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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산·염기 문제해결과정에서 드러난 고등학교 3학년 이과 학생들의 준미시적 표상화 능력의 결여
Lack of Sub-microscopic Representation Ability of 12th Grade Science Students in Various Acid and Base Problem Solving Processe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4 no.1, 2020년, pp.30 - 37  

박철용 (공주사대부설고등학교) ,  원정애 (대전광역시교육청) ,  김성기 (광주과학고등학교) ,  최희 (봉명고등학교) ,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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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산·염기 반응의 준미시적 표상화 과정에서 학생들이 부딪치는 문제점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산·염기 모델을 학습한 고등학교 3학년 이과 학생들 30명을 선정하였다. 학생들의 준미시적 표상화 능력을 파악하기 위하여 한 종류의 용질과 용매 상황, 두 종류의 용질과 용매 상황, 용매가 물인 경우와 물이 아닌 경우 등 다양한 맥락의 9 문항을 개발하였다. 모든 문항에서 화학변화 개념의 결여가 지속적으로 나타났다. 수용액 상황과 비수용액 맥락에서, 암모니아를 용질이나 용매로 제시한 문항에서 화학결합 개념의 결여 빈도는 높았다. 그리고 이온화도 개념 결여의 비율도 매우 높았다. 따라서 화학 교사들은 다양한 산·염기 문제를 푸는 상황에서 학생들이 부딪치는 어려움을 분석함으로써 학생들의 준미시적 표상화 능력을 높여줄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problems faced by students in sub-microscopic representation of acid-base reactions. Herein, we selected 30 students of 12th grade science classes, who had studied various acid-base models. In order to investigate the sub-microscopic representation abili...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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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문항에서 제시한 정보들은 학생들의 산·염기 개념에 대한 준미시적 표상화 능력의 표현에 대한 보조의 역할을 할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 예를 들어 선행연구25에서 학생들은 암모니아에 수산화 이온이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수소 이온만 있는 것을 보고 산으로 오해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도 학생들의 오개념을 확인하기 위하여 암모니아에서 수소 이온이 떨어질 수 있는 형태의 준미시적 표상을 제시하였다. 이때 준미시적 표상을 하나의 질소 원자와 3개의 수소 원자로 표현할 수도 있지만, 이렇게 된다면 복잡성이 올라가기 때문에 학생들의 다양한 응답을 분류하는 기준이 너무 많아질 수 있어서 하나의 수소만으로 분리할 수 있는 표상으로 제한하여 제시하였다.
  • 연구에서는 문항에서 주어진 제한된 입자 수를 고려하여 상대적으로 농도를 고려할 수 있도록 표현하였다. 그러나 명확하게 온도와 농도의 정보를 제시하지 않는다면 학생들은 비수용액에서의 해리도를 예측할 수 없을 것이다.
  • 이 연구에서는 다양한 맥락의 산·염기 문제해결과정에서 고등학교 3학년 이과 학생들이 드러낸 준미시적 표상화의 문제점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다양한 맥락의 산·염기 문제를 준미시적 표상으로 나타내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의 초점은 입자에 대한 준미시적 표상을 사용하는 역량이 아니라 다양한 산·염기 개념을 맥락에 적용하는 역량을 알아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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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hittleborough & Treagust21의 주장은 무엇인가? 이를 제안한 Johnstone18,19의 관점은 화학 교육 연구에 매우 유익한 기여를 하였다.17,21−23 Chittleborough & Treagust21는 Johnstone18이 제안한 준미시 수준(sub-microscopic level)을 실제 세계(real world)와 표상(representation)의 겹침으로 제시하였다(Fig. 1).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어려움을 위해 교사들에게 요구되는 바는 무엇인가? 그러나 이 연구를 통해 중등화학교육과정을 모두 이수한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이 산·염기 반응을 준미시적 표상으로 표현하는데 어려움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교사들은 산·염기 반응을 가르칠 때 실험 현상을 상징적인 화학 반응식으로만 표현하지 말고, 준미시적 표상으로 표현하는 훈련을 학생들에게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앞으로 화학 I과 II 교과서에서도 화학반응식과 함께 다양한 맥락에서의 준미시적 표상을 제시하려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본다.
화학의 가장 보편적인 특징은 무엇인가? 화학은 근본적으로 물질의 구성, 성질, 반응을 핵심적으로 다룬다. 17 그리고 화학의 가장 보편적인 특징은 미시적 관점과 거시적 관점이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이다. 19−21 예를 들어, 용액이나 기체의 발생과 같은 거시적 수준의 관찰은 미시적 수준의 원자, 분자, 이온의 상호작용으로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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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Nakhleh, M. B. J. Chem. Educ. 1992, 69, 191. 

