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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제 유물 진묘수(石獸)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문화상품 제안
A proposal for storytelling cultural products using Baekje Relic Jinmyosu (Guarding animals in tombs)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22 no.4, 2020년, pp.17 - 24  

라선정 (공주대학교 의류상품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orytelling, a medium that arouses the customers' purchasing need by playing on their emotions, is the best content that can be used as it can increase the value of goods using information. This paper's significance is that it suggests cultural products that can be used by using Baeke relic Jinmyo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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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공주를 방문하는 이들에게 즐거움과 편안함을 제공할 수 있고 액세서리로의 기능 역시 더하였다. 건강과 안녕을 비는 지자체의 마음까지 녹아들어 지역의 이미지를 극대화시키고자 하였다.
  • 굳은 비로부터 나를 감싸주고 보호해주는 우산에 1,500년 동안 무령왕릉을 지켰던 수호신 석수를 모티브로 하여 디자인한다. 기존 우산에게 요구되는 기능에 더불어 비오는 날 나를 보호하는 안전성 향상을 기대하게 하는 차별화 전략을 시행하는 것이다. 단순히 석수를 모티브로 한 디자인의 변화이지만 21세기의 감성을 불어넣어 변화를 꾀해 본다면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문화상품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 한다. 여기에 상품과 소비자를 이어줄 수 있는 심리적인 연결고리로 스토리텔링기법을 활용하여 제안하고자 한다. 이것은 문화상품을 개발하는 후속연구에 가이드라인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나아가 부가가치 창출을 기대할수 있는 문화상품으로서의 가능성을 제시할 수있기를 바란다.
  • 대중성은 흥미로움을 바탕으로 하여 사람들에게 익숙함을 제공한다. 이러한 것에 유념하며 제안해보고자 한다.
  • 무덤을 지키는 수호신인 석수가 무령왕릉이 발견되는 그 순간까지 무령왕과 왕비가 안치된 무령왕릉을 지킨 것이 흥미롭다. 이를 주목하여 발견되었을 당시의 상황을 스토리텔링 하여 우산에 접목시키고자 한다.
  • 여기에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여 상품의 소비에 긍정적 영향을 끼치는 스토리텔링을 활용한다면 그 가치는 배가 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백제 유물 진묘수인 석수를 기반으로 스토리텔링 요소로 활용할 수 있는 문화상품을 제안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백제 유물 진묘수(石獸)를 활용하여 현대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문화상품을 디자인하고자 한다. 여기에 상품과 소비자를 이어줄 수 있는 심리적인 연결고리로 스토리텔링기법을 활용하여 제안하고자 한다.
  • 지역이 가지고 있는 환경과 문화를 활용하여 그 아이디어를 찾아보고자 한다. 중국과 문화교류를 바탕으로 재탄생된 백제의 유물 석수를 매개체로 활용한다면 지역적인 특색을 유지하면서 경쟁력도 확보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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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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