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넛지효과를 통해서 본 서울우유의 상업광고 스토리텔링 연구
A study on Seoul Milk's commercial advertising storytelling though the Nudge effec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3, 2020년, pp.299 - 304  

박윤성 (경기대학교 디자인비즈학부) ,  함주연 (경기대학교 예술대학원 장신구.급속디자인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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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상업광고는 제품이 가지고 있는 기능, 설명, 또는 브랜드를 소개하는 식의 위주로 광고로 제작되었다. 그러나 지금의 광고시장은 스토리텔링 역할이 확대된 소비자의 감성에 맞추어 제품에 감성을 투영시켜 상품을 어필하고 있다. 넛지효과는 경제 행동학적 의미로 올바른 선택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러한 넛지효과가 포함되어있는 스토리텔링에는 사람과 사람들을 소통하게 하고, 그로 인해 소비자와 기업을 소통하게 해주며, 기업이 원하는 방향으로 유도하게 한다. 본 연구는 서울우유의 상업광고를 통하여 넛지효과의 개념을 이해하고 광고 속의 넛지효과와 스토리텔링 사이 상호작용의 분석에 대한 기업의 상업광고가 소비자로 하여 기업의 인식변화에 준 영향을 연구한다. 본 연구는 넛지효과가 가진 영향력에 대한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결론은 소비자는 넛지효과의 파급력에 영향을 받아 기업의 인식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에 관한 결과를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ast, commercial advertisements were produced mainly by advertisements that introduced functions, descriptions, or brands that the product had. However, the current advertising market appeals to the product by projecting emotion into the product in line with the consumer's expanded role of st...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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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서울우유 기업을 통해 광고시장의 변화를 이해한다. 첫째, 광고와 스토리텔링의 개념을 이해하고, 기업이 스토리텔링을 성공적으로 쓴 사례를 분석한다.
  • 이런 식으로 주관적으로 제작되어 온 광고들의 스토리텔링에는 소비자와 기업 사이에 존재하는 어떠한 형식이 존재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형식을 넛지효과를 통해 서울우유 상업광고를 연구하고 분석하려 한다.
  • 서울우유의 상업광고에서 적용 되어진 넛지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넛지효과가 적용된 서울우유 상업광고를 통해서 감성, 기능, 품질, 시대로 구분을 분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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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토리텔링이란? 스토리텔링이란 알리고자 하는 바를 단어, 이미지 또는 소리를 통하여 사건,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이다. 스토리텔링은 ’스토리(Story) + 텔링(Telling)’ 의 함성어로서 ‘이야기하다’리는 의미를 가진다.
기업이 상업광고를 변화시킨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기업들은 이미 그들의 제품이 가지고 있는 기능과 품질이 평준화가 되었고, 이는 구매로 직결되지 않음을 깨달았다. 그렇기에, 기업은 소비자들에게 소비의 증진하기 위해 기업의 상업광고 또한, 변화했다.
스토리텔링에 포함된 넛지효과의 목적은 무엇인가? 이러한 상업광고에 쓰이는 스토리텔링은 스토리를 통해 소비자의 감성을 이끌어낸다. 이러한 스토리텔링에는 넛지효과가 포함되는데, 이러한 넛지효과는 사람들이 올바른 선택을 하도록 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넛지효과를 서울우유가 제작한 서울우유의 상업광고를 통해 분석하고 알게 된 점은 서울우유가 가진 철학을 스토리텔링을 사용해 그 광고의 스토리로 하여금 소비자가 이해하게 만들고 있으며, 스토리 안에 서울우유가 가진 철학을 적절히 담고 있음을 알 수 있다[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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