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Development of Korean the Version of the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Questionnaire (DCDQ-K)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Physical Therapy : JKPT = 대한물리치료학회지, v.32 no.1, 2020년, pp.44 - 51  

Ko, JooYeon (Department of Physical Therapy, Daegu Health College) ,  Lee, WanHee (Department of Physical Therapy, Shamyook University) ,  Woon, JungJee (Noli Movement Development Center) ,  Kim, YoungA (Department of Occupational Therapy, Inje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translated the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questionnaire'07 (DCDQ'07) into Korean and investigated the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Korean DCDQ (DCDQ-K) using validation processes. Methods: The subjects were 300 parents with typically developing children aged 5-15 year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DCDQ‘07의한글화, 한글화된 DCDQ’07의 신뢰도 및 타당도 조사의 과정을 거쳐 한글화된 발달성협응장애질문서(DCDQ-K)를 개발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DSM-5 발달성협응장애 진단기준 A에 해당하는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DCDQ’07에 대하여 원저자와 한글 번역 및 표준화에 대한 협약을 맺고 여섯 단계의 표준화과정을 거쳐 DCDQ-K를 개발하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발달성협응장애는 무엇인가? 발달성협응장애(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DCD)는 운동 기술(motor skills)을 협응된 패턴으로 수행하고 학습하는 것이 어려워 학업 및/또는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끼쳐 물리치료 중재를 요하는 만성 운동 장애이다1. 아동의 약 6%에서 발생하지만 이러한 운동 장애는 의학적 질환 또는 지적장애에서 비롯된 것은 아니다2.
발달성협응장애의 진단은 어떠한 기준에 따르는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언어에 기초한 학습장애, 단순 언어장애, 또는 읽기 장애 진단을 받은 아동의 약 50%에서 발달성협응장애가 동반된다10. 발달성협응장애의 진단은 DSM-5 (The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fifth edition) 기준에 따른다. DSM-5에서 제시한 발달성협응 장애 진단기준은 A) 협응된 운동 기술의 획득과 수행이 아이의 연령과 지능 수준에 비해 현저히 떨어진다; B) 운동 기술 결함으로 연령에 적합한 일상 활동을 수행하는 것이 지속적으로 문제가 된다; C) 증상은 초기 발달 시기에 시작된다.
발달성협응장애의 대표적인 증상은 무엇인가?  발달성협응장애는 취학 시기가 되어 또래 활동과 참여에 필요한 활발한 신체 활동이 요구되면서 두드러진다. 대표적인 증상은 서툰 움직임, 사람 또는 물건에 자주 부딪히고 넘어짐, 새로운 스포츠나 게임을 배우는 속도가 또래보다 느림, 의자에 잘 앉아 있지 못하고 바닥으로 미끄러져 내려옴, 신발끈 묶기 어려움, 옷 뒤집어 입기, 알아보기 힘든 글씨체 등이다. 발달성협응장애는 그 증상과 정도가 다양하여 대운동 기술 또는 소운동 기술 어느 한 영역에만 문제가 있거나 두 영역 모두에서 어려움을 보이기도 하는데, 성장하면서 저절로 좋아지는 것이 아니라 성인기까지 이어지는 영구적인 운동 장애이다3,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Summers J, Larkin D, Dewey D. Activities of daily living in children with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dressing, personal hygiene, and eating skills. Hum Mov Sci. 2008;27:215-29. 

  2. Schoemaker MM, Flapper B, Verheij NP et al. Evaluation of the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questionnaire as a screening instrument. Dev Med Child Neurol. 2006;48;668-73. 

  3. Magalhaes LC, Missiuna CM, Wong S. Terminology used in research reports of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Dev Med Child Neurol. 2006;48:937-41. 

  4. Sugden D. Current approaches to intervention in children with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Dev Med Child Neurol. 2007;49(6):467-71. 

  5. Missiuna C, Moll S, King S et al. A trajectory of troubles: parents' impressions of the impact of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Phys Occup Ther Pediatr. 2007;27:81-101. 

  6. Cairney J, Hay J, Veldhuizen S et al. Trajectories of relative weight and waist circumference among children with and without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CMAJ. 2010;182:1167-72. 

  7. Wilcox MJ, Woods J. Participation as a basis for developing early intervention outcomes. Lang Speech Hear Serv Sch. 2011;42:365-78. 

  8. Edwards J, Berube M, Erlandson K et al.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in school-aged children born very term and/or at very low birth weight: a systematic review. J Dev Behav Pediatr. 2011;32:678-87. 

  9. Zhu JL, Olsen J, Olesen AW. Risk for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correlates with gestational age at birth. Paediatr Perinat Epidemiol. 2012;26:572-77. 

