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3 no.2, 2020년, pp.14 - 23
권해연 (성균관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 변문경 (성균관대학교 인공지능융합학과)
Based on the constructivist learning environments model and the learner-centered psychological principles, STEAM education program with the theme of eliminating smog was developed. Through the program, seni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will learn and apply the convergence knowledge of science, tech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4차 산업 혁명 시대에서 국가의 경쟁력 강화의 핵심은 무엇인가? |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국가의 경쟁력 강화의 핵심은 창의성과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융합성 인재의 양성에 있다(김승환, 2016). 현재 세계 각국은 자국의 교육을 혁신하고, 교육시스템을 정비하며 발전시킬 뿐 아니라, 이를 하나의 선진 문화 콘텐츠로 해외에 수출하고 있다(조은미, 2018). | |
Jonassen이 말하는 구성주의 학습환경이란 무엇인가? | 학생의 능동적인 학습은 구성주의 학습환경을 요구한다. Jonassen(1999)은 구성주의 학습환경은 일상에 존재하는 비구조 문제를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해결하는 과정을 통하여 학습자 스스로 의미 있는 지식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학습환경이라고 하였다. 그는 자신의 구성주의 학습환경 설계 모델에서 실제적인 문제해결을 통해 의미 있는 학습의 진행을 강조하였다. | |
STEAM 교육은 어떻게 정의되는가? | STEAM 교육은 다양한 학과의 지식을 습득한다는 의미가 아니다. 실생활의 문제 상황을 설정하고, 그 해결 방안을 다학제간 융합에서 찾아가는 다학제간 융합 문제 해결 교육으로 정의된다 (Qin & Fu, 2017; Sousa & Pilecki, 2018). STEAM 교육은 다학제간 융합을 통해 학생의 창의력과 문제해결 경험을 강화하여 창의적인 사고력을 갖추고, 지속적인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하여 미래설계능력을 습득할 수 있게 한다. |
강범.맹해양.배기형(2018). 중국 문화콘텐츠산업의 수출경쟁력 강화방안. In Proceedings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Conference (pp. 181-182).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김기용.이상원(2019). 초등 실과 생명과학 영역에 기반한 STEAM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한국실과교육학회지, 32(2), 1-24.
김대현(2017).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학지사.
김승환(2016). 지능정보사회에 대비한 교육의 미래. 한국교원교육학회 학술대회, 11, 1-12.
김은주.이진숙(2018). 2014 개정 교육과정의 '안전한 생활'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관심도와 실행 형태에 관한 연구. 교육학연구, 56(1), 155-185.
김일광.박명섭(2015). 우리나라 교육서비스 수출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무역연구, 11, 347-362.
강지연(2016). 융합인재교육의 효과성에 관한 메타분석- 융합인재교육의 정책적 목표를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방담이.윤회정(2018).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한 융합 교육평가틀의 제안. 교과교육학연구, 22, 386-399.
박현주 외(2012). STEAM 교육의 구성 요소와 수업 설계를 위한 준거 틀의 개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2(4), 533-557.
손미현.정대홍(2019). 융합 사례 분석을 통한 융합교육의 방향성 모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1), 889-916.
신문승(2018).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11), 345-363.
이진숙.김은주(2019). 융합인재교육 실행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초등교육연구, 32(3), 327-355.
조은미(2018). 한류문화 콘텐츠 영향 및 한류콘텐츠 산업 마케팅 방안 연구. 경영교육저널, 29(1), 27-53.
최인수(2000). 창의성을 이해하기 위한 체계모델. 생활과학, 3, 441-464.
최인수(2015). 창의성의 발견. 경기도, 쌤앤파커스.
한국과학창의재단(2015). STEAM 교수학습 준거. https://steam.kofac.re.kr/?page_id11267
Akgun, O. E.(2013). Technologyin STEM project-based learning. In STEM Project-Based Learning. The Netherlands: Sense Publishers.
