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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誌 =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7 no.1, 2020년, pp.27 - 30
신승민 (해군) , 장철우 (해군) , 권수백 (해군) , 김병구 (해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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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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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군 정비창의 스마트팩토리 구축 개념은 무엇인가? | 해군 정비창의 스마트팩토리 구축 개념은 완벽한 정비지원 임무를 달성하기 위해 원격 예지정비를 통한 능동적 정비지원 시스템 구축이라는 비전 수행을 위해 무선 네트워크 기반으로 모바일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품질, 공정, 안전 분야에 대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정비이력, 장비 상태, 정비진행현황, 작업현장 현황 등이 실시간으로 구현이 되도록 원하는 것이 내·외부 고객의 Needs이다. | |
정비를 구성하는 요소인 5M+1E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 이를 위해서는 정비를 구성하는 요소인 5M+1E(Man, Material, Method, Machine, Measure, Environment)와 함정 장비에 대한 센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
국내 조선산업에서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 시스템 개선 및 개발을 적용하고 있는 것들은 무엇이 있는가? | 현대중공업은 IoT 기반의 선박용 엔진 상태 모니터링 및 진단시스템을 개발하여 고장진단, 대응 및 운행 특성 감시를 통한 경제 운전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대우조선해양은 운항 안전성과 경제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선박 모니터링, 연료 소비량 최적화, 선박 설비관리 솔루션, 네트워크 통합 시스템 등을 중점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스마트십 육상인프라를 아마존웹서비스 클라우드를 통해 운영할 예정이며, 육·해상에서 수집된 모든 선박 관련 데이터 정보에 대한 차세대 스마트십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
중소조선연구원 [IoT 기반 함정 정비 통합관제 플랫폼 개발]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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