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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3, 2020년, pp.299 - 304
박윤성 (경기대학교 디자인비즈학부) , 함주연 (경기대학교 예술대학원 장신구.급속디자인전공)
In the past, commercial advertisements were produced mainly by advertisements that introduced functions, descriptions, or brands that the product had. However, the current advertising market appeals to the product by projecting emotion into the product in line with the consumer's expanded role of 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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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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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이란? | 스토리텔링이란 알리고자 하는 바를 단어, 이미지 또는 소리를 통하여 사건,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이다. 스토리텔링은 ’스토리(Story) + 텔링(Telling)’ 의 함성어로서 ‘이야기하다’리는 의미를 가진다. | |
기업이 상업광고를 변화시킨 이유는 무엇인가? | 현재 기업들은 이미 그들의 제품이 가지고 있는 기능과 품질이 평준화가 되었고, 이는 구매로 직결되지 않음을 깨달았다. 그렇기에, 기업은 소비자들에게 소비의 증진하기 위해 기업의 상업광고 또한, 변화했다. | |
스토리텔링에 포함된 넛지효과의 목적은 무엇인가? | 이러한 상업광고에 쓰이는 스토리텔링은 스토리를 통해 소비자의 감성을 이끌어낸다. 이러한 스토리텔링에는 넛지효과가 포함되는데, 이러한 넛지효과는 사람들이 올바른 선택을 하도록 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넛지효과를 서울우유가 제작한 서울우유의 상업광고를 통해 분석하고 알게 된 점은 서울우유가 가진 철학을 스토리텔링을 사용해 그 광고의 스토리로 하여금 소비자가 이해하게 만들고 있으며, 스토리 안에 서울우유가 가진 철학을 적절히 담고 있음을 알 수 있다[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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