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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지 = Tribology and lubricants, v.36 no.1, 2020년, pp.34 - 38
배명호 (창원문성대학교 항공정비과) , 이태영 (카템) , 조연상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The powertrain of the waterjet system of a special-purpose vehicle makes use of the cardan shaft, which is composed of universal joints and shafts. These universal joints, composed of spiders and needle roller bearings, have to be designed with consideration for the bending and compressive stress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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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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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단 샤프트의 내구성을 결정하는 핵심 구성 부품은? | 특수 목적 차량의 후방 좌, 우에 장착되는 수상 추진체(Water Jet) 구동용 동력전달 카단 샤프트(Cardan shaft)는 하천 도하 시 엔진의 동력을 수상 추진체에 전달하여 차량을 수중에서 전진하게 하는 핵심기능을 하는 것으로 고장 시 승무원의 안전과 직결되는 고 신뢰성이 요구되는 부품이다. 특히 유니버셜 조인트(universal joint)[1-8]의 스파이더(spider)와 니들 롤러 베어링(needle roller bearing)은 카단 샤프트의 내구성을 결정하는 핵심 구성 부품이다. | |
수상 추진체(Water Jet) 구동용 동력전달 카단 샤프트는 어디에 장착하는가? | 특수 목적 차량의 후방 좌, 우에 장착되는 수상 추진체(Water Jet) 구동용 동력전달 카단 샤프트(Cardan shaft)는 하천 도하 시 엔진의 동력을 수상 추진체에 전달하여 차량을 수중에서 전진하게 하는 핵심기능을 하는 것으로 고장 시 승무원의 안전과 직결되는 고 신뢰성이 요구되는 부품이다. 특히 유니버셜 조인트(universal joint)[1-8]의 스파이더(spider)와 니들 롤러 베어링(needle roller bearing)은 카단 샤프트의 내구성을 결정하는 핵심 구성 부품이다. | |
특수목적차량의 카단 샤프트의 핵심 구성 부품에 부가되는 하중을 산출하고 스파이더의 굽힘 응력과 베어링 캡과 스파이더에 걸리는 면압응력 및 베어리으이 수명을 검토한 결과는? | 1) 스파이더의 굽힘 응력 검토한 결과에서 스파이더의 재질을 크롬몰리브덴강인 SCM440을 사용하였을 때, 롤 러의 지름은 φ2.5 mm 이하가 되어야 한다. 2) 스파이더와 니들 롤러 사이의 면압응력은 롤러의 지름에 상관없이 모두 2,410 MPa 이하의 조건을 만족하고 있다. 3) 요구되는 기본 정격 수명이 200시간 이상이므로 니들 베어링의 롤러 지름은 φ2 mm 이상이 적당하다. 4) 이를 종합해 볼 때, 니들 롤러 베어링의 롤러 지름은 φ2 mm 또는 φ2.5 mm가 되어야 하며 스파이더의 재질은 열처리한 SCM440을 사용하는 것이 적당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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