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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순환자원을 활용한 재활용 실증화 사례(일본)
Recycling Demonstration using Circulating Resources (GGBFS, Recycled Aggregate) in Japan 원문보기

Magazine of RCR = 한국건설순환자원학회지, v.15 no.1, 2020년, pp.26 - 32  

박원준 (강원대학교 건축공학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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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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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장 큰 원인으로는 JIS 제정시 순환골재와 순환골재 콘크리트의 품질면에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의 책임소재 규명과 부정적 결과로 인한 순환골재 보급저해의 우려로 인한 리스크 회피의 목적이 제기된다. 특히, 2018년 개정에서는 순환골재와 일반골재와의 혼합사용에 관한 기준이 추가되었다.
  • 또한, 피복의 증가에 의한 열화대책은 도로면의 높이가 증가하기 때문에 열화부위와 정도에 따라 도로면의 고저차가 발생하게 되고 주행성 저하에 이르는 문제가예상된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종합적인 대처로서 고로슬래그 미분말을 적용한 몇가지 대규모 보수(상판 교체공사) 사례를 소개한다.
  • 각각의 경우에 소요되는 비용의 구성은 [표 14]와 같이 구성되며 경제적 측면에서 현장재활요이 우수한 경제성을 보였다. 특히, 재활용규모(공사규모)가 클수록 비용적 측면에 서 유리한 결론을 보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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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본의 재생골재(이하, 순환골재) 및 재생골재 콘크리트는 분명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JIS가 제정된 후에도 그 이용률은 침체를 계속하고 있는 가장 큰 원인은? 가장 큰 원인으로는 JIS 제정시 순환골재와 순환골재 콘크리트의 품질면에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의 책임소재 규명과 부정적 결과로 인한 순환골재 보급저해의 우려로 인한 리스크 회피의 목적이 제기된다. 특히, 2018년 개정에서는 순환골재와 일반골재와의 혼합사용에 관한 기준이 추가되었다.
2014년 기준 일본의 고속도로 연장길이는? 일본의 고속도로 연장길이는 2014년 기준으로 약 9000km로 보고되며, 이 가운데 40%가 30년 이상 경과하여 구조물의 노후화로 인한 문제가 예상된다. 고속도로를 구성하는 구조물 가운데 교량의 경우 아래 그림과 같이 상판의 균열발생, ASR, 비래염분 또는 동결융해 방지제로 인한 분리대를 비롯한 수직 부재의 열화가 대표적이다.
고속도로를 구성하는 구조물 가운데 교량의 경우 구조물의 노후화로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일본의 고속도로 연장길이는 2014년 기준으로 약 9000km로 보고되며, 이 가운데 40%가 30년 이상 경과하여 구조물의 노후화로 인한 문제가 예상된다. 고속도로를 구성하는 구조물 가운데 교량의 경우 아래 그림과 같이 상판의 균열발생, ASR, 비래염분 또는 동결융해 방지제로 인한 분리대를 비롯한 수직 부재의 열화가 대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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