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간호학생의 증가로 학교 인근 병원 실습 이외에도 원거리에서 임상실습을 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어 한국간호평가원에서는 간호학생의 원거리 실습과 관련된 안전확보와 규정과 대책마련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원거리 실습을 하고 있는 간호학생의 안전을 위한 안전관리 앱을 개발하여 간호학생을 위한 안전관리의 기초자료의 근거를 마련하고자 시도되었다. 앱의 구성은 숙소위치 정보, 간호학생 위치정보 확인, 담당교수 알림제공 등으로 구성된다. 간호학생들의 위치정보 서비스 시간은 간호학생들의 근무표를 기준으로 평일 오후 10시에서 오후 11시를 기준으로 하였으며, 해당 시간에 숙소위치에서 벗어난 학생들의 위치정보가 담당실습교수에게 전송되도록 하였다. 이에 간호학생들이 본 앱을 사용하여 임상실습 후 자신의 위치 알림서비스와 학생이 안전 반경을 이탈하거나 문제가 될 경우 위험 알림서비스 및 구조 요청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최근 간호학생의 증가로 학교 인근 병원 실습 이외에도 원거리에서 임상실습을 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어 한국간호평가원에서는 간호학생의 원거리 실습과 관련된 안전확보와 규정과 대책마련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원거리 실습을 하고 있는 간호학생의 안전을 위한 안전관리 앱을 개발하여 간호학생을 위한 안전관리의 기초자료의 근거를 마련하고자 시도되었다. 앱의 구성은 숙소위치 정보, 간호학생 위치정보 확인, 담당교수 알림제공 등으로 구성된다. 간호학생들의 위치정보 서비스 시간은 간호학생들의 근무표를 기준으로 평일 오후 10시에서 오후 11시를 기준으로 하였으며, 해당 시간에 숙소위치에서 벗어난 학생들의 위치정보가 담당실습교수에게 전송되도록 하였다. 이에 간호학생들이 본 앱을 사용하여 임상실습 후 자신의 위치 알림서비스와 학생이 안전 반경을 이탈하거나 문제가 될 경우 위험 알림서비스 및 구조 요청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Recently, due to increases in the numbers of nursing students, there are many cases of clinical practice in remote areas other than in hospitals near a school. In this regard, the Korea Institute of Nursing Evaluation emphasizes the securing of safety, the provision of regulations, and countermeasur...
Recently, due to increases in the numbers of nursing students, there are many cases of clinical practice in remote areas other than in hospitals near a school. In this regard, the Korea Institute of Nursing Evaluation emphasizes the securing of safety, the provision of regulations, and countermeasures related to long-term practices of nursing stud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safety management application for nursing students who are practicing at a distance. This application configuration consists of accommodation location information, nursing student location information check, and notification of the professor in charge. The location information of nursing students was based on their location on weekdays from 10 pm to 11 pm, due to the work schedule of the nursing students. For this reason, nursing students can use this app after their clinical practice; if the student is out of the safety radius or there is a problem, a risk notification can be provided through a service and a rescue request can be made.
Recently, due to increases in the numbers of nursing students, there are many cases of clinical practice in remote areas other than in hospitals near a school. In this regard, the Korea Institute of Nursing Evaluation emphasizes the securing of safety, the provision of regulations, and countermeasures related to long-term practices of nursing stud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safety management application for nursing students who are practicing at a distance. This application configuration consists of accommodation location information, nursing student location information check, and notification of the professor in charge. The location information of nursing students was based on their location on weekdays from 10 pm to 11 pm, due to the work schedule of the nursing students. For this reason, nursing students can use this app after their clinical practice; if the student is out of the safety radius or there is a problem, a risk notification can be provided through a service and a rescue request can be mad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그리고 서론에서 서술한 것처럼 아직까지 간호학생의 원거리 임상실습과 관련된 안전관리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상황이며, 최근 간호교육평가원에서는 간호학과 인증평가 기준에 원거리 실습관련 안전확보에 대한 규정과 대책 마련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원거리에서 임상실습을 받는 간호학생들이 정해진 시간에 숙소에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방안을 설계하고 개발하였다. 그 결과 예전에는 담당교수가 야간에 일일이 각 간호학생과 연락하여 숙소에 있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했지만, 본 논문에서 제안한 안전관리 앱을 적용한 결과 매우 효율적으로 간호학생들의 안전관리를 수행할 수 있었으며, 학생들도 자신들의 사생활을 최대한 침해하지 않으면서도 담당교수가 자신의 안전을 보호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어서 만족도가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일상생활의 안전과 편의성을 추구하는 각종 앱개발 및 효과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개발된 GPS 기반 안전관리 서비스 프로그램은 원거리에서 임상실습을 하는 간호학생의 안전관리방안을 제안하고 해당 앱의 구조와 동작에 대해 설계하고 개발 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안전관리 앱은 기존의 앱들과 비교해 볼 때, 매우 효율적이고 편리한 대응 방식을 제공할 수 있다.
