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7학년 과학교과서 물질 영역에 제시된 외적 표상의 분석
Analysis of External Representations in Matter Units of 7th Grade Science Textbooks Developed Under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40 no.1, 2020년, pp.61 - 75  

윤회정 (춘천교육대학교)

초록

이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 7학년 과학의 물질 영역인 '기체의 성질'과 '물질의 상태 변화' 단원에 제시된 외적 표상을 분석하여 표상을 활용한 과학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표상의 유형, 표면적 특성의 해석, 본문과의 관련성, 캡션의 존재와 특성, 복합적 표상에서 표상 간 관련성, 표상의 기능의 여섯 가지 범주로 구성된 분석틀을 이용하여 다섯 종의 교과서에 나타난 표상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기체의 성질'과 '물질의 상태 변화' 단원의 성취기준을 설명하는 각 교과서에 제시된 대표적인 표상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표상의 유형에서는 거시적 표상이 가장 높은 빈도로 나타났으며, 표면적 특성의 해석 범주에서는 명시적 특성을 가진 표상의 빈도가 가장 높았다. 본문과의 관련성 범주의 분석 결과, 대부분의 표상이 완전한 연관성과 연결 또는 완전한 연관성과 비연결에 해당하여 표상과 본문 내용은 일관성 있게 연관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캡션의 존재와 특성 범주에서는 적절한 캡션이 존재하는 표상의 빈도가 가장 높았고, 복합적 표상에서 표상 간의 관련성은 충분히 연결된 표상이 대부분이었다. 표상의 기능 범주에서는 완성형이 가장 높은 빈도를 보였으나 탐구 활동에 제시된 표상에서는 미완성형이 높은 빈도를 나타냈다. 성취기준과 관련된 대표적인 표상을 분석한 결과, 표상의 유형, 표상에 제시된 정보및 기호의 사용 등에서 교과서별로 차이를 나타냈다. 연구의 결과로부터 7학년 물질 영역의 표상 활용과 관련된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external representation presented in two units, 'Property of Gas' and 'Changes of States of Matter,' in seventh grade of 2015 revised science curriculum, were analyzed to suggest educational implications. External representations presented in five science textbooks were analyzed accor...

주제어

표/그림 (17)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중표상의 활용이 효과적인 이유는? , 1998). 서로 다른 표상의 활용이 학습에 제약을 가져올 수도 있지만, 적절한 표상을 효과적으로 사용한다면 각각의 표상이 서로 보완적인 역할을 하면서 심층적 이해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이다(Ainsworth, 1999). Harrison & Treagust(2000)는 다양한 비유 모델을 이용하여 원자, 분자, 화학 결합과 같은 개념을 소개하면서 모델이 갖는 의미를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충분한 기회를 제공하면 입자와 같은 추상적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가 향상됨을 관찰하였다.
외적 표상이란? 외적 표상이란 추상적인 아이디어나 현상을 단순화하여 구체적으로 형상화한 다양한 형태의 그림, 사진, 동영상, 모델, 그래프 등의 시각화된 정보를 의미한다(Eisner, 1994; Treagust et al., 2003; van Someren et al.
외적 표상의 역할은? , 1998). 외적 표상은 대상이나 현상에 대해 친밀성을 제공함으로써 비가시적이고 추상적인 개념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설명하는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을 위한 도구로 역할을 한다(Gilbert, 2010). 과학을 배운다는 것은 다양한 표상에 대한 이해와 활용을 학습하는 일이라고도 할 수 있다(Buckley, 200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0)

  1. Adadan, E., Irving, K. E., & Trundle, K. C. (2009). Impacts of multi-representational instruction on high school students' conceptual understandings of the particulate nature of matter.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1(13), 1743-1775. 

  2. Ainsworth, S. (1999). The functions of multiple representations. Computers & Education, 33(2), 131-152. 

  3. Ainsworth, S., Prain, V., & Tytler, R. (2011). Drawing to learn in science. Science, 333(6046), 1096-1097. 

  4. Akaygun, S. (2016). Is the oxygen atom static or dynamic? The effect of generating animations on students' mental models of atomic structure. Chemistry Education Research and Practice, 17(4), 788-807. 

  5. Buckley, B. C. (2000). Interactive multimedia and model-based learning in biology.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0, 22(9), 895-935. 

  6. Chiappetta E. L., & Fillman D. A., (2007), Analysis of five high school biology textbooks used in the United States for inclusion of the nature of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9(15), 1847-1868. 

