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농촌지역개발사업 지원과 농촌마을의 브랜드자산 및 농촌마을의 사회경제적 효과의 구조적 관계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of Farm Village Development Work, Brand Equity and Social and Economic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3, 2020년, pp.600 - 612  

이병준 (전북대학교 농업경제학과) ,  안동섭 (전북대학교 농업경제학과) ,  백승우 (전북대학교 농업경제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농촌지역개발사업 지원과 농촌마을의 브랜드자산 및 농촌마을의 사회경제적 효과의 구조적 관계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으며, 이를 위해 농촌지역개발사업 지원을 받고 있는 전라북도 농촌마을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설문자료는 구조방정식모형분석과 Sobel-test를 통해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생활환경 개선사업, 소득기반 조성사업, 농촌관광 시설사업, 지역역량교육사업 지원이 농촌마을의 브랜드자산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나타내었다. 그리고 농촌마을의 브랜드자산은 농촌마을의 사회경제적 효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나타내었다. 또한, 생활환경 개선사업, 마을경관 개선사업, 소득기반 조성사업, 농촌관광 시설사업, 지역역량교육사업 지원 모두 농촌마을의 사회경제적 효과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으나, 농촌마을의 브랜드자산을 매개로 하여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농촌마을 지역개발전략에 있어서, 농촌마을의 브랜드자산 및 사회경제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도출하였고, 농촌지역개발사업의 적극적인 지원의 역할 및 중요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elationships among support for farm village development work, farm village's brand equity and social and economic performance. The questionnaire was performed for 380 villagers in Jeollabuk-do Province. The surveyed data was analyzed by structural equat...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전라북도 농촌지역개발사업 시행 마을 주민들을 대상으로 농촌지역개발사업 지원과 농촌마을의 브랜드자산 및 농촌마을의 사회경제적 효과와의 관계를 규명하는 연구이다. 농촌마을 지역주민들이 인식하는 농촌지역개발사업 지원과 농촌마을의 브랜드자산이 농촌마을의 사회경제적 효과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전라북도 농촌지역개발사업 시행 마을 주민들을 대상으로 농촌지역개발사업 지원이 농촌 마을의 브랜드자산 및 농촌마을의 사회경제적 효과 간의 구조적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궁극적으로 생활환경 개선사업, 마을경관 개선사업, 소득기반 조성사업, 농촌관광 시설사업, 지역역량교육사업 등 과 같은 농촌지역개발사업이 착수되고 적극적인 지원이 이루어질 경우, 농촌마을의 인지도 및 이미지 개선 을 통해 브랜드자산 가치가 향상되고, 나아가 이러한 브랜드자산 가치 향상에 의해 농촌마을의 사회경제적 효과에 긍정적 영향을 가져오게 됨을 본 연구를 통해 확인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본 연구자가 종사하고 있는 전라북도 농촌지역개발사업 시행 마을 주민들을 대상으로 이들이 인지하는 농촌지역개발사업 지원, 농촌마을의 브랜드자산, 사회경제적 성과 간의 구조적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 이러한 영향관계에 있어서 농촌 마을의 브랜드자산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농촌마을의 사회경제적 가치제고 및 성과에 미치는 정부 및 민간차원의 지원 요인은 무엇인지를 도출하고 궁극적으로 농촌마을의 사회경제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농촌마을의 브랜드의 중요성에 대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본 연구자가 종사하고 있는 전라북도 농촌지역개발사업 시행 마을 주민들을 대상으로 이들이 인지하는 농촌지역개발사업 지원, 농촌마을의 브랜드자산, 사회경제적 성과 간의 구조적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 이러한 영향관계에 있어서 농촌 마을의 브랜드자산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농촌마을의 사회경제적 가치제고 및 성과에 미치는 정부 및 민간차원의 지원 요인은 무엇인지를 도출하고 궁극적으로 농촌마을의 사회경제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농촌마을의 브랜드의 중요성에 대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농림수산식품부는 2004년부터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을 착수하였고, 농촌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 개선과 더불어 농촌공동체 발전을 위해 지역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여기서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이란 발전 잠재력이 큰 여러 마을을 하나의 작은 소권역으로 묶어서 생활환경정비, 소득기반확충, 경관개선, 지역역량강화 등을 지원하는 사업을 의미하며, 주로 주민 참여형 상향식 사업으로 진행되고 있다. 2010년 포괄보조제도가 시행이 되면서 국내 117개 시․군 대상 마을 권역단위 종합정비 사업으로 통폐합이 되어 추진이 되고 있다.
농촌 지역개발사업 추진 배경은 무엇인가? 우리나라는 1970∼80년대 매우 빠른 경제 성장기를 거치면서 지역개발의 대부분은 도시개발에 집중되었다. 그 결과, 농촌지역은 인구감소 및 고령화 현상으로 인해 지역의 발전이 느리고 침체되었다. 이러한 지역 불균형을 극복하고 농촌지역 발전을 위하여 정부는 농촌 지역개발사업을 추진해왔다.
1970∼80년대 매우 빠른 경제 성장기를 거치면서 지역개발의 대부분은 도시개발에 집중함에 따른 결과는 어떠한가? 우리나라는 1970∼80년대 매우 빠른 경제 성장기를 거치면서 지역개발의 대부분은 도시개발에 집중되었다. 그 결과, 농촌지역은 인구감소 및 고령화 현상으로 인해 지역의 발전이 느리고 침체되었다. 이러한 지역 불균형을 극복하고 농촌지역 발전을 위하여 정부는 농촌 지역개발사업을 추진해왔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