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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팍스여객선 거주구 실내디자인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Interior Design Improvement of the Accommodation Area in RO-PAX Ship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4 no.1, 2020년, pp.1 - 9  

박진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이한석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공간건축학부) ,  박상욱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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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연안여객선 중 로팍스(Ro-Pax)여객선을 대상으로 거주구 실내디자인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먼저 기존 연구 및 문헌 조사를 통하여 거주구 특성에 대해 고찰한 후 현재 운항하고 있는 로팍스여객선 7척에 대하여 현장 조사를 실시하였다. 현장조사를 통해 나타난 문제점을 바탕으로 여객선 전문가 38명을 대상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거주구 실내디자인에서 공용시설이 가장 불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내디자인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 결과 색채 만족도가 거주구 사용자 만족도에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거주구 실내디자인지침의 필요성이 높게 나타났다. 연구결과 공용시설의 종류 및 배치, 색채디자인 개선, 거주구 실내디자인지침 마련 등을 실내디자인 개선방안으로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user satisfaction by identifying the problems and suggesting Improvement plans of interior design in the accommodation area of Ro-Pax ships. First, the characteristics of Ro-P ax ships' accommodation area through previous studies and references, and then ...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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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조사목적: 2장 로팍스여객선 거주구 특성을 바탕으로 국내 로팍스여객선 7척을 대상 거주구 실내디자인의 현황과 문제점을 직접 파악하고 전문가 설문조사를 위한 기초자료 조사를 목적으로 한다.
  • 1) 조사목적: 국내 로팍스여객선 7척을 대상으로 거주구 실내디자인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전문가 설문조사를 위한 기초사항 조사를 목적으로 한다.
  • 이 연구는 여객선에서 교통약자의 선내 이동제약 요인을 고려하여 본 연구의 현장조사 시 교통약자를 고려한 세부적인 부분을 파악하는 것에 도움이 되었다. 기존연구와의 차이점으로 본 연구는 현재 운항하고 있는 로팍스여객선 7척을 대상으로 거주구의 객실 형태와 공용시설을 비교 분석하고 현장조사 및 여객선 거주구 실내디자인의 문제점을 제시한다.
  • 구체적인 연구내용으로는 기존연구와 학위논문, 규정집 등문헌 조사를 통하여 로팍스여객선 거주구 특성에 대해 고찰한 후 현재 운항하고 있는 로팍스여객선 거주구 실내디자인 현황을 현장조사를 통해 파악한다. 다음으로 거주구를 대상으로 전문가 설문조사를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거주구 실내디자인의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본 연구 관련 기존연구를 살펴보면 Byun(2005)의 크루즈선 거주구역 인테리어 디자인에 관한 연구와 K.
  • 한편 회귀분석을 통해 색채와 선내정보이 용만족도가 사용자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거주구 실내디자인 개선방안으로 가장 만족도가 떨어지는 공용시설과 낮은 만족도를 보이면서 실내디자인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색채에 대해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또한 거주구 실내디자인의 개선요구사항 중 거주구 실내디자 인지침(standard)과 수직이동시설에 대한 요구가 높아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 특히 연안여객선 거주구는 실내공간으로서 편의성, 쾌적성, 심미성 등 사용자(승객)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연안여객선 중 로팍스(Ro-Pax)여객선을 대상으로 사용자가 이용하는 거주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실내디자인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 따라서 거주구 실내디자인 개선방안으로 가장 만족도가 떨어지는 공용시설과 낮은 만족도를 보이면서 실내디자인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색채에 대해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또한 거주구 실내디자인의 개선요구사항 중 거주구 실내디자 인지침(standard)과 수직이동시설에 대한 요구가 높아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 본 연구는 국내 연안여객선 중 거주구가 있는 로팍스여객 선을 대상으로 현장조사와 전문가 설문조사를 통해 거주구 실내디자인의 문제점을 분석한 후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배리어프리 디자인 개념을 적용하였으며 교통약자인 장애인 및 노약자를 대상으로 해상교통 이동 편의 및 이용 시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이 연구는 여객선에서 교통약자의 선내 이동제약 요인을 고려하여 본 연구의 현장조사 시 교통약자를 고려한 세부적인 부분을 파악하는 것에 도움이 되었다. 기존연구와의 차이점으로 본 연구는 현재 운항하고 있는 로팍스여객선 7척을 대상으로 거주구의 객실 형태와 공용시설을 비교 분석하고 현장조사 및 여객선 거주구 실내디자인의 문제점을 제시한다.

