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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3 no.1, 2020년, pp.26 - 36
김송림 (연세대학교 교육학과) , 이병식 (연세대학교 교육학과)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college choice factors on withdrawal intention of first-year undergraduates in STEM majors. The data for this study were collected from a national sample of 4-year institutions that participated in Collegiate Longitudinal Study funded by the National Re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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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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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선택이란 무엇인가? | 대학선택이란 고등교육에 대한 교육적 포부를 형성해가며 최종적으로 특정 대학을 선택하는데 이르는 총체적 과정이라 할 수 있다(Hossler et al., 1989). | |
학업중단 예방을 위한 차별화된 접근을 위해 대학이 해야 할 일은? | 또한, 연구결과에서 전공선호도가 높을수록 학업중단의도를 가질 확률이 낮다는 점은 전공에 대한 확신과 흥미를 끌어낼 수 있는 지원 프로그램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따라서 이공계 신입생의 학업중단을 예방하기 위하여 대학을 선택한 이유와 전공의 선호도에 대한 정보 수집을 기반으로 학생별 동기 수준과 유형을 파악하여 학생의 자율성, 관계성, 유능성을 높일 수 있는 대학의 지원체제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 |
대학선택 모형의 종류는 무엇이 있는가? | 대학선택 모형은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사회학적 모형은 학생의 직업 또는 교육의 포부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사회적, 개인적 요인을 탐색하며, 경제학적 모형은 이익을 극대화하는 선택을 추구하는 학생 개인의 선호와 제약 간의 상호작용에 주목한다(Jackson, 1982). 두 이론적 모형은 대학선택에 관한 학생의 의사결정에 초점을 두고 있으나, 대학선택의 과정을 설명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어서, 이를 극복하고자 두 이론적 관점의 결합모형이 제시되었다(Hossler et al, 198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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