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사용자 선택에 따른 자유 시점 비디오 서비스 기반의 통합 플레이어 시스템 구현
Implementation of Integrated Player System based on Free-Viewpoint Video Service according to User Selection 원문보기

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25 no.2, 2020년, pp.265 - 274  

양지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나노IT디자인융합대학원 정보통신미디어공학전공) ,  송민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일반대학원 미디어IT공학과) ,  박구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전자IT미디어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자유 시점 비디오 서비스는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원하는 임의의 각도나 위치, 거리에서 시청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이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가 선택하여 시청할 수 있는 자유 시점 비디오 서비스를 Inward view, Outward view, 3D object view, First person view의 네 가지 시청 모드로 정의하였으며 하나의 플레이어에서 시청이 가능한 새로운 통합 프로그램을 개발 및 구현하였다. 아이돌 공연과 농구 경기 콘텐츠에 대해 각 시청 모드에 적합한 다시점 카메라를 설치하여 데이터를 확보하였으며, 서버에 저장된 데이터가 네트워크를 통해 스트리밍 됨으로써 시청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사용자는 자유롭게 네 가지의 시청 모드와 공간상의 위치, 각도 등을 선택할 수 있으며, 선택된 시점에 맞는 영상과 음향이 렌더링 되어 통합 플레이어에 표출된다. 이는 기존의 자유 시점 비디오 서비스를 포함한 다양한 시청 형태를 결합함으로써 사용자에게 몰입감과 현장감을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확장성이 있는 자유 시점 비디오 서비스 플레이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ree-viewpoint video service is a technology that allows users to watch at any angle, location and distance through interaction. In this paper, the free-viewpoint video services are defined in four viewing modes: Inward view, outward view, 3D object view and first person view. And we developed and i...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다시점 영상 데이터를 활용한 통합 플레이어 프로그램을 구현하였다. 다양한 표출 방법을 갖는 자유 시점 비디오 서비스에서 원하는 자유 시점 뷰를 선택하여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모든 시점을 자유자재로 볼 수 있는 자유 시점 비디오 서비스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고자 하였다. 또한 각각의 자유 시점 뷰에서 사용자의 시점 제어를 통해 몰입감과 현실감을 제공하고자 하였으며, 개별 플레이어로 시청을 해야만 했던 자유 시점 비디오 서비스를 하나의 플레이어로 통합하여 사용자의 편의성을 제공하도록 하였다.
  • First person view는 콘텐츠 내에 특정 객체의 시점을 사용자가 간접적으로 시청하는 뷰를 나타내므로 콘텐츠 내의 특정 객체에 장착된 카메라로 획득한 영상을 서버로부터 전송받아 그대로 표출하게 된다. 따라서 별도의 영상과 음향이 렌더링 없이 수행되지만, 고품질의 인칭 시점 뷰를 위해 영상 획득 시 짐벌을 장착하여 안정화된 영상을 획득하고자 하였다. 그림 4는 First person view에 대한 영상 데이터 획득을 위해 일인칭 시점 카메라를 설치한 예시를 나타낸다.
  • 다양한 표출 방법을 갖는 자유 시점 비디오 서비스에서 원하는 자유 시점 뷰를 선택하여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모든 시점을 자유자재로 볼 수 있는 자유 시점 비디오 서비스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고자 하였다. 또한 각각의 자유 시점 뷰에서 사용자의 시점 제어를 통해 몰입감과 현실감을 제공하고자 하였으며, 개별 플레이어로 시청을 해야만 했던 자유 시점 비디오 서비스를 하나의 플레이어로 통합하여 사용자의 편의성을 제공하도록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다시점 영상 데이터를 활용한 통합 플레이어 프로그램을 구현하였다. 다양한 표출 방법을 갖는 자유 시점 비디오 서비스에서 원하는 자유 시점 뷰를 선택하여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모든 시점을 자유자재로 볼 수 있는 자유 시점 비디오 서비스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자유 시점 비디오 서비스를 문화 콘텐츠에 적용함으로써 간단한 장비와 네트워크 기반의 전송 플랫폼만으로 다양한 시청 모드에 대해 뷰 선택이 가능한 새로운 통합 플레이어 시스템을 구성하고자 하였다. 기존의 다양한 자유 시점 비디오 서비스는 자유롭게 공간상의 위치, 각도 및 인칭 시점을 선택할 수 있지만 사용자가 선택한 시점 위치에 따라 영상과 음향이 동시에 렌더링 되어 단말기를 통해 사용자에게 제공되지 않는다.
  •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다시점 카메라 배열로 표출할 수 있는 자유 시점 비디오 서비스를 네 가지의 뷰로 정의하였으며, 하나의 프로그램에서 시청이 가능한 통합 플레이어 시스템을 개발 및 구현하였다. 제안하는 통합 플레이어 시스템은 아이돌 공연, 스포츠 경기와 같은 문화 콘텐츠에 대해 자유 시점 뷰에 따른 다시점 카메라를 설치하여 영상과 음향을 획득하고, 이를 스트리밍 서버를 통해 전송함으로써 사용자에게 몰입감과 현장감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시청 형태를 추가적으로 확장성이 있게 결합할 수 있는데 목적을 둔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유 시점 비디오 서비스란 무엇인가? 자유 시점 비디오 서비스는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원하는 임의의 각도나 위치, 거리에서 시청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이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가 선택하여 시청할 수 있는 자유 시점 비디오 서비스를 Inward view, Outward view, 3D object view, First person view의 네 가지 시청 모드로 정의하였으며 하나의 플레이어에서 시청이 가능한 새로운 통합 프로그램을 개발 및 구현하였다.
영상 처리 분야에서 다시점 비디오 서비스의 장점은 무엇인가? 또한 영상 처리 분야에서는 물리적인 카메라에서 획득한 영상 데이터를 합성 또는 3차원으로 재구성하여 시점의 수를 증가시켜 더 넓은 시점 선택의 폭을 제공한다. 이러한 경우 기존의 단일시점에 비해 시점을 전환할 때 끊김 없이 부드럽게 연결하면서 시청이 가능하며 임의 위치에서 공연이나 경기의 관찰을 통해 실감성을 높여준다[3-5]. 
다시점 비디오 서비스이 구성 요소는 무엇인가? 다시점 비디오 서비스는 n 개의 카메라 장비에서 획득한 데이터를 응용 분야에 맞게 편집, 저장, 전송 및 관리하는 서버와, 받은 데이터를 처리 및 표출하는 단말기로 구성된다. 임의로 배열된 n 개의 카메라 장비로 다시점 영상을 획득하고 편집, 보정 등의 전/후처리 단계를 통해 다시점 콘텐츠를 제작하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M. Domanski, O. Stankiewicz, K, Wegner and T, Grajek, "Immersive Visual Media-MPEG-I:360 Video, Virtual Navigation and Beyond", Proceeding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s, Signals and Image Processing(IWSSIP), Poznan, Poland, pp.1-9, May, 2017, doi: 10.1109/IWSSIP.2017.7965623 