가설 설정

  • 비상구 유도등의 경우 녹색 바탕에 백색 문자로, 통로 유도등인 경우는 백색 바탕에 녹색 문자를 사용하여야 한다.12) 1940년대파버비렌(Faer Biren)과 뒤퐁(DuPont)사의 협력으로 개발된 안전색채 디자인에서 녹색은 기준색 2G 5.5/6이다. 색상(Hue), 명도(Value), 채도(Chroma)허용치에서 명도만 ±0.
  • 9) 침대 등 객실 가구는 사용자 만족도 향상을 위하여 한국인 체형에 맞는 가구 설치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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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로팍스여객선이란? 로팍스여객선은 운항속도 시속 25노트 미만의 일반카페리선을 의미하며 화물을 실은 차량을 그대로 싣고 내리는 방식의 선박이라 하여 트레일러선이라고도 불린다. 로팍스여객선의 거주구는 사용자가 머물고 활동하는 공간이며 거주구에는 객실과 공용시설로서 식당, 편의점, 게임룸, 노래방, 안마의자, 휴게실, 수유실 등이 있다.
국내 여객선은 2018년 기준 총 166척으로 이 중에서 로팍스 여객선은 몇 척인가?123 국내 여객선은 2018년 기준 총 166척으로 이 중에서 로팍스 여객선는 8척이다.2) 이 가운데 거주구가 있는 7척의 로팍스여 객선 특성을 비교하면 Table 1과 같다.
국내 선사가 비용 부담 때문에 수입된 해외 중고선을 사용하여 생긴 문제는? 그간 연안여객선은 이용객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나 국내 선사는 비용 부담 때문에 해외 중고선을 수입하여 사용하였다. 이로 인해 연안여객선 거주구는 인테리어의 노후, 이용객에 맞지 않는 실내사인 및 공간구성, 인테리어 개조에 따르는 선박 성능의 저하, 당초 설계보다 승객정원 증가 등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연안여객선 거주구는 실내공간으로서 편의성, 쾌적성, 심미성 등 사용자(승객)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연안여객선 중 로팍스(Ro-Pax)여객선을 대상으로 사용자가 이용하는 거주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실내디자인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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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Byun, L. S.(2005), "A Study on the Interior Design in Accommodation Area of Cruise Ships", Department of Ocean Systems Engineering Korea Maritime University, PhD Dissertation. 

  2. ClassNK(2018), Rules for the Survey and Construction of Passenger Ships. 

  3. Hwang, K. I.(2014), "Koreans' Consciousness Survey on the Onboard Safety of Domestic Passenger Ship",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8, No. 4, pp. 495-501. 

  4. Kim, K. H.(2001), "Environmental Color Planning", Ewha Womans University Color Design Research Institute, p. 28. 

  5. Korea Ocean Research & Development Institute, KORDI(2009), "Development of barrier-free ship for the mobility handcapped", pp. 13-111. 

  6. Korean Register(2018), KR Regulation. 

  7. Korea Shipping Association(2019), "A Status of Domestic Passenger Ship's Company", pp. 22-28. 

  8. "Korea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Reliable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National Law Information Center(2019), http://www.law.go.kr/행정규칙/유도등의형식승인및제품검사의기술기준" 

  9. Lim, H. R.(2015). "A Study on color design of a children's occupation experience facility", Chung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Art, Master Dissertation, p. 28. 

  10. SOLAS Convention(2016), Chapter II-2 Construction-Fire protection, fire detection and fire extinction, pp. 336-663. 

  11. 神田?著(1964), 船舶の居住性能-人間工?的?究., 成山堂書店, pp. 189-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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