Banzi, M.(2009). GettingStarted with Arduino. O'Reilly Media.
Peppler, K.(2013). STEAM-Powered Computing Education: Using E-Textiles to Integrate the Arts and STEM. Computer, 46(9), 38-43.
Capraro, R. M., & Slough, S. W.(2013). Why PBL? Why STEM? Why now? An introductionto STEM project-based learning. In STEM Project-Based Learning (pp. 1-5 ). Sense Publishers, Rotterdam.
Dong Zehua(2016). On Dilemma and Solution of STEM Curriculum Implementation in China. Global Education, 12, 36-42+62.
Fu Qian & Liu Pengfei(2016), From Verification to Creation-A Research on STEM Education Performance Models in Middle and Primary Schools. China Educational Technology, 4, 71-78+105.
Guo Ge(2012). Reflections of Interest-based Teaching Principle. Educational Research, 3, 119-124.
Jiang Jiafu, Zhang Jiamin & Kong Jing(2017). Research on STEM Education Ecosystem and the Development Path in Our Country-Based on the Experience of STEM Education in America. Modern Educational Technology, 12, 31-37.
Jiang Zhihui et al.(2017). A Study on the Strategies of Cultivating Prim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Learning Power in the Context of STEM Education. China Educational Technology, 2, 25-32 +41.
Krajcik, J. S., & Mun, K.(2014). APA Work Group of theBoard of Educational Affairs (1997). Learner-centeredpsychological principles: A framework for school reform and redesign.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Jonassen, D. H.(1999). Designing constructivist learning environments. Instructional design theoriesand models. A new paradigm of instructional theory, 2, 215-239.
LI Huanhuan & Huang Jin(2018). An Analysis of the Ten-year Development Law of STEM Education in China(2009-2018). Journal of Schooling Studies, 5, 63-79.
Ministry of Education of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2017). Science curriculum standard of compulsory education in primary school. Beijing: People's Publishing House.
Ministry of Education of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2016). Notice on Printing and Distributing the Outline of the 13th Five-Year Plan for Educational informatization. Retrieved from http://www.moe.edu.cn/srcsite/A16/s3342/201702/t20170221_296857.html
Qin Jinruo & Fu Gangshan(2017). STEM Education: a Interdisciplinary Education Based on the Real Problem Situation. China Educational Technology, 4, 67-73.
Sousa, D. A., & Pilecki, T.(2018). From STEM to STEAM: Using brain-compatible strategies to integrate the arts. (2nded.). Corwin Press.
Yang Xiaozhe & Ren Youqun(2015). STEM Education and Maker Education in the Digital Age. Open Education Research, 5, 35-40.
Zhao Huichen & Lu Xiaoting(2016). Implementing STEAM Education and Improving the Students' Innovation Ability: An Interview with the STEAM Education Scholars Georgette Yakman in USA. Open Education Research, 5, 4-10.
Zhao Xinglong & Xu Lin(2016). STEM Education: Five Major Controversies and Further Discussion. China Educational Technology, 10, 62-65.
Zhang Wenlan et al.(2016). The Design and Practice of Project-based Learning Based on the Curriculum Reconstruction Concept in Network Environment. e-Education Research, 37(2), 38-45+53.
Zhang Yi et al.(2018). The Impact of a Design-based Integrated STEM Teaching on Students' Interdisciplinary Attitude. China Educational Technology, 7, 81-89.
Zeng Ning, Zhang Baohui & Wang Qunli(2018). A Comparative Analysis of STEM Education Research at Home and Abroad(2008-2017) Based on Content Analysis. Modern Distance Education, 5, 27-38.
Zheng Wei(2019). China STEAM Education Development Report. Beijing: Science Press.
Zhong Baichang & Zhang Lifang(2014). CTEq's Functions and Enlightenments to China in STEM Education. China Educational Technology, 4, 18-24+8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