  2. Garnett, P. J.; Garnett, P. J.; Hackling, M. W. Stud. Sci. Educ. 1995, 25, 69. 

  3. Paik, S. H. J. Chem. Educ. 2015, 92, 1484. 

  4. Taber, K. S. Int. J. Sci. Educ. 2000, 22, 399. 

  5. Taber, K. S. Int. J. Sci. Educ. 2008, 30, 1027. 

  6. Talanquer, V. J. Chem. Educ. 2006, 83, 811. 

  7. Teo, T. W.; Goh, M. T.; Yeo, L. W. Chem. Educ. Res. Pract. 2014, 15, 470. 

  8. Taber, K. S.; Coll, R. K. In Chemical Education: Towards Research-Based Practice; Springer: Dordrecht, 2002; pp 213-234. 

  9. Watts, D. M.; Gilbert, J. K. Res. Sci. & Tech. Educ. 1983, 1, 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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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Tumay, H. Chem. Educ. Res. Pract. 2016, 17, 229. 

  12. Schmidt, S. R. Mem. Cognit. 1991, 19, 523. 

  13. Wandersee, J. H.; Mintzes, J. J.; Novak, J. D. In Handbook of Research on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Gable, D. L., Ed.;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NY, 1994. 

  14. Sanger, M. J.; Greenbowe, T. J. J. Chem. Educ. 1999, 76, 853. 

  15. Schmidt, H. J.; Baumgartner, T.; Eybe, H. J. Res. Sci. Teach 2003, 40, 257. 

  16. Demircioglu, G.; Ayas, A.; Demircioglu, H. Chem. Educ. Res. Pract. 2005, 6, 36. 

  17. Gilbert, J. K.; Treagust, D. F. In Multiple Representations in Chemical Education; Springer; Dordrecht, 2009; pp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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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Johnstone, A. H. Chem. Educ. Res. Pract. 2000, 1, 9. 

  20. Jensen, A. R. The G Factor; Praeger: Westport, C. T., 1998. 

  21. Chittleborough, G.; Treagust, D. F. Chem. Educ. Res. Pract. 2007, 8, 274. 

  22. Talanquer, V. Int. J. Sci. Educ. 2011, 33, 179. 

  23. Taber, K. S. Chem. Educ. Res. Pract. 2013, 14, 156. 

  24. Kousathana, M.; Demerouti, M.; Tsaparlis, G. Sci. & Educ. 2005, 14, 173. 

  25. Romine, W. L.; Todd, A. N.; Clark, T. B. Sci. Educ. 2016, 100, 1150. 

  26. Furio-Mas, C.; Calatayud, M. L.; Guisasola, J.; Furio- Gomez, C. Int. J. Sci. Educ. 2005, 27, 1337. 

  27. Creswell, J. W.; Miller, D. L. Theory Into Practice 2000, 39, 124. 

  28. Oxtoby, D. W.; Gillis, H. P.; Butler, L. J. Principles of Modern Chemistry, 7th ed.; Cengage Learning: 2015. 

  29. Harris, D. C. Quantitative Chemical Analysis, 7th ed.; W. H. Freeman & Company: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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