  2. X. Zhang, L. Toni, P. Frossard, Y. Zhao and C. Lin, "Adaptive Streaming in Interactive Multiview Video Systems", Transactions on Circuits and Systems for Video Technology, Vol.29, No.4, pp.1130-1144, April, 2019, doi: 10.1109/TCSVT.2018.2819804 

  3. G. Park, "Free-Viewpoint Content Composition Technology Development Case", Broadcasting and Media Magazine, Vol.24, No.3, pp.24-34. July, 2019. 

  4. G. Park, "Free-Viewpoint Video Technology Trends and Free Selection View Development Case", Th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 Sciences, Vol.36, No.12, pp.3-9, Nov, 2019. 

  5. G. Lafruit, M. Domanski, K. Wegner and T. Grajek, et al, "New Visual Coding Exploration in MPEG: Super-MultiView and Free Navigation in Free Viewpoint TV", Electronics Imaging, Stereoscopic Displays and Applications XXVII, pp.1-9, Feb, 2016, doi: 10.2352/ISSN. 2470-1173.2016.5.SDA-426 

  6. S. Song, Y. Park and J. Wee, "Streaming Technology for Free-Viewpoint Service", Th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 Sciences, Vol.36, No.12, pp.32-37, Nov, 2019. 

  7. S. Yairi, Y. Iwaya, M. Kobayashi, M. Otani, Y. Suzuki and T. Chiba, "The Effects of Ambient Sounds on The Quality of 3D Virtual Sound Space", Proceeding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Information Hiding and Multimedia Signal Processing, Kyoto, Japan, pp.1122-1125, Sept, 2009, doi: 10.1109/IIH-MSP.2009.267 

  8. Fmod API Documentation, https://www.fmod.com/resources/documentation-api. 

  9. S. Jeon, C. Kim and G. Park, "Implementation of Omni-directional Image Viewer Program for Effective Monitoring", Journal of Broadcasting Engineering, Vol.23, No.6, pp. 939-946, Nov, 2018, doi: 10.5909/JBE.2018.23.6.939 

  10. J. Jeong, M. Yoon, S. Kim and G. Park, "Design and Production of Realtime 3D Animation Viewer based on Motion Capture", Proceeding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Engineers Conference, Jeju, Korea, pp.531-535, July, 2019. 

  11. Z. Cao, G. Hidalgo, T. Simon, S. E. Wei and Y. Sheikh, "OpenPose: Realtime Multi-Person 2D Pose Estimation using Part Affinity Fields", Transactions on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pp.1-14, June, 2018, doi: 10.1109/TPAMI.2019.2929257 

  12. J. Jeon, H. Lim and C. Kim, "A Study of Dynamic 3D Modeling based on Photogrammetry Technology for Object Observation View", Th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 Sciences, Vol.36, No.12, pp.38-44, Nov, 201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