앞서 살펴본 다른 분야의 연구들을 분석하면[11-13], 위치기반 서비스는 대상자의 위치를 보호자에게 알려줄 수 있으므로, 대상자로 하여금 불안감을 줄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원거리 임상실습을 하는 간호학생들의 안전관리를 위한 GPS기반의 스마트폰 앱을 개발하여, 간호학생들의 안전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임상실습교육기간동안에는 앱을 종료해도Background에서 프로세스가 계속 동작해야한다.
대상 데이터
1을 사용하여 개발하였으며, Android Studio embedded JDK (OpenJDK 8)를 사용하였다. Target SDK Version은 Nougat(25)이고, 최소동작 안드로이드 SDK Version은 Lollipop (5.0)이다.
성능/효과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원거리에서 임상실습을 받는 간호학생들이 정해진 시간에 숙소에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방안을 설계하고 개발하였다. 그 결과 예전에는 담당교수가 야간에 일일이 각 간호학생과 연락하여 숙소에 있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했지만, 본 논문에서 제안한 안전관리 앱을 적용한 결과 매우 효율적으로 간호학생들의 안전관리를 수행할 수 있었으며, 학생들도 자신들의 사생활을 최대한 침해하지 않으면서도 담당교수가 자신의 안전을 보호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어서 만족도가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간호학생들이 실습기간동안 반드시 숙소안에 들어와 있어야할 시간에 숙소에 있는지를 자동으로 확인해주며, 해당위치에 존재하지 않는 학생들만 담당교수에게 학생들의 위치를 전달해주므로 매우 편리하다. 그리고 본 논문에서 제안한 안전관리 앱은 사용자 사생활 보호차원에서도 우수함을 지닌다. 비교대상 앱들은 보호자가 사용자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으나 사생활을 침해한다는 우려가 있다[20,21], 하지만 본 논문에서 제안한 앱은 간호학생이 정해진 시간에, 지정된 장소를 벗어난 경우에만 담당교수에게 위치정보가 전달된다.
본 연구에서는 개발된 GPS 기반 안전관리 서비스 프로그램은 원거리에서 임상실습을 하는 간호학생의 안전관리방안을 제안하고 해당 앱의 구조와 동작에 대해 설계하고 개발 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안전관리 앱은 기존의 앱들과 비교해 볼 때, 매우 효율적이고 편리한 대응 방식을 제공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안전관리 앱과 기존의 유사한 기능을 하는 다른 앱과 비교 분석한 결과는 Table 5와 같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안전관리 앱은 다른 GPS기반의 앱에 비해 사용자의 위치를 수시로 확인할 필요가 없다는 편리함을 지니고 있다. 즉, 간호학생들이 실습기간동안 반드시 숙소안에 들어와 있어야할 시간에 숙소에 있는지를 자동으로 확인해주며, 해당위치에 존재하지 않는 학생들만 담당교수에게 학생들의 위치를 전달해주므로 매우 편리하다.
후속연구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된 안전관리 앱은 원거리 임상실습을 하는 간호학생의 안전을 확인하여 문제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효율적인 모바일 앱으로서 앞으로 상용화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 교육과정에서 임상실습교육의 역할은?
간호 교육과정에서 임상실습교육은 대학에서 배운 이론을 임상현장에서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중요한 과정이다[1]. 그러나 현재 의료기술의 변화로 인해 첨단화되어 가고 있는 의료 환경의 변화,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의 연계성 부족 및 교수의 임상경력 부족, 학교와 병원 간의 교육적 견해차 등으로 임상실습교육에 대한 문제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2].
간호 교육과정에서 임상실습교육의 문제점은?