  7. de Jong, T., Ainsworth, S., Dobson, M., van der Hulst, A., Levonen, J., & Reimann, P. (1998). Acquiring knowledge in science and mathematics: The use of multiple representations in technology-based learning environments. In M. W. van Someren, P. Reimann, H. P. A. Boshuizen & T. de Jong (Eds.), Learning with multiple representations(pp. 9-40). Oxford, UK: Pergamon. 

  8. Dickmann, T., Opfermann, M., Dammann, E., Lang, M., & Rumann, S. (2019). What you see is what you learn? The role of visual model comprehension for academic success in chemistry. Chemistry Education Research and Practice, 20(4), 804-820. 

  9. Eisner, E. W. (1994). Cognition and Curriculum Reconsidered. Teachers College Press. 

  10. Gilbert, J. K. (2010). Visualization: An emergent field of practice and inquiry in science education. In J. K. Gilbert, M. Reiner, & M. Nakhleh. Visualization: Theory and practice in science education(pp. 3-27). Springer. 

  11. Gilbert, J. K. & Treagust, D. F. (Eds.). (2009). Multiple representations in chemical education. Springer. 

  12. Gkitzia, Vasiliki., Salta, K., & Tzougraki, C. (2011).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uitable criteria for the evaluation of chemical representations in school textbooks. Chemistry Education Research and Practice, 12(1), 5-14. 

  13. Harrison, A. G., & Treagust, D. F. (2000). Learning about atoms, molecules and chemical bonds: A case-study of multiple model use in grade 11 chemistry. Science Education, 84, 352-381. 

  14. Hegarty, M., Carpenter, P. A., & Just, M. A. (1991). Diagrams in the comprehension of scientific texts. In R. Barr, M. L. Kamil, P. Mosenthal, & P. D. Pearson, Handbook of Reading Research, vol 2. (pp. 641-668). New York: Longman. 

  15. Irez, S. (2009). Nature of science as depicted in Turkish biology textbooks. Science Education, 93(3), 422-447. 

  16. Jo, K., Jho, H., & Yoon, H. G. (2015). Analysis of visual representations related to electromagnetism in primary and secondary science textbooks. New Physics: Sae Mulli, 65(4), 343-357. 

  17. Johnstone, A. H. (1982). Macro-and micro-chemistry. School Science Review, 64(227), 377-379. 

  18. Kang, H., Kim, Y., & Noh, T. (2007). Analysis of the uses of external representations in material units of 7th grade science textbooks developed under the 7th national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7(3), 190-200. 

  19. Kapici, H. O & Acikalin, F. S. (2015). Examination of visuals about the particulate nature of matter in turkish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s. Chemistry Education Research and Practice, 16(3), 518-536. 

  20. Kim, S., & Han, J. (2007). An analysis of inscriptions used in 10th grade science textbooks. Journal of Science and Science Education, 20(1), 1-11. 

  21. Kim, H. R., Kim, S. H., Kim, M. S., Lee, Y. S., Hwang, S. Y., Lee, S. H., Ro, E. K., Rim, H., Bae, M. J., Lee, T. W., Kwon, O. S., Park, G. T., & Song, S. J. (2017a). Middle School Science. Seoul: DongA 

  22. Kim, S. J., Ahn, H. J., Jo, Y. G., Choi, M, H., Kim, H. W., Jang, C. H., Kim, H. K., Kwon, H. S., Oh, H. S., Ku, H. M., Kang, H. J., Kim, D. J., Lee, J. W., Rho, H. G., Moon, M. H., Lee, Y. J., & Yoo, M. I. (2017b). Middle School Science. Seoul: MiraeN. 

  23. Kim, H., Shin, M. K., Lee, G., & Kwon G. P. (2014). The types, roles and socio-semiotic features of visual materials in elementary science textbook.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8(3), 641-656. 

  24. Kim, H. J., Son, Y. A., & Min, B. M. (2009).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tandard for analyzing inscriptions in biology I textooks. Biology Educagion, 37(3), 390-402. 

  25. Kozma, R. (2003). The material features of multiple representations and their cognitive and social affordances for science understanding. Learning and Instruction, 13(2), 205-226. 

  26. Kozma, R. & Russell, J. (1997). Multimedia and understanding: Expert and novice responses to different representations of chemical phenomena.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3(9), 949-968. 

  27. Kozma, R. & Russell, J. (2005). Students becoming chemists: developing representationl competence. In J. K. Gilbert (Ed.), Visualization in science education(pp. 121-145). Dordrecht, Netherlands: Springer. 

  28. Kwon, Y, Y., Yoo, H., & Jeong, E. Y. (2011). An analysis of illustraions in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s-focused on the unit 'digestion and circulation'-. Biology Education, 39(4), 517-528. 

