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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애, BMI 그리고 외모관리행동이 셀피 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Narcissism, BMI and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on the Selfie Behavior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22 no.1, 2020년, pp.102 - 111  

전대근 (안동대학교 의류학과) ,  곽선경 (영남대학교 의류패션학과) ,  안동현 (영남대학교 의류패션학과) ,  성수형 (영남대학교 의류패션학과) ,  박순지 (영남대학교 의류패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examined the effects of Narcissism as socio-psychological factor and physical features such as BMI on the selfie behavior. The participants of the study were SNS users aged 20-29 years recruited in Daegu and surrounding areas. Statistical analysis including factor analysis, ANOVA, clu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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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이러한 셀피 행동은 스마트폰의 보급과 SNS의 발달을 통해 전 세계적인 현상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최근 국내에서 이루어진 관련 연구는 몇 건에 불과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셀피 행동 빈도가 가장 높은 20대를 대상으로 자기애의 두 가지 측면을 심리적인 변수로, BMI를 통해 신체와 관련된 변수로 각각 규정하고 외모관리행동과 더불어 셀피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아울러 구체적인 결과를 통해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고 패션브랜드가 소비자를 대상으로 적절한 패션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기획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 2000년대 전까지는 자기애를 병리적인 입장에서 부적응의 측면에 집중하여 내현적 자기애와 외현적 자기애로 구분하여 연구를 진행하였으나, 2000년대 초반에 들어서 자기애를 정상인의 성격 특성으로 보고 자기애의 적응적인 측면과 부적응적인 측면 모두에 주목하여 자기주도적 자기애와 타인의존적 자기애로 두 요인을 상정하여 자기애 성향을 연구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Kim, 2004).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보다 긍정적인 측면에서 자기애의 개념을 살펴보고, 자기주도적 자기애와 타인의존적 자기애의 차원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자기주도적 자기애는 주장성, 리더쉽, 자기 확신, 성취 욕구 등의 특성을 지닌 것으 로 적응적이고 건강한 자기애 측면이라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 자기애와 BMI가 외모관리행동과 셀피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구성하였다.
  • Ahn(2015)는 셀피를 찍는 횟수가 많을수록 자기애가 높게 나타났으며, 다른 사람으로부터 긍정적인 피드 백을 받을 경우 자기 노출 욕구와 사회적 지지를 받고자 하는 욕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고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탐구한 결과에 따라 셀피 행동을 결과변수로 하여 자기애, BMI, 외모관리행동의 영향을 종합적으로 확인하고자 한다.
  • 외모관리행동은 몸매관리, 피부관 리, 헤어관리, 메이크업, 성형수술 등의 다양한 차원으로 분류되어 연구되었고, 성별과 연령에 따라서 그리고 연구자가 조사한 변인에 따라 가장 중요하게 나타나는 외모관리행동의 순서는 서로 다르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흐름에 따라 자기애, BMI 요인에 따른 집단 간 외모관리행동을 비교한 후에 추가적으로 외모관리행동이 셀피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또한 자기애가 높을수록 인상향상, 결점보완, 이상적 체형연출, 개성을 강조할 수 있는 의류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나 외모관리행동에 미치는 유의한 영향을 확인할 수 있었고, 셀피의 촬영횟수, SNS 업로드, 셀피의 보정행동에 대한 집착정 도가 높다고 보고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자기애를 중심으로 외모관리행동과 셀피 행동 간의 관계를 각각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자기애와 BMI가 외모관리행동과 셀피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자기개념이 형성되고 신체에 민감하며 상대적으로 셀피 행동이 빈번한 20대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주요한 내용과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셀피 행동 빈도가 가장 높은 20대를 대상으로 자기애의 두 가지 측면을 심리적인 변수로, BMI를 통해 신체와 관련된 변수로 각각 규정하고 외모관리행동과 더불어 셀피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아울러 구체적인 결과를 통해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고 패션브랜드가 소비자를 대상으로 적절한 패션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기획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 연구문제 3. 외모관리행동이 셀피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 연구문제 2. 자기애와 BMI가 셀피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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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나친 자기애는 무엇을 야기하는가? 자신을 사랑하고 스스로 발전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로 얻어진 자신의 모습을 주변에서 인정을 받을 때 느끼는 행복은 바람직하고 건강한 자기애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지나친 자기애로 인해 과도하게 주변 사람을 의식하는 사람들 역시 증가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병적 자기애는 현대사회의 외모지상주의 현상과 맞물려 무리한 체중관리, 섭식장애, 성형중독과 같은 부작용을 초래하기도 한다(Kim, 2010a; Johnson et al.
보정기능은 어떤 식으로 이용되는가? 첨단기술의 발달로 인해 휴대폰 카메라, 디지털 카메라에 필터, 피부보정과 같은 보정기능이 기본 도구로 장착되어 있으므로 이를 사용하거나 부가적으로 보정 프로그램 혹은 애플리케이션 등을 사용하기도 한다. 보정기능을 통해서 이목구비의 크기나 신체의 날씬함 등을 조절할 수 있고 원하는 헤어스타일, 메이크업 또한 가능해져서 개인의 만족도 또한 증가하고 있다. 이로써 원래 모습보다 더 개선된 외모의 셀피 역시 자신감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할 수 있다(Ahn, 2015).
자기애와 BMI 분석을 통해 나오는 결과는 무엇인가? 자기애와 BMI가 셀피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타인의존적 자기애와 BMI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셀피향상행동에는 자기주도적 자기애(+)와 BMI(−) 순서로 영향을 주었고, 셀피보완행동에는 BMI(−)와 타인의존적 자기애(+) 순서로 영향을 미쳤다. 셀피를 잘 찍기 위해서는 자기확신과 과시가 클수록, 마른 체형일수록 시간, 돈 등을 투자 하고, 셀피를 잘 보정하기 위해서는 마를수록, 자기확신과 과시가 클수록 부단히 노력을 기울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 좋은 셀피를 얻기 위한 행동은 몸이 마를수록 증가하고 자기과시적인 측면이 강할수록 커진다고 할 수 있다. 패션브랜드들은 셀피의 본질이 타인의 인정이 아니라 자신의 과시라는 점을 고려할 필요가 있고, 온라인 스토어에 모델들을 이용해 패션상품을 제공하는 경우에는 전체적인 컨셉 제시에 이를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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