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1학년 디지털교과서의 물질 단원에서 나타난 외적 표상의 활용 실태 분석
An Analysis of the Uses of External Representations in Matter Units of 7th-Grade Science Digital Textbooks Developed Under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4 no.6, 2020년, pp.416 - 428  

송나윤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홍주연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노태희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1학년 과학과 디지털교과서의 물질 단원에 제시된 외적 표상의 활용 실태를 분석하였다. 5종의 디지털교과서에 제시된 외적 표상의 수준, 양식, 제시 방법, 상호작용성을 분석하였다. 외적 표상의 수준은 거시적 수준의 외적 표상이 주로 제시되었고, 입자적 설명은 거시적 수준과 미시적 수준의 외적 표상이 함께 제시되었다. 외적 표상의 양식은 주로 시각언어와 시각비언어 표상으로 제시되었고, 청각언어 표상이나 청각비언어 표상은 거의 제시되지 않았다. 시각언어 표상과 청각언어 표상은 대부분 형식적인 형태로 제시되었고 시각비언어 표상은 운동성이 포함되지 않은 정화상이 가장 많이 제시되었다. 외적 표상의 제시 방법은 세 가지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첫째, 주로 시각언어 표상과 시각비언어 표상이 함께 제시되었고, 청각언어 표상과 시각비언어 표상이 함께 제시된 경우는 나타나지 않았다. 청각언어, 시각언어, 시각비언어 표상이 함께 제시된 경우, 일부는 청각언어 표상의 정보가 시각언어 표상에서 중복적으로 제시되었다. 둘째, 학습 내용과 관계없는 청각비언어 표상이 다른 외적 표상들과 함께 제시되었다. 셋째, 시각언어 표상과 시각비언어 표상을 다른 페이지에 배치하는 형태는 거의 나타나지 않았고, 청각언어 표상과 시각비언어 표상은 항상 동시에 제시되었다. 외적 표상의 상호작용성에서 설명 영역은 조작 수준의 상호작용성이, 활동 영역은 피드백 수준의 상호작용성이 주로 제시되었고, 두 영역 모두 적응과 소통 수준의 상호작용성은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디지털교과서 집필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uses of external representations presented in the matter units of the 7th-grade science digital textbooks developed under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The level, form, presentation, and interactivity of external representations presented in 5 types of digital textboo...

주제어

표/그림 (9)

참고문헌 (47)

  1. Van Someren, M. W.; Reimann, P.; Boshuizen, H.; De Jong, T. Learning with Multiple Representations; Pergamon: Oxford, UK, 1998. 

  2. Ainsworth, S. Learning and Instruction 2006, 16, 183. 

  3. Tsui, C.-Y.; Treagust, D. F. In Multiple Representations in Biological Education; Treagust, D. F., Tsui, C.-Y., Eds.; Springer: Dordrecht, NL, 2013; p 3. 

  4. Berthold, K.; Renkl, A.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009, 101, 70. 

  5. Ainsworth, S. Computer & Education 1999, 33, 131. 

  6. Mayer, R. E. Multimedia learning; Cambridge University Press: New York, NY, 2001. 

  7. Mayer, R. E.; Moreno, R. Learning and Instruction 2002, 12, 107. 

  8. Moreno, R.; Mayer, R. 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999, 91, 358. 

  9. Mayer, R. E.; Moreno, R.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998, 90, 312. 

  10. Seufert, T. Learning and Instruction 2003, 13, 227. 

  11. Rau, P. L. P.; Zheng, J.; Wei, Y. Computer & Education 2020, 144,103699. 

  12. Mayer, R. E.; Anderson, R. B.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992, 84, 444. 

  13. Wang, C.; Fang, T.; Gu, Y. Computer & Education 2020, 143, 103683. 

  14. Kalyuga, S.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2007, 19, 387. 

  15. Kang, H.; Yoon, J.; Lee, D.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008, 27, 158. 

  16. Kwon, Y.-Y.; Yoo, H. B.; Jeong, E.-Y. The Korean Journal of Biology Education 2011, 39, 517. 

  17. Kim, H.-J.; Son, Y.-A.; Min, B.-M. The Korean Journal of Biology Education 2009, 37, 390. 

  18. Noh, T.; Yoon, M.; Kang, H.; Han, J.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07, 51, 423. 

  19. Oh, M.-K.; Jeong, 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stitute 2019, 21, 179. 

  20. Jo, K.; Jho, H.; Yoon, H.-G. New Physics: Sae Mulli 2015, 65, 343. 

  21. Kang, H.; Kim, Y.; Noh, 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07, 27, 190. 

  22. Yoon,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20, 40, 61. 

  23. Kim, N.; Chang, J.; Song, J. School Science Journal 2018, 12, 309. 

  24. Noh, T.; Seo, I.; Cha, J.; Kim, C.; Kang, 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01, 21, 497. 

  25. Merritt, J.; Krajcik, J. In Concepts of Matter in Science Education; Tsaparlis, G., Sevian, H., Eds.; Springer: Dordrecht, NL, 2013; p 11. 

  26. Harrison, A. G.; Treagust, D. F. In Chemical Education: Towards Research-based Practice; Gilbert, J. K., De Jong, O., Justi, R., Treagust, D. F., Van Driel, J. H., Eds.; Kluwer Academic Press: Dordrecht, NL, 2003; p 189. 

  27. Singer, J. E.; Tal, R.; Wu, H. K.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2003, 103, 28. 

  28. Lin, H. S.; Cheng, H. J.; Lawrenz, F.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2000, 77, 235. 

  29. Treagust, D.; Chittleborough, G.; Mamiala, T.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3, 25, 1353. 

  30. Falvo, D. International Journal of Technology in Teaching and Learning 2008, 4, 68. 

  31. Kozma, R.; Russell, J. In Visualization in Science Education; Gilbert, J. K., Ed.; Springer: Dordrecht, NL, 2005; p 121. 

  32. Mayer, R. E. Learning and Instruction 2003, 13, 125. 

  33. Clark, R. C.; Mayer, R. E. E-learning and the Science of Instruction: Proven Guidelines for Consumers and Designers of Multimedia Learning; Jossey-Bass: San Francisco, CA, 2008. 

  34. Domagk, S.; Schwartz, R. N.; Plass, J. L.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010, 26, 1024. 

  35. Moreno, R.; Mayer, R. E.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2007, 19, 309. 

  36. Griffiths, A. K.; Preston, K. R.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2, 29, 611. 

  37. Nakhleh, M. B.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1992, 69, 191. 

  38.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Sejong, 2015. 

  39. Tasker, R.; Dalton, R. Chemistry Education Research and Practice 2006, 7, 141. 

  40. Mayer, R. E.; Fennell, S.; Farmer, L.; Campbell, J.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004, 96, 389. 

  41. Moreno, R.; Mayer, R. 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004, 96, 165. 

  42. Kang, H. The Effects and Uses of Drawing and Writing to Promote Transformation of External Representation in Middle School Chemistry Instruction;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006. 

  43. Veronikas, S.; Shaughnessy, M. F.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2005, 17, 179. 

  44. Moreno, R.; Mayer R. 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002, 94, 156. 

  45. Dewey, J. Interest and Effort in Education; Houghton Mifflin: Cambridge, MA, 1913. 

  46. Moreno, R.; Mayer, R. 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000, 92, 117. 

  47. Atkinson, R. K.; Renkl, A.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2007, 19, 37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