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777 항공기 Final Approach Fix(FAF) 이후 Flight Level Change(FLCH) 사용 이벤트 경향성 분석
Trend Analyses of B777 FLCH Usage Beyond FAF Events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5 no.3, 2021년, pp.248 - 255  

정승섭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  김현덕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13년 7월 아시아나 OZ 214편 샌프란시스코 국제공항 (SFO) 사고의 주요 원인은 조종사의 잘못된 접근 조작과 항공기 오토트로틀 홀드(autothrottle hold) 모드로 인해 자동 속도 컨트롤(control)이 불가함을 인지 못하였고, 복행 (go-around) 결심이 늦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B777 POM (pilot operation manual)에는 FAF (final approach fix) 후 FLCH (flight level change) 모드 사용을 제한하고 있다. 본 연구는 QAR (quick access recorder) 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활용하여 국내 항공사의 B777 기종에서 2년간 발생한 44건의 해당 이벤트를 분석 한 결과, 정상 강하각 보다 높은 위치에서 조종사가 FLCH 모드를 이용하여 급하게 강하하는 과정에서 해당 이벤트들이 주로 발생하였으며, 항공기 베이스 선회 (base Turn) 시 정상 수직 경로(vertical path)보다 낮은 상태에서도 FLCH 모드를 지속 사용한 예도 있었다. 아울러 공항의 표고가 500 ft 이상의 높은 공항에서 이벤트 발생율이 높은 점을 확인하였다. 이에 본연구에서는 항공기 접근 시의 강하 계획(descent planning), 수직 경로(vertical path) 모니터링의 중요성과 자동항법장치 사용 기준 및 안정 접근 항목(stabilized approach criteria)의 준수로 이벤트 경감방안 마련의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causes of the July 2013 OZ 214 accident were poorly performed approach and the failure to recognize the autothrottle in the HOLD position which the automated speed control was not provided. The pilots late decision for go-around was also a critical factor leading to the accident. The B777 P...

주제어

표/그림 (17)

참고문헌 (9)

  1. Accident report, descent below visual glidepath and impact with seawall Asiana Airlines flight 214 Boeing 777-200ER HL7742 San Francisco California, national transportation safety board, Washington, D.C. NTSB/AAR-14/01, pp. 19-27, Jun. 2014. 

  2. The aviation herald, accident: Asiana B772 at San Francisco on Jul 6th 2013, touched down short of the runway, broke up and burst into flames, [Internet] available : http://avherald.com/h?article464ef64f&opt4096 

  3. K airline, ERP pilot operation manual [Internet]. available: http://erp.koreanair.com 

  4. S. S. Silva, and R. J. Hansman, "Divergence between flight crew mental model and aircraft system state in auto-throttle mode confusion accident and incident cases," Journal of cognitive engineering and decision making, Vol. 9, No. 4, pp. 312-328, Sep. 2015 

  5. ICAO, Doc 10000, Manual on flight data analysis programmes (FDAP), pp. 1.3-1.4, 1st ed. 2014. 

  6. K airline, ERP flight crew operation manual [Internet]. available: http://erp.koreanair.com 

  7.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advisory aircular 120-82, flight operational quality assurance, pp. 1-25, 2004. 

  8. K airline, ERP flight operations manual [Internet]. available: http://erp.koreanair.com 

  9. T. Blajev, and Capt. W. Curtis, Go-around decision-making and execution project, flight safety fondation, pp. 32, 2017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