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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4 no.1, 2020년, pp.30 - 37
박철용 (공주사대부설고등학교) , 원정애 (대전광역시교육청) , 김성기 (광주과학고등학교) , 최희 (봉명고등학교) ,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problems faced by students in sub-microscopic representation of acid-base reactions. Herein, we selected 30 students of 12th grade science classes, who had studied various acid-base models. In order to investigate the sub-microscopic representation abil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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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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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ittleborough & Treagust21의 주장은 무엇인가? | 이를 제안한 Johnstone18,19의 관점은 화학 교육 연구에 매우 유익한 기여를 하였다.17,21−23 Chittleborough & Treagust21는 Johnstone18이 제안한 준미시 수준(sub-microscopic level)을 실제 세계(real world)와 표상(representation)의 겹침으로 제시하였다(Fig. 1). | |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어려움을 위해 교사들에게 요구되는 바는 무엇인가? | 그러나 이 연구를 통해 중등화학교육과정을 모두 이수한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이 산·염기 반응을 준미시적 표상으로 표현하는데 어려움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교사들은 산·염기 반응을 가르칠 때 실험 현상을 상징적인 화학 반응식으로만 표현하지 말고, 준미시적 표상으로 표현하는 훈련을 학생들에게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앞으로 화학 I과 II 교과서에서도 화학반응식과 함께 다양한 맥락에서의 준미시적 표상을 제시하려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본다. | |
화학의 가장 보편적인 특징은 무엇인가? | 화학은 근본적으로 물질의 구성, 성질, 반응을 핵심적으로 다룬다. 17 그리고 화학의 가장 보편적인 특징은 미시적 관점과 거시적 관점이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이다. 19−21 예를 들어, 용액이나 기체의 발생과 같은 거시적 수준의 관찰은 미시적 수준의 원자, 분자, 이온의 상호작용으로 설명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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