  29. Lebrun, J., Lenori, Y., Laforest, M., Larose, F., Roy, G. R., Spallanzani, C. & Pearson, M. (2002). Past and current trends in the analysis of textbooks in a Quebec context. Curriculum Inquiry, 32(1), 51-83. 

  30. Lee, K. Y. (2009). Analysis of the type, function, and structure of inscriptions in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s: Focus on earth science content of the 7th national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30(7), 897-908. 

  31. Lim, T. H., Baek, J. M., Nam, K. W., Kang, T. W., Kang, D. H., Lee, B. Y., Jang, H. S., Hwang, Y. S., Kim, M. K., Lee, Y. C., Go, H. D., & Shin, M. Y. (2017). Middle School Science. Seoul: Visang. 

  32. Mayer, R. E. (2002). Cognitive theory and the design of multimedia instruction: An example of the two-way street between cognition and instruction. New Directions for Teaching and Learning, 89, 55-71. 

  33. Mayer, R. E. (2003). The promise of multimedia learning: using the same instructional design methods across different media. Learning and Instruction, 13(2), 125-139. 

  34. Ministry of Education(MO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2015.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Notice No. 2015-74. 

  35. Noh, S. G., Kang, C. H., Kim, J. W., Park, Y. H., Kim, H. S., Lee, J. M., Bae, Y. J., Lee, B. R., Moon, T. J., Park, J. Y., Park, J. I., Kim, Y, G., & Lim, J. S. (2017a). Middle School Science. Seoul: YBM. 

  36. Noh, T. H., Lee, B. W., Kim, S. K., Jang, J. M., Kang, S. J., Lim, H. Y., Yang, C. H., Park, J. G., Min, J. S., Bae, Y. H., Park, J. G., Min, J. S., Bae, Y. H., Oh, P. S., Kim, Y. G., & Park, C. Y. (2017b). Middle School Science. Seoul: Chunjae. 

  37. Oh, M. K. & Jeong, E. (2019). An analysis of illustrations on the unit 'stimulus and reaction' in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s. Journal of Education Science, 21(1), 179-200. 

  38. Oh, J. Y., Park, J. S., & Park, I. W. (2017). Analysis of the types, roles, and socio-sematic features of visual materials in 2009 revised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8(2), 19-30. 

  39. Pozzer, L. L. & Roth, W. M. (2003). Prevalence, function, and structure of photographs in high school biology textook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10), 1089-1114. 

  40. Savelsberg, E. R., de Jong, T., & Ferguson-Hessler, M. G. M. (1998). Competence-related differences in problem representations: A study in physics problem solving. In M. W. van Someren, P. Reimann, H. P. A. Boshuizen & T. de Jong (Eds.), Learning with multiple representations(pp. 263-282). Oxford, UK: Pergamon. 

  41. Seufert, T. (2003). Supporting coherence formation in learning from multiple representations. Learning and Instruction, 13(2), 227-237. 

  42. Shehab, S. S. & BouJaoude, S. (2017). Analysis of the chemical representations in secondary Lebanese Chemistry Textbook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15(5), 797-816. 

  43. Tasker, R., & Dalton, R. (2008). Visualizing the molecular world-Design, evaluation, and use of animations. In J. K. Gilbert, M. Reiner, & M. Nakhleh (Eds.), Visualization: Theory and practice in science education (pp. 103-131). Dordrecht, The Netherlands: Springer. 

  44. Tippett, D. E. (2016). What recent research on diagrams suggests about learning with rather than learning from visual representations in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8(5), 725-746. 

  45. Treagust, D. F., Chittleborough, G., & Mamiala, T. (2003). The role of submicroscopic and symbolic representations in chemical explan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3, 25(11), 1353-1368. 

  46. Upahi, J. E. & Ramnarain (2019). Representations of chemical phenomena in secondary school chemistry textbooks. Chemistry Education Research and Practice, 20(1), 146-159. 

  47. van Someren, M. W., Reimann, P., Boshuizen, H. P. A., de Jong, T. & Reimann, P. (1998). Introduction. In M. W. van Someren, P. Reimann, H. P. A. Boshuizen & T. de Jong (Eds.). Learning with multiple representations(pp. 1-5). Oxford, UK: Pergamon. 

  48. Weinburgh, M. (2003). Confronting and changing middle school teachers' perceptions of scientific methodology.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3(5), 222-232. 

  49. Wu, H. K. (2003). Linking the microscopic view of chemistry to real-life experiences: Intertextuality in a high-school science classroom. Science Education, 87(6), 868-891. 

  50. Wu, H. K., Lin, Y. F., & Hsu, Y. S. (2013). Effects of representation sequences and spatial ability on students' scientific understandings about the mechanism of breathing. Instructional Science, 41(3), 555-57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