  10. Zwicker JG, Missiuna C, Boyd LA. Neural correlates of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a review of hypotheses. J Child Neurol. 2009;24: 1273-81. 

  11.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4th ed, Text revision.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00. 

  12. Rosenblum S. The developmental and standardization of the children activity scales (ChAS-P/T) for the early identification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s. Child Care Health Dev. 2006;32(6):619-32. 

  13. Nancy AM, Robert ES. Mainstreaming students with mild handicaps: academic and social outcome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1983;54(4):519-69. 

  14. Kwon HS, Son SM. Research on the quality of life of the parents by functions, activities, participation, and environmental factors of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using ICF-CY Checklist. J Kor Phys Ther 2018;30(1):35-40. 

  15. Tseng MH, Fu C., Wilson BN et al. Psychometric properties of a Chinese version of the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questionnaire in community-based children. Res Dev Disabil. 2010;31(1):33-45. 

  16. Hashimoto R, Sueda K, Yagyu K. Development of a movement questionnaire adapted for Japanese culture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Brain Dev. 2019;S0387-7604(19):30217-7. 

  17. Kennedy-Behr A, Wilson BN, Rodger S et al. Cross-cultural adaptation of the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questionnaire 2007 for German-speaking countries: DCDQ-G. Neuropediatrics. 2013;44(5): 245-51. 

  18. Delgado-Lobete L, Santos-Del-Riego S, Pertega-Diaz S et al. Prevalence of suspected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and associated factors in Spanish classrooms. Res Dev Disabil. 2019;86:31-40. 

  19. Yildirim CK, Altunalan T, Acar G. Cross-cultural adaptation of the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questionnaire in Turkish children. Percept Mot Skills. 2019;126(1):40-9. 

  20. Ray-Kaeser S, Thommen E, Martini R, et al. Psychometric assessment of the French European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questionnaire (DCDQ-FE). PloS One. 2019;14(5):e0217280. 

  21. Patel P, Gabbard C. Adaptation and preliminary testing of the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questionnaire (DCDQ) for children in India. Phys Occup Ther Pediatr. 2017;37(2):170-82. 

  22. Ferreira L, Gabbard C, Vieira JL et al. Associations between the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questionnaire-brazilian version (DCDQ-BR) and motor competence in school-age children. Phys Occup Ther Pediatr. 2019;23:1-13. 

  23. Wilson BN, Kaplan BJ, Crawford SG et al. Reliability and validity of a parent questionnaire on childhood motor skills. Am J Occup Ther. 2000;54:484-93. 

  24. Rivard L, Missiuna C, McCauley D et al. Descriptive and factor analysis of the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questionnaire (DCDQ'07) in a population-based sample of children with and without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Child Care Health Dev 2014;40(1):42-9. 

  25. Beaton DE, Bombardier C, Guillemin F. Guidelines for the process of cross-cultural adaptation of self-report measures. Spine. 2000;25:3186-91. 

  26. Martini R, St-Pierre MF, Wilson BN. French Canadian cross-cultural adaptation of the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questionnaire'07: DCDQ-FC. Can J Occup Ther. 2011;78(5):318-27. 

  27. Ko JY, Jung JW. Reliability and concurrent validity of Korean version of the trunk control measurement scale (K-TCMS) for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J Kor Phys Ther 2017;29(1):16-26. 

  28. Kim GW, Lee CS, Lee K. Study of work-related musculoskeletal pain and health-related quality of life among hospital . J Kor Phys Ther 2019;31(5):304-310. 

  29. Ha SM, Jeon IC. Reliability and validity of measurement using smart phone-based goniometer on pelvic tilting angle in standing and sitting position. J Kor Phys Ther 2019;31(1):35-39. 

  30. Jang YJ, Lee JH, Oh JL, et. An analysis of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a Korean version of the mobility and gait assessment tools for patients with stroke. J Kor Phys Ther 2018;30(1):29-34 

  31. Jeon IC. Comparisons of test-retest reliability of strength measurement of gluteus medius strength between break and make test in subjects with pelvic drop. J Kor Phys Ther 2019;31(3):147-150 

  32. Song JM, Lee HJ. Korean cultural adaptation of WHODAS 2.0 (36-Item Version): reliability and linking to ICF. J Kor Phys Ther 2018;30(6):246-255. 

  33. Wilson BN, Crawford SG, Green D et al.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revised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questionnaire. Phys Occup Ther Pediatr 2009;29(2):182-202. 

  34. Lee HJ, Song JM. Development of the Korean version of ICF e-Learning tool. J Kor Phys Ther 2019;31(2):88-9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