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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생의 영어 다독 인식 및 다독 수업 모형 개발
Korean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s of English Extensive Reading and Development of an ER Class Mode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3, 2020년, pp.462 - 469  

전영주 (목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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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등학교 영어교육에서의 영어 다독 지도 방안을 연구하기 위해, D 광역시에 소재한 두 개의 인문계 고등학교를 방문하여, 본 연구자가 영어 다독에 대한 소개와 수준별 읽기 도서를 고등학생들에게 직접 체험하게 한 후, 영어 다독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또한, 중학교뿐 아니라, 고등학교에서도 자유학기제가 확대됨에 따라 영어교사들의 영어 다독 수업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였다. 이러한 배경을 토대로 자유학기제에 활용 가능한 영어 다독 수업 모형을 개발하고자 했다. 본 연구에 참여한 고등학생 35명은 영어 다독에 대한 안내 및 체험 후, 다독 중심의 영어 독해 공부를 시도해 보고 싶은 생각이 있다고 밝혔다(91.4%). 도움이 된 다독 체험 요소로는 '다섯 손가락 원칙'과 '수준별 도서 목록'을 들었다. 영어교사들과 이루어진 인터뷰에서 교사들은 자유학기제에 활용 가능한 영어 다독 수업 모형에 대한 개발 요구를 피력했다. 본 연구는 고등학교에서 실제 이뤄지고 있는 수행평가 중심의 영어 다독 수업과 더불어 자유학기제에 활용 가능한 도서관 활용 다독 수업 모형을 제안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 of English extensive reading (ER) after introducing ER to general high school students in a metropolitan area. In addition, as the free semester system was expanded in high schools as well as middle schools, we developed a class model for Engl...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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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응답자들은 자신의 의견을 주어진 문항에 대해 4점 척도에 표시하였다. 그 외 영어 다독 체험 전․후의 학생들의 인식 변화와 자신에게 가장 도움이 되었던 영어 다독 요소와 자신의 다독 수준 등에 표시하도록 하였다. 35명의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설문 응답은 SPSS 22.
  • 교사 중심의 자발적인 영어 다독에 대한 연구 분위기(Bottom-up)는 학교 내 영어 다독 교사 커뮤니티[그림 3]와 교육청 단위의 연구회 활동을 통해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또한 고등학교에서 실제 이뤄지고 있는 영어 다독 활용 수행평가의 사례를 제시하였다. 이러한 정량, 정성적인 영어 다독에 대한 인식과 목소리를 바탕으로 자유학기제에 활용 가능한 영어 다독 수업 모형을 약식 지도안(약안)으로 제시하였다.
  • 영어 다독 수업에서의 학생들의 적극적 참여와 활성화를 돕기 위해 ‘평가’를 활용하는 것[11]과 어느 정도의 보상이 도움이 됨[21]이 연구에서 적시되었듯이, 본 연구에서는 수행평가를 활용하여 영어 다독을 수업에 활용한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 이러한 영어교육에 대한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여, 본 연구는 고등학교 영어교육에서 적용 가능한 ‘영어 다독 수업 모형’을 다 각도로 살펴보고자 한다.
  • 그 간 고등학교 현장에서의 영어 다독 연구가 학습자 문학 및 다독의 중요성과 효과를 주로 다루고 있으나[15][16], 고등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다독 활용 영어수업 사례나 모형 연구는 많지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독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함과 더불어, 영어 다독 수업을 공교육 현장에서 진행하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구체적인 다양한 사례와 수업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와 더불어 인문계 고등학교 영어교사들의 다독에 대한 고민과 요구사항도 함께 공유하고자 한다. 다음은 인문계 고등학교에서 영어 다독 수업 모형을 스스로 고안하여 주 1회씩 진행하고 있는 I 광역시 Y 교사의 인터뷰이다[6].

가설 설정

  • 1) 고등학생들은 영어 다독에 대해 어떤 인식을 가지며, 영어 다독의 어떤 요소가 학생들에게 호응도가 높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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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유학기제의 영어수업 진행은 어떤 것을 중시하는가? 그 간 중학교에서 시범 운영되던 것이 전면 시행, 이제 고등학교에까지 자유학기제가 도입되기 시작했다[8]. ‘평가를 지양’하고 ‘실습·토론 중심의 수업 모형 확산’을 중시하는 자유학기제의 영어수업 진행 방안으로 영어교사들이 영어 다독 수업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다독(Extensive Reading)이란? 다독(Extensive Reading)은 많이 읽는 것, 의미 중심으로 읽는 것[1], 즐거운 읽기[2] 혹은 자유롭고 자발적인 읽기(free voluntary reading)[3]로 정의되고 있다. 기존에는 한국 영어교육에 있어서 영어 다독 도입의 필요성과 다독의 중요성이 주로 하향식(Top-down)으로 이루어 졌다면[1-5], 최근에는 영어교사 스스로 입시 위주의 교육을 탈피하고, 영문학 및 영미 문화를 활용한 ‘내용 중심의 영어 읽기’인 다독을 수업에 적용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상향식(Bottom-up)으로 진행되고 있고[6], 이에 대한 필요성도 강조되고 있다[7].
영어 다독 수업 모형의 조사방법은? 이러한 영어교육에 대한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여, 본 연구는 고등학교 영어교육에서 적용 가능한 ‘영어 다독 수업 모형’을 다 각도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앞서서 본 연구자가 속한 D 광역시에 소재한 두 개의 인문계 고등학교를 방문하여, 영어 다독에 대한 소개와 수준별 읽기 도서를 고등학생들에게 직접 체험하게 한 후, 영어 다독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인식 변화를 설문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주제는 다음의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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