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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격손상을 고려한 섬유강화 복합재 로터 블레이드의 피로수명 평가
Fatigue Life Evaluation of Fiber Reinforced Composite Rotor Blades Considering Impact Damages 원문보기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4 no.spc, 2020년, pp.22 - 30  

기영중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연구소) ,  박재훈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연구소) ,  김성만 (한국항공우주산업(주) 소형무장헬기 사업본부) ,  김지훈 (한국산업기술시험원 항공기술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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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재 헬리콥터 로터 블레이드는 두께방향으로의 강도가 부족한 구조적인 특성으로 인해 외부 물체의 충돌에 의해 내부 구조물에 손상이 발생하기 쉬운 단점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복합재 블레이드의 피로 평가 시 외부 물체의 충돌에 의해 발생하는 결함과 강도저하 현상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이를 위해 내결함 안전 수명(flaw tolerant safe-life) 및 파손안전(fail-safe) 개념을 이용한 피로평가 방안이 1980년대부터 적용되었으며, 최근에는 회전익 항공기감항기준에 위의 두 개념이 손상허용(damage tolerance) 평가 방안으로 대체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회전익 항공기에 사용되는 섬유강화 복합재 로터 블레이드를 중심으로 피로수명을 평가하기 위한 관련규정을 분석하고, 국내 헬기 개발사업 등을 통해 적용된 사례들을 검토함으로써 충격손상을 고려한 섬유강화 복합재 로터 블레이드의 피로 평가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osite rotor blades for rotorcraft have an intrinsic vulnerability to foreign object impact from its inherent structural characteristics of insufficient strength in the thickness direction, which may easily lead to internal structure damage. Therefore, defects and strength reducing effects cau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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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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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외부 물체의 충돌에 의해 발생하는 충격손상은 위협요소의 분석과 함께 손상의 형태, 크기, 위치 및 이를 식별을 위한 검사기준도 제시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복합재 블레이드의 제작 공정과 항공기 운영과정에서 외부 물체의 충돌 위협요소에 따른 손상유형을 검토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제작결함과 충격손상이 적용된 블레이드 시편을 이용한 피로시험과 수명평가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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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R. A. Everett, "RTO-MP-24: Application of damage tolerance principles for improved airworthiness of rotorcraft", Proc. of the RTO Applied Vehicle Technology Panel, Corfu, Greece, pp. T1-T10, Apr. 1999. 

  2.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FAR 29.571: Fatigue evaluation of structures", Washington D.C., USA, Amendment 29-28, Nov. 1989. 

  3.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FAR 29.573: Damage tolerance and fatigue evaluation of composite rotorcraft structures", Washington D.C., USA, Amendment 29-59, Dec. 2011. 

  4.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AC 29-2C: Certification of transport category rotorcraft", Washington D.C., USA, Change 8, July 2018. 

  5.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DOT/FAA/AR-96/111: Advanced certification methodology for composite structures", National Technical Information Service, Springfield, UAS, Sep. 2017. 

  6. T. N. Cook, M. G. Adami, R. R. DiGenova and D. P. Maass, "USAAVRADCOM-TR-80-D-16: Advanced structures maintenance concepts", U.S. Army Air Mobility Research and Development Laboratory, Fort Eustis, USA, Jun. 1980. 

  7. Y. J. Kee and S. W. Lee, "Measurement apparatus of aerodynamic load for rotor blade and calibration method",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KR20110078999A, Jul.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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