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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형저상버스의 개별주행모드에 따른 연료소비율 평가
Evaluation of the Impact of Fuel Economy by Each of Driving Modes for Medium-Size Low-Floor Bu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9, 2016년, pp.133 - 140  

정재욱 (전북자동차기술원 FGCV개발센터) ,  노윤식 (전북자동차기술원 FGCV개발센터) ,  안병규 (전북자동차기술원 FGCV개발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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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에서는 교통약자의 이동 편의 증진을 위하여 승하차에 편리한 저상버스를 도입하였다. 표준모델로 고시된 저상버스는 11 m 급, 압축천연가스(CNG, Compressed Natural Gas)를 사용하는 차량으로 개발되었다. 11 m 급 저상버스는 길이 좁은 농어촌 및 산간지역 도로여건에서의 운행과, CNG 연료의 특성상 충전시설의 한계로 인하여 연료보급의 단점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토교통부에서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해 진행하는 중형저상버스 표준모델 기술개발 과제의 일환으로 (주)타타대우상용차에서 제작한 LF-40을 대상으로 공차(CVW, Curb Vehicle Weight), 반적차(HVW, Half Vehicle Weight), 적차(GVW, Gross Vehicle Weight) 3가지 중량조건으로 실도로 타행주행을 통하여 주행저항 값을 취득하였고, WHVC, NIER-06, 복합 에너지 소비효율 측정 대상차량 외 차량의 에너지 소비 효율을 측정하기 위한 시험 방법인 정속주행 (60 km/h)모드를 사용하였다. 시험 결과 공차상태의 연비가 가장 좋았으며, 대표적으로 WHVC 모드에서는 공차대비 반적차는 3.5 %, 공차대비 적차는 12 % 연비소모율의 차이를 보였다. 60 km/h 정속 주행모드에서는 다른 시험모드와 다르게 공차보다 반적차의 연비가 높은 것으로 측정되었다. 추후 배출가스 데이터의 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has introduced low-floor buses, which are convenient for passengers getting on and off the bus and for the handicapped. The standard bus model is 11 m long and uses compressed natural gas (CNG). However, this model has drawbacks in narrow rural roa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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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토교통부에서 기획하고 타타대우상용차에서 제작한 중형저상버스인 LF-40의 차량 중량별 연료경제성을 평가하였다. 승차인원 30명(착좌 10명, 입석 20명)으로 제작되어진 LF-40에 대하여 공차(Curb), 반적차(HVW), 적차(GVW) 상태로 구분하여 각각의 중량조건에 대한 연료경제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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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대형저상버스 표준모델에서 출입구의 크기는 어떻게 명시되어 있는가? 국내 대형저상버스 표준모델에서는 차량바닥높이를 340 mm이하고 규정하고 있으며, 차량이 옆으로 기울어져 저상면을 낮출 수 있는 차체 경사장치(Kneeling System)을 적용하여 60 mm 이상 조절이 가능하도록 명시하고 있고, 휠체어와 유모차가 이동 가능하도록 버스에 경사판을 장착하였다. 출입구의 크기는 앞문 900 mm이상, 중간문 1,200 mm이상을 적용하도록 명시되어 있다. 또한 버스내에 휠체어와 유모차를 위한 공간 및 고정장치를 두고 있다.
운행 중이거나 고시된 저상버스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정부에서는 교통약자의 이동 편의성 증대를 위하여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편리한 여러 가지 시설투자를 함은 물론이고 승하차를 위한 계단이 없는 저상버스를 널리 보급하기 위해서 표준모델을 개발하여 고시하였다. 그러나 운행 중이거나 고시된 저상버스는 11m급으로 도로여건이 충분히 갖춰지지 않은 지역을 운행하기에는 부적합한 면이 많다. 더욱이 연료로 사용하는 압축천연가스인 CNG는 충전시설의 한계로 인하여 버스의 운행이 드문 농어촌 및 산간지역에서는 연료보급이 용이하지 못하다. 그래서 국토교통부는 대중교통 수료가 적은 농어촌 지역에서 운행가능하고 농어촌 지역이나 도시지역에서 이용승객 대비 상대적으로 과다한 차량의 크기를 줄임으로서 용도에 맞게 연료효율성을 높이고 이용 승객에 대한 서비스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중형저상버스를 개발하여 고령인구 비율이 높은 농어촌 및 산간지역과 장애인들이 많은 도심지역 중 대형저상버스가 접근하기 어려운 지역을 중심으로 보급하여 교통약자들에 대한 이용 편의 증진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중형저상버스는 대형 저상버스에 비해 어떠한 장점이 있는가? [3]이런 규정에 따라 제작되어 일부지역으로 보급 후 운영되어지는 버스는 전부 대형저상버스이며, 현재 국내에는 중형저상버스에 대한 표준모델이 없으며, 이에 대한 연구도 전무한 실정이다. 중형저상버스는 기존에 개발 보급되어 운행 중인 대형 저상버스보다 작은 크기로 운영비 절감 및 대형저상버스를 도입하기 어려운 지역에 보급이 가능하여 활용도가 높은 이점이 있다. 또한 기존의 중형버스는 교통약자들이 이용하기에 불편한 부분을 중형저상버스의 개발 및 보급을 통해 해소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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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J. G. Park, S. K. Jang "Decision of System Layout and Package Layout for Medium-Sized Low Fioor Bus",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Annual Spring Conference, pp.1455-1456, May, 2010 

  2. D. K. Koo, J. K. Mok, S. W. Jeon "Technical Requirement Analysis of Medium Size Low-Floor Bus"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Annual Spring Conference, pp.1457-1458, May, 2010 

  3. J. Y. Jang, Y. J. Lee, Y. M. Woo, M. S. Lee, J. W. Lee "Technical Survey for Standard Model of Medium Low Floor Bus"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Annual Conference, pp.794, May, 2015 

  4. H. J. Kim, B. J. Sung, "Development of CNG Hybrid City Bu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35, No.2, pp.18-23, February, 2013. 

  5. G. S. Kim, J. S. Kim, Y. I. Park, C. B. Lee, "Driving Performance Prediction for Low-floor Midsize bus Using Simulat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ol.24, No.5, pp.541-547, October, 2015. DOI: http://dx.doi.org/10.7735/ksmte.2015.24.5.541 

  6. G. S. Kim, J. S. Kim, J. H. Shin, Y. I. Park, C. B. Lee, "Component Sizing of a Parallel Diesel Hybrid Medium Low Floor Bus", KSAE Annual Spring Conference, pp.1035, March, 2016 

  7. S. H. Yum, J. I. Park, J. H. Lee, "Simulation of Fuel Economy of Heavy duty vehicle according to US &Japan regulations",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 487-490, 2012 

  8. J. K. Lee, Y. S. Park, H. Jung, S. H. Choi, N. N. Kim, B. S. Kim, "The Study on the test method of fuel onomy for heavy duty vehicle",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 490-498, 2011. 

  9. Road vehicle-Road load-Part 1, "Determination under reference atmospheric conditions", KS R ISO 10521-1: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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