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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 추천 서비스 유형에 따른 소비자 반응 연구 : 프라이버시 계산 모델을 중심으로
A Consumer Perception based on the Type of Recommender System : A Privacy Calculus Perspectiv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3, 2020년, pp.254 - 266  

최혜진 (연세대학교 언론홍보영상학과) ,  조창환 (연세대학교 언론홍보영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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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 추천 서비스는 범람하는 온라인 정보 속에서 소비자의 정보탐색 시간을 절약해 준다. 본 연구에서는 프라이버시 계산 모델을 적용하여 추천 서비스 유형에 따른 소비자의 반응을 비교하였으며 인지된 개인화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인지된 유용성과 클릭의도는 하이브리드 필터링 추천, 베스트셀러 추천, 지인기반 추천 순으로 높게 나타났고, 프라이버시 염려는 지인기반 추천, 하이브리드 필터링 추천, 베스트셀러 추천 순으로 높았다. 인지된 개인화는 인지된 유용성에 있어서 추천 서비스 유형과 상호작용효과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된 유용성은 클릭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나 프라이버시 염려는 클릭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했다. 본 연구는 추천 서비스 유형에 따른 소비자 반응을 비교하고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했다는 데 의의가 있으며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나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실무자들에게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nfluence of the type of recommender system on consumer's perceived benefit and privacy risk. The result showed that the perceived usefulness and intension to click was high in the order of Hybrid-filtering, Bestseller, and SNS-based system. Privacy concer...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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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추천 시스템과 관련된 대부분의 선행연구는 추천 알고리즘 개선 및 개발과 기술에 치중되어 있으며 추천 시스템 유형별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들도 진행되었지만 추천 서비스의 개인화 측면에 초점을 맞춰 클릭의도와 같이 직접적인 소비자 반응을 살펴본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개인화 추천 시스템의 유형과 상품 유형에 따른 사용자 반응을 비교하고 이에 따라 사용자 행동의도인 클릭의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광고와 마케팅 분야에서 이론적 의의를 제공하고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나 추천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실무자들에게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는 추천 서비스 유형이 소비자의 인식과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고 진행되었다. 추천 서비스 유형별로 소비자가 인지하는 혜택과 프라이버시 위험이 달라지는지 알아본 후 이러한 인식이 소비자의 행동의도인 클릭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추천 서비스의 혜택 측면을 앞서 언급한 ‘인지된 유용성’으로 설정하고 프라이버시 위험 측면은 프라이버시 염려(privacy concern)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결과는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실무적인 함의를 제공할 수 있다. 개인화 추천 서비스를 포함하여 개인화 광고, 개인화 프로모션 등 빅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개인화 서비스가 생겨나고 있다.
  • 연구문제1: 추천 서비스 유형에 따라 인지된 유용성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 연구문제2: 추천 서비스 유형에 따라 프라이버시 염려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추천 서비스 유형에 따라 소비자의 인식이 혜택과 위험 측면에서 어떻게 달라지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추천 시스템과 관련된 대부분의 선행연구는 추천 알고리즘 개선 및 개발과 기술에 치중되어 있으며 추천 시스템 유형별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들도 진행되었지만 추천 서비스의 개인화 측면에 초점을 맞춰 클릭의도와 같이 직접적인 소비자 반응을 살펴본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 물리적 상품은 의류, 서적, 전자제품과 같이 온라인 웹사이트에서 구매해도 실체가 존재하는 상품을 의미하며 디지털 상품은 음악, 게임, 전자 서적, 영화나 드라마와 같이 디지털로 생산, 유통, 소비, 그리고 저장될 수 있는 모든 상품이다[21]. 인지된 유용성과 프라이버시 염려에 대한 추천 서비스 유형의 영향이 물리적 상품인지 디지털 상품인지에 따라 달라지는지 살펴본 연구는 진행된 바가 없기 때문에 이를 검증하기 위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상정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1: 인지된 유용성은 클릭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2: 프라이버시 염려는 클릭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3: 추천서비스 유형이 인지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은 인지된 개인화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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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마켓의 성장으로 인한 문제점은? 6% 증가했다[2]. 온라인 마켓의 성장으로 소비자가 상품을 선택할 수 있는 폭은 매우 넓어졌지만 그만큼 정보 과부화로인해 상품 선택에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상품 추천 서비스는 범람하는 쇼핑 정보와 온라인 콘텐츠 속에서 소비자의 상품 탐색 시간을 절약해주고 선택을 돕는 역할을 한다.
상품 추천 서비스란? 최근 빅데이터의 활용이 활발해지면서 소비자의 개인정보를 기반으로 한 맞춤형 광고, 대중 맞춤화(mass customization) 상품, 추천 서비스 등 다양한 개인화 서비스가 등장하여 마케팅에 활용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상품 추천 서비스는 상품 및 서비스와 소비자 거래내역 등의 정보를 바탕으로 선호도를 예측하여 특정 사용자에게 가장 적합한 상품 또는 서비스를 추천해주는 프로그램이다[1].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이커머스(e-commerce) 시장 규모는 2018년 기준 111조원을 돌파하여 연간 거래액이 전년도에 비해 26.
협업필터링의 단점은? 협업필터링은 대규모의 기존 사용자 행동 정보를 분석하여 해당 사용자와 비슷한 성향의 사용자들이 기존에 좋아했던 항목을 추천하는 기술이다[14]. 사용자가 평가한 항목의 수가 많을수록 예측 정확도가 올라가지만 비인기 항목이나 새로운 항목이 추가되는 경우 데이터가 쌓이기 전까지 추천이 어렵다는 콜드스타트(cold start)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15]. 상품간의 유사도는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예측의 정확성이 떨어진다는 평가도 존재한다[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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