 사고를 기반으로 효율적인 문제 해법을 찾는 것이다. Wing(2006, 2008)[12]은 컴퓨팅 사고의 핵심은 추상화와 자동화라고 밝힌 바 있으며, Barr와 tephenson(2011)[13]은 자료수집, 자료분석, 자료제시, 문제분해, 추상화, 제어구조,알고리즘 및 절차, 분석과 모델 타당화, 자동화, 병렬화,시험 및 검증, 시뮬레이션의 12가지 단계로 세분화하여 제시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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