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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3, 2020년, pp.462 - 469
This study investigated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 of English extensive reading (ER) after introducing ER to general high school students in a metropolitan area. In addition, as the free semester system was expanded in high schools as well as middle schools, we developed a class model for Eng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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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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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학기제의 영어수업 진행은 어떤 것을 중시하는가? | 그 간 중학교에서 시범 운영되던 것이 전면 시행, 이제 고등학교에까지 자유학기제가 도입되기 시작했다[8]. ‘평가를 지양’하고 ‘실습·토론 중심의 수업 모형 확산’을 중시하는 자유학기제의 영어수업 진행 방안으로 영어교사들이 영어 다독 수업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 |
다독(Extensive Reading)이란? | 다독(Extensive Reading)은 많이 읽는 것, 의미 중심으로 읽는 것[1], 즐거운 읽기[2] 혹은 자유롭고 자발적인 읽기(free voluntary reading)[3]로 정의되고 있다. 기존에는 한국 영어교육에 있어서 영어 다독 도입의 필요성과 다독의 중요성이 주로 하향식(Top-down)으로 이루어 졌다면[1-5], 최근에는 영어교사 스스로 입시 위주의 교육을 탈피하고, 영문학 및 영미 문화를 활용한 ‘내용 중심의 영어 읽기’인 다독을 수업에 적용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상향식(Bottom-up)으로 진행되고 있고[6], 이에 대한 필요성도 강조되고 있다[7]. | |
영어 다독 수업 모형의 조사방법은? | 이러한 영어교육에 대한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여, 본 연구는 고등학교 영어교육에서 적용 가능한 ‘영어 다독 수업 모형’을 다 각도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앞서서 본 연구자가 속한 D 광역시에 소재한 두 개의 인문계 고등학교를 방문하여, 영어 다독에 대한 소개와 수준별 읽기 도서를 고등학생들에게 직접 체험하게 한 후, 영어 다독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인식 변화를 설문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주제는 다음의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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