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독교 대안초등학교 학급의 공동체 특성에 대한 사례연구: 활동, 관계, 가치를 중심으로
The Case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Classroom Community in a Christian Alternative School : in Aspects of Activity, Relationship and Value 원문보기

기독교교육 논총 =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v.64, 2020년, pp.445 - 477  

지미경 (이화여자대학교) ,  김정효 (이화여자대학교)

초록

공동체를 통해 건강한 관계를 경험하는 것은 올바른 인성을 함양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특히 학급은 학생들의 실제적인 공동체적 특성이 드러나며 서로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인성을 갖추는 중요한 장소이다. 많은 기독교 대안학교는 이러한 공동체를 강조하고 있으나 이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며 그마저도 규범적 연구에 그치고 있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술적 접근을 통해 기독교 초등학교의 학급공동체에서 나타나는 공동체적 특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기독교대안학교의 소망반을 대상으로 10주간의 참여관찰과 면담, 기타 인공물 수집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제안을 하고자 한다. 첫째, 기독교학교의 공동체에 대한 연구는 기독교 세계관에 바탕을 두고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기독교학교의 학급공동체에서는 정의의 공동체가 중요한 특징으로 다루어져야 한다. 셋째, 학급공동체는 학생들이 내적갈등까지도 솔직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장이 되어야 한다. 넷째, 서로의 약함을 드러낼 수 있을 때 학급공동체는 더욱 인격적인 공동체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opic of school community is considered very important in Christian education because the Christian religion is based on relationships. However, the studies on school community in Christian education are insufficient. Therefore, this study intends to explore the characteristics of school communi...

주제어

참고문헌 (30)

  1. 강란혜 (2003). 기독교 세계관에서 본 아동관. 한국일본교육학연구, 7, 159-174. 

  2. 강영택 (2009). 학교공동체의 기독교적 모형에 대한 연구. 기독교교육정보, 24, 255-279. 

  3. 강영택 (2012). 기독교학교 정체성 재정립을 위한 한 시도. 기독교교육정보, 34, 125-180. 

  4. 김만형 (2012). 교육에서의 철학적 이슈와 기독교 교육철학 실제. 신학정론, 30, 751-781. 

  5. 김범규.주철안 (2006). 학교공동체의 개념적 요인 탐색. 지방교육경영, 11, 1-20. 

  6. 김정섭 외 4명 (2007). 학급공동체의 필요성과 성공적인 학급공동체의 특징: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사고개발, 3, 37-39. 

  7. 김정효 (1999). 교실아동의 사회적 관계와 초등교사의 역할. 교육과학연구, 30, 51-66. 

  8. 노종희 (1998). 학교공동체 개념 분석과 그 구축 전략, 교육행정학연구, 16, 385-401 

  9. 노희정.이지명 (2008). 교실 공간의 도덕공동체화 구상-친사회적 행동 발달을 중심으로. 윤리교육연구, 16, 245-262. 

  10. 박병춘 (2008). 교실 도덕공동체화를 통한 도덕교육 방법. 도덕윤리과교육, 26, 29-50. 

  11. 박상진.조인진 (2011). 기독교대안학교의 영역별 교육성과 비교연구. 장신논단, 41, 341-365. 

  12. 박한숙 (2017). 초등학교 교사, 학부모 및 학생 인식에 근거한 교육공동체 개념 요인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 291-310. 

  13. 서근원 (2005). 교육공동체의 교육인류학적 재해석: 산들초등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인류학연구, 8, 127-179. 

  14. 손우정 (2004). 배움의 공동체를 기반으로 한 수업개혁에 관한 연구: 일본 '하마노고(浜之鄕) 소학교'의 실천을 중심으로. 교육학연구, 42, 375-396. 

  15. 이미식 (2004). 교실의 도덕 공동체(Moral community) 형성을 위한 도덕교육에 방향에 관한 연구-초등학교를 중심으로. 한국도덕교육, 14, 29-57. 

  16. 이상수 외 4명 (2015). 중등학교 교사와 학생들이 인식하는 따뜻한 교육공동체 구성 요인 탐색. 교육공학연구, 31, 811-834. 

  17. 이은실.강영택 (2011). 기독교대안학교 졸업생들이 인식하는 교육성과에 대한 질적 연구. 기독교교육논총, 26, 481-515. 

  18. 장경철 (1995). 삼위일체와 공동체: 위르겐 몰트만의 사회적 삼위일체론 연구. 인문논총, 1, 325-347. 

  19. 조성국 (2014). 기독교세계관에 기초한 기독교학교의 미래과제. 기독교교육논총, 38, 1-26. 

  20. 조은희 (2013). 기독교대안학교의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질적 연구. 기독교교육정보, 37, 123-157. 

  21. 주철안 (2002). 단위학교 교육공동체 구축의 원리와 상황적 조건. 교육연구, 12, 45-59. 

  22. 한대동 (2009). 배움과 돌봄의 학교공동체 형성에 관한 이론적 모형. 김대현외 6명(공저). 배움과 돌봄의 학교공동체, 17-38. 서울: 학지사. 

  23. Bryk, A. S., & Driscoll, M. E. (1988). The high school as community: Contextual influences and consequences for students and teachers. Madison, WI: National Center on Effective Secondary Schools,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24. Dey, I. (1993). Qualitative data analysis-A user-friendly guide for social scientists. New York: Routledge. 

  25. Fennema, J. (2008). 기독교 아동교육. 정희영 역. 서울: 양서각. (원저 1978 출판) 

  26. Greene, A. E. (2016). 기독교 세계관으로 가르치기. 현은자.정희영.황보영란 역. 서울: 도서출판 CUP. (원저 1998 출판) 

  27. Palmer, P. J. (2000). 가르침과 배움의 영성. 이종태 역. 서울: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원저 1993 출판) 

  28. Sergiovanni, T. J. (1994). Building community in schools. California: Jossey-Bass Inc. 

  29. Spradley, J. P. (2016). Participant observation. Illinois: Waveland Press. 

  30. Van Brummelen, H. W. (2014). 교실에서 하나님과 동행하십니까?. 안종희 역. 서울: IVP. (원저 2009 출판)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