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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로 비행 중 Uncommanded turn 이벤트 발생 분석 및 경감조치 방안 연구
Occurrence of Uncommanded Turn Events on the Route and Relevant Mitigation Measures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4 no.6, 2020년, pp.515 - 520  

김현덕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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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항공기 항행에 있어서 자동조종장치와 FMS (flight management system)의 발전은 조종사들의 작업량감소와 항행 안전유지에 그 성과가 크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공항의 교통량이 많거나 표준계기 출발 절차 (SID; standard instrument departure)가 복잡한 항행의 경우에 자동조종장치와 FMS 장비의 효과는 더욱 크다. 하지만 일부 공항의 특정한 출발 절차에서 FMS의 오류로 인한 uncommanded turn 이벤트가 발생하여, 항공기가 항로의 중심선에서 벗어나는 경우가 있다. 대부분의 출발 절차가 RNAV(area navigation) 운영이 요구됨으로, 조종사의 상황인식과 수정 조작이 항로 편차(deviation)를 최소화하여, RNAV의 안전을 유지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이와 관련하여 uncommanded turn 이벤트의 국내외 발생 현황을 기종별, 공항별, 비행 단계별로 조사하고 항공사의 uncommanded turn 이벤트 경감방안 분석을 통해 해당 이벤트의 더욱 근본적인 재발 방지대책 마련의 필요성 및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velopment of autopilot system and flight management system (FMS) equipment in today's aircraft navigation can be attributed to the reduction of pilots' workload and the navigation safety. The effect of autopilot and FMS equipment is greater, especially in heavy airport traffic or complicated o...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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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벤트의 발생 빈도가 부분적으로 감소하는 현상은 있으나, 해당 이벤트의 근본적인 재발 방지대책은 아니라고 판단된다. 따라서 제작사의 명확한 원인 파악과 문제점 해결을 위한 근본적인 재발 방지대책이 마련되고 실행되기 전까지는 조종사의 시기적절한 상황인식과 수정 조치가 항행 안전을 지키는 유일한 방법이라는 것을 재강조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uncommanded turn 의 발생 추정 원인을 항공기 이륙 후 저고도 선회 시, 항공기의 중량과 상승 속도 차이로 인해, FMS가 경유 지점 간의 직선거리를 짧게 계산하는 오류를 발생하며, 경유 지점 간 직선거리 연장을 위해 일정 지점에 속도 제한을 설정하는 항공사의 해당 이벤트 자체 경감방안을 분석하였다.
  • 항행 안전을 유지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이와 관련하여 해당 이벤트의 근본적인 재발 방지대책 마련의 필요성과 항공사의 조종사가 FMS 상에 속도 제한을 설정하는 경감조치 방안의 한계점 및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와 같이 RNAV 1 운영이 요구되는 공항의 SID 수행 중 해당 이벤트가 발생하여 항공기가 항로로부터 1 nm을 초과하여 벗어났다고 가정한다면, 이는 항공 안전 의무보고 절차에 의거 “(중략) 비행경로 이탈 등 항공 교통 관제 기관의 사전 허가를 받지 아니한 항행” 항공 안전 장애 항목으로 이벤트가 발생한 시점으로부터 72시간 이내에 국토교통부에 의무 보고를 하여야 한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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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M. E. Hampton, Enhanced FAA oversight could reduce hazards associated with increased use of flight deck automation, U.S.Department of Transportation, Washington DC, Report Number : AV-2016-013, pp.2-5, Jan. 2016. 

  2. H. Houtman, and D. V. Eck (2008, April), Departure deviations, Flight safety foundation [Online]. pp.34-35 Available : https://flightsafety.org/wp-content/uploads/2016/12/asw_apr08_p34-35.pdf 

  3. Association of asia pacific member airlines [Internet]. Available : https://www.aapairlines.org/who-we-are/ 

  4. Enforcement rules of the aviation safety act (Attachment 20-2), the scope of aviation safety disorders subject to mandatory reporting (related to Article 134), and revision 2020.2.28. 

  5. J. N. Field, and F. Mohrmann, "Flight crew response to unexpected event," in AIAA AVIATION Forum, Washington D.C, pp.1-4,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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