간호 교육과정에서 임상실습교육은 대학에서 배운 이론을 임상현장에서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중요한 과정이다[1]. 그러나 현재 의료기술의 변화로 인해 첨단화되어 가고 있는 의료 환경의 변화,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의 연계성 부족 및 교수의 임상경력 부족, 학교와 병원 간의 교육적 견해차 등으로 임상실습교육에 대한 문제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2]. 특히 간호학생들에게 임상실습교육은 외부 실무 현장에서 낯선 환경에서 적응해야하는 도전적 과제이다[3].
2016년 간호학과는 몇 개교인가?
특히 간호학생들에게 임상실습교육은 외부 실무 현장에서 낯선 환경에서 적응해야하는 도전적 과제이다[3]. 게다가 최근 간호학과 신설 및 증설로 인하여 2006년 127개교가 2016년에 204개교로 10년 사이에 62.3%나 확대되었으나[4], 증가된 간호교육기관의 수에 비해 임상실습기관이 뒷받침되지 않고 있다.
참고문헌 (21)
J. H. Kang et al. (2006). A study of self concept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of 4-year universities in seoul. Journal of the Nursing Academic Association of E wha Womans University, 40, 116-127.
T. Locken & H. Norberg. (2005). Reduced anxiety improves learn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through utilization of mentoring triad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8(1), 17-23.
H. S. Shin & K. K. Shim. (2010).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on pediatric nursing simulation practice.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16(2), 147-155.
Public Announcement of University Information. (2016). 2016 List of departments/majorities by school (17.4.27Base). [Online]. http://www.academyinfo.go.kr/brd/brd0480/selectDetail.do?ntce_sntc_sno48&bbs_gubunrfbr&no48#none
A. K. Lee, H. S. You & I. H. Park. (2015). Affecting factors o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1(2), 154-163.
J. H. Song & M. W. Kim. (2013). Study on clinical education for nursing in hospitals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2), 251-264. DOI: 10.5977/jkasne.2013.19.2.251
Y. M. Cho, J. H. Jang & S. Y. Lee. (2015). Research on effect analysis of Seouls safety policy for women and policy demand, Seoul Foundation of Women & Family, 1-222.
J. H. Park & M. H. Park. (2014). Knowledge, attitude and confidence on patient safety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coiety Nursing Education, 20(1), 5-14. DOI:10.5977/jkasne.2014.20.1.5
S. H. Choi & H. Y. Lee. (2015). Factors affecting nursing students' practice of patient safety management in clinical practicum,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Administration, 21(2), 184-192. DOI: 10.11111/jkana.2015.21.2.184
I. S. Kim, M. J. Park, M. Y. Park, H. N. Yoo & J. H. Choi. (2013). Factors affecting the perception of importance and practice of patient safety management among hospital employees in Korea. Asian Nursing Research, 7(1), 26-32. DOI:10.1016/j.anr.2013.01.001
J. M Kim & J. K. Moon. (2013).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safe-guard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4(2), 29-33.
H. J. Cho & J. M. Kim. (2015). Development of conversion smart monitoring app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4), 211-217. DOI: 10.14400/JDC.2015.13.4.211
H. S. Hwang, Y. S. Ko, G. U. Ban & C. H. Kim. (2013). Development of a smart application for protecting dementia patients.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16(9), 1089-1097. DOI: 10.9717/kmms.2013.16.9.1089
S. H. Kim, J. O. Kim, H. J. Kim & D. G. Park (2012). A tour information system on smart phone using location based service,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15(5), 677-691.
S.H. Lee, K. U. Min, J. C. Kim, J. W. Kim & J. H. Park, (2005). Technical Trend of Location-Based Service,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20(3), 33-42.
E. J. Song. (2012). A case the mobile application system development using location based service,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13(1), 53-60. DOI: 10.9728/dcs.2012.13.1.053
D. Y. Kim, D. S. Seong & K. B. Lee. (2011). Implementation of an efficient multipoint sight-seeing guidance system based on LBS,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9(1), 185-192.
J. W. Song, B. I. Ahn, K. J. Lee, J. S. Han & S. B. Yang. (2010). An Improved location polling algorithm for location-based alert services, Journal of KIISE, 37(1), 22-32.
D. Li. (2009). Research on Applications of LBS based on Electronic Compass Assisted GPS, IEEC '09. International Symposium, 599-602.
Life 360. (2019). Life 360. [Online].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life360.android.safetymapd
Spacosa. (2019). Gper for Catchloc. [Online].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spacosa.android.gper.b2b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