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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깊은 기초의 지지거동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Behavior Characteristics of Large Deep Foundations 원문보기

한국지반신소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19 no.1, 2020년, pp.83 - 91  

박춘식 (Department of Civil Environment Chemical Engineering,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  정광민 (Korea Engineering Consultants Corp.)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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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대형 구조물 기초 및 교량 하부기초로 사용이 증가되고 있는 현장타설말뚝 및 대형 Caisson 기초의 지반조건 변화에 따른 지지거동 특성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현장타설말뚝의 항복하중 분석법을 이용하여 산정한 허용지지력은 각 방법마다 서로 유사한 허용지지력을 산정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극한하중 분석법으로 산정한 허용지지력은 각 방법에 따라 지지력의 차이가 큰 것으로 분석되었고, 기존의 유사 사례현장을 분석하여 재하하중과 침하량에 관한 관계를 제시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향후 설계 및 시공시 말뚝의 침하특성을 평가하기 위한 경험식으로 유용하게 활용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대형케이슨의 침설시 발생하는 지반반력 분포에 대해 검토한 결과 풍화암층 구간은 기초 모서리부에서 항복이 발생된 후 지반반력이 감소하여 거의 일정한 지반반력 분포를 나타내었으며, 기반암층 구간에서는 중앙부의 지반반력 증가로 인해 기초 중앙부가 아래로 볼록한 형태의 지반반력 형태로 변형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이용하여 Fang(1991) 및 Kőgler(1936)가 기존에 제시한 이론을 증명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characteristics of support behavior according to the change of ground condition of the cast-in-place pile and the large Caisson foundation, which are increasingly used as foundations of large structures and bridges. the allowable bearing capacity calculated using the yield load 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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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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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장타설말뚝 지지력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연구대상 현장에서 실시한 현장타설말뚝 정재하시험 자료를 이용하여 기초의 지지력 및 침하 특성을 파악하고, 허용지지력 산정 및 침하량 기준에 대해 분석하였으며, 기존에 실시한 다수 현장의 정재하시험 자료분석 및 연구대상 현장의 재하시험 자료분석 등을 통해 하중과 침하량의 관계특성에 대해 나타내었다. 이를 통하여 기초 근입 지반 및 기초형상, 선단 근입부 지반의 불연속 특성이 침하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 이를 통하여 기초 근입 지반 및 기초형상, 선단 근입부 지반의 불연속 특성이 침하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강성기초의 지반반력 분포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Caisson 침설시 측정한 지반반력 계측자료를 분석하여 반력 분포형태에 대한 분석 및 기존이론에 제시된 지반반력 분포 특성과 부합하는지 확인하여 국내 지반특성에 적합한 기초의 지지특성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 (2) 둘째, 현장타설말뚝 침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기존의 유사 사례현장을 분석하여 재하하중과 침하량에 관한 관계를 제시하였으며, 이는 향후 설계 및 시공시 말뚝의 침하특성을 평가하기 위한 경험식으로 유용하게 활용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기초 근입지반에대해 검토결과 풍화암층도 지지층으로 적용 가능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선단 근입부의 R.Q.D와 침하량의 관계를 제시하여 향후 동 공법 적용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형 구조물기초 및 교량 하부기초로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현장타설말뚝 및 대형 Caisson 기초 의 지반조건 변화에 따른 지지거동 특성에 대해 분석하였 으며, 그 결과는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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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천공항 고속도로상의 연육교의 주탑기초 공법은 무엇인가? 본 연구대상 현장은 인천공항 고속도로상의 연육교로 이중 중간지점에 교량연장 550m, 중앙경간 300m, 측경간 125m의 현수교로 구성된 현장이며, 하부 주탑기초 공법으로 케이슨공법이 적용되었다. 주탑부를 대상으로 총 12개소의 지반조사를 실시한 결과 지층분포는 해성퇴적층, 풍화토, 풍화암, 기반암층 순으로 분포하고 있다.
암반층 구간의 지반반력 특징은? 또한, 풍화암층에 기초가 근입될 경우 코너부의 지반반력은 급격히 감소하는 반면에 일반부 지반반력 분포는 거의 일정하므로 위로 볼록한 형태의 지반반력 분포 형태가 변화하게 된다. 암반층 구간의 경우 코너부 지반반력은 약간 감소하거나 일정한 분포형태를 나타내고, 일반부 지반반력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형태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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