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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9, 2016년, pp.133 - 140
정재욱 (전북자동차기술원 FGCV개발센터) , 노윤식 (전북자동차기술원 FGCV개발센터) , 안병규 (전북자동차기술원 FGCV개발센터)
The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has introduced low-floor buses, which are convenient for passengers getting on and off the bus and for the handicapped. The standard bus model is 11 m long and uses compressed natural gas (CNG). However, this model has drawbacks in narrow rural ro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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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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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대형저상버스 표준모델에서 출입구의 크기는 어떻게 명시되어 있는가? | 국내 대형저상버스 표준모델에서는 차량바닥높이를 340 mm이하고 규정하고 있으며, 차량이 옆으로 기울어져 저상면을 낮출 수 있는 차체 경사장치(Kneeling System)을 적용하여 60 mm 이상 조절이 가능하도록 명시하고 있고, 휠체어와 유모차가 이동 가능하도록 버스에 경사판을 장착하였다. 출입구의 크기는 앞문 900 mm이상, 중간문 1,200 mm이상을 적용하도록 명시되어 있다. 또한 버스내에 휠체어와 유모차를 위한 공간 및 고정장치를 두고 있다. | |
운행 중이거나 고시된 저상버스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 정부에서는 교통약자의 이동 편의성 증대를 위하여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편리한 여러 가지 시설투자를 함은 물론이고 승하차를 위한 계단이 없는 저상버스를 널리 보급하기 위해서 표준모델을 개발하여 고시하였다. 그러나 운행 중이거나 고시된 저상버스는 11m급으로 도로여건이 충분히 갖춰지지 않은 지역을 운행하기에는 부적합한 면이 많다. 더욱이 연료로 사용하는 압축천연가스인 CNG는 충전시설의 한계로 인하여 버스의 운행이 드문 농어촌 및 산간지역에서는 연료보급이 용이하지 못하다. 그래서 국토교통부는 대중교통 수료가 적은 농어촌 지역에서 운행가능하고 농어촌 지역이나 도시지역에서 이용승객 대비 상대적으로 과다한 차량의 크기를 줄임으로서 용도에 맞게 연료효율성을 높이고 이용 승객에 대한 서비스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중형저상버스를 개발하여 고령인구 비율이 높은 농어촌 및 산간지역과 장애인들이 많은 도심지역 중 대형저상버스가 접근하기 어려운 지역을 중심으로 보급하여 교통약자들에 대한 이용 편의 증진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
중형저상버스는 대형 저상버스에 비해 어떠한 장점이 있는가? | [3]이런 규정에 따라 제작되어 일부지역으로 보급 후 운영되어지는 버스는 전부 대형저상버스이며, 현재 국내에는 중형저상버스에 대한 표준모델이 없으며, 이에 대한 연구도 전무한 실정이다. 중형저상버스는 기존에 개발 보급되어 운행 중인 대형 저상버스보다 작은 크기로 운영비 절감 및 대형저상버스를 도입하기 어려운 지역에 보급이 가능하여 활용도가 높은 이점이 있다. 또한 기존의 중형버스는 교통약자들이 이용하기에 불편한 부분을 중형저상버스의 개발 및 보급을 통해 해소할 수 있다. |
J. G. Park, S. K. Jang "Decision of System Layout and Package Layout for Medium-Sized Low Fioor Bus",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Annual Spring Conference, pp.1455-1456, May, 2010
D. K. Koo, J. K. Mok, S. W. Jeon "Technical Requirement Analysis of Medium Size Low-Floor Bus"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Annual Spring Conference, pp.1457-1458, May, 2010
J. Y. Jang, Y. J. Lee, Y. M. Woo, M. S. Lee, J. W. Lee "Technical Survey for Standard Model of Medium Low Floor Bus"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Annual Conference, pp.794, May, 2015
H. J. Kim, B. J. Sung, "Development of CNG Hybrid City Bu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35, No.2, pp.18-23, February, 2013.
G. S. Kim, J. S. Kim, J. H. Shin, Y. I. Park, C. B. Lee, "Component Sizing of a Parallel Diesel Hybrid Medium Low Floor Bus", KSAE Annual Spring Conference, pp.1035, March, 2016
S. H. Yum, J. I. Park, J. H. Lee, "Simulation of Fuel Economy of Heavy duty vehicle according to US &Japan regulations",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 487-490, 2012
J. K. Lee, Y. S. Park, H. Jung, S. H. Choi, N. N. Kim, B. S. Kim, "The Study on the test method of fuel onomy for heavy duty vehicle",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 490-498, 2011.
Road vehicle-Road load-Part 1, "Determination under reference atmospheric conditions", KS R ISO 10521-1: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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