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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3 no.2, 2020년, pp.43 - 48
임덕신 (홍익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 권경현 (홍익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This paper deals with a Capstone Design project which is a wearable haptic wrist massage device design carried out within the 'Designeer' education program. Following design thinking process is recommended throughout a year in order to ensure a desirable, feasible and viable product. Dealing with 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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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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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스톤 디자인 프로세스는 무엇을 기본으로 하는가? | ‘디자이니어’ 양성을 위한 캡스톤 디자인 프로세스는 발산수렴을 민첩하게 (Agile) 반복 (Iteration)하는 디자인적 사고프로세스를 기본으로 한다 (임덕신, 2019). 이상적으로 Fig. | |
캡스톤 디자인 사례를 본 연구에서 사례로 든 이유는 무엇인가? | 이 프로젝트를 사례로 드는 이유는 공학-디자인을 융합하는데 있어 외관 디자인, 즉 스타일에 국한하지 않고 오감을 모두디자인에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배우고 실천한 사례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논문의 핵심은 설계와 디자인 결과 자체보다는 기계공학과 학생들이 햅틱을 디자인의 문제로 접근한 그 프로세스와 사용자 감성을 최적화하기 위한 프로토타이핑 및 평가를 통하여 손목 마사지를 위한 햅틱 디자인 방향성을 제시한그 결과로 보는 데 의미가 있다. | |
햅틱 (Haptic)이란 무엇인가? | 햅틱 (Haptic)은 ‘만지다’라는 뜻의 그리스어에서 유래되었으며 마크 패터슨의 정의에 따르면 손을 사용하여 느끼는 모든 지각을 의미하고 (Paterson, 2007) 끝에 s를 붙여 햅틱스(Haptics)2)는 학문 전체를 말한다. 햅틱 인터페이스는 사람의촉각을 자극하는 모든 인터페이스로 휴대전화의 진동, 가상현실게임의 컨트롤러, 차량 내 스티어링 휠, 페달, 시트에서 유용한알림 등3)4)5) 자동차를 포함한 많은 산업 분야에 파급효과가 크다. |
오픈서베이(2019.10.7). 웰니스 트렌드 리포트 2019. https://blog.opensurvey.co.kr/trendreport/wellness-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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