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하는 간호학생들의 간호과정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의도를 조사하고, 이 프로그램의 적용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자는 대구 지역 일개의 간호대학 3학년 학생으로, 2012년 9월부터 2013년 9월까지 외과 병동 성인간호학 실습을 나가는 60명이다. 연구결과 간호과정 스마트폰 사용의도는 학습의 용이성, 사회적 영향, 자기효능감과 유의한 관계가 있었다. 그리고 대상자에게 적용된 간호과정 앱 애플리케이션은 급성통증에 대한 진단, 중재, 결과에 대한 목록이 가장 많았고, 프로그램 사용 만족도는 4.35점이었다. 이 연구결과를 통해 간호과정 앱은 임상실습 현장에서 간호과정 앱 사용에 대한 더 많은 기회와 교육을 제공하고, 그것의 활용에 관하여 손쉽게 적용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하는 간호학생들의 간호과정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의도를 조사하고, 이 프로그램의 적용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자는 대구 지역 일개의 간호대학 3학년 학생으로, 2012년 9월부터 2013년 9월까지 외과 병동 성인간호학 실습을 나가는 60명이다. 연구결과 간호과정 스마트폰 사용의도는 학습의 용이성, 사회적 영향, 자기효능감과 유의한 관계가 있었다. 그리고 대상자에게 적용된 간호과정 앱 애플리케이션은 급성통증에 대한 진단, 중재, 결과에 대한 목록이 가장 많았고, 프로그램 사용 만족도는 4.35점이었다. 이 연구결과를 통해 간호과정 앱은 임상실습 현장에서 간호과정 앱 사용에 대한 더 많은 기회와 교육을 제공하고, 그것의 활용에 관하여 손쉽게 적용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This study examined the intention to use a nursing process application on a smart phone by nursing students who undertake clinical practices, and evaluated the application effect of this program. As research subjects, the study assessed juniors in the college of nursing in Daegu, who had undertaken ...
This study examined the intention to use a nursing process application on a smart phone by nursing students who undertake clinical practices, and evaluated the application effect of this program. As research subjects, the study assessed juniors in the college of nursing in Daegu, who had undertaken field training in adult nursing in surgical wards from September 2012 to September 2013. The results showed that the intention to use nursing process application has a significant relationship with effort expectancy, social influence, and self-efficacy. In addition, the nursing process application applied to the research subjects has the largest list of diagnoses, interventions and outcomes regarding acute pain. In addition, the satisfaction with the use of the program was 4.35 points. Through this study, the application of the nursing process presents more opportunities for its use and training in the clinical practice field, and measures that can be applied easily regarding its utilization should be provided.
This study examined the intention to use a nursing process application on a smart phone by nursing students who undertake clinical practices, and evaluated the application effect of this program. As research subjects, the study assessed juniors in the college of nursing in Daegu, who had undertaken field training in adult nursing in surgical wards from September 2012 to September 2013. The results showed that the intention to use nursing process application has a significant relationship with effort expectancy, social influence, and self-efficacy. In addition, the nursing process application applied to the research subjects has the largest list of diagnoses, interventions and outcomes regarding acute pain. In addition, the satisfaction with the use of the program was 4.35 points. Through this study, the application of the nursing process presents more opportunities for its use and training in the clinical practice field, and measures that can be applied easily regarding its utilization should be provid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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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2회기는 간호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단계이다. 간호진단, 간호결과 및 간호중재 분류체계의 개발, 목적, 목록, 정의 등에 관하여 교육을 하였다. 진단결과-중재 연계에 관한 교육을 하고 직접 사례를 적용하도록 하였다.
지금까지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간호과정을 적용한 연구를 보면 웹기반 간호과정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만족도를 평가한 연구[8], 성인간호 중환자 실습을 수행하는 간호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사례 연구[11], 모바일 응용기반 간호과정 교육 프로그램 개발[12] 등이 전부다. 따라서 연구에서는 표준화된 간호과정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본 연구자가 2011년 개발된 스마트폰 간호과정 앱 프로그램을 간호학생들에게 적용하여 그 결과를 평가함으로써 지속적으로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간호과정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간호학생에게 적용하여 그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의 간호과정 앱 프로그램 사용의도를 분석하고, NNN 연계를 이용하여 개발된 간호과정 앱 프로그램을 간호학생들에게 적용하여, 표준화된 간호과정을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효과적인 간호과정 교수 학습 전략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시도되었다. 자료는 2012년 9월부터 2013년 9월까지 D시 D병원 외과 병동 성인간호학 실습을 나가는 6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간호과정 스마트폰 앱을 적용한 후 결과를 분석하고, 사용 만족도를 평가하였다.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하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간호과정 스마트폰 앱 사용의도가 어느 정도인지, 그리고 사용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한 후, 간호과정 스마트폰 앱을 성인간호학 병동 실습을 하는 학생에게 적용하여 그 결과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간호과정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사용에 대한 사용의도를 파악하고, 프로그램에 대한 사용방법을 교육하여, 그 결과를 평가하여 표준화된 간호과정 적용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함이다. 구체적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스마트폰 간호과정 앱에 대한 사용의도 정도를 분석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Vekatesh 등[13]이 정보기술수용통합이론을 바탕으로, 새로운 기술에 대한 사용자의 수용행태를 분석하기 위해 심윤복 등 [14] 이 수정하여 사용한 의료관련 앱 사용의도 도구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각 내용은 학습의 용이성(4문항), 간호과정 앱에 대한 태도(4문항), 사회적 영향(4문항), 촉진조건(4문항), 자기 효능감(4문항), 불안요인(4문항), 스마트폰의 사용 능숙도(3문항)로 구성하였다. 각 문항은 5점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간호과정 앱에 대한 사용의도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2단계에서는 간호과정 스마트폰 앱에 대한 사용의도 설문지를 분석하여, 체계적인 교육 후 프로그램을 사용하도록 하였다. 각 조별로 2주간 병동실습이 진행되었으며 본 연구 대상자의 임상실습을 담당하는 성인간호학 실습 교수에게 연구에 대한 승낙을 받은 후 실습 시작 전 총 8시간 동안 간호과정, 간호과정과 관련된 간호학과 핵심역량, 간호과정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사용방법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졌다.
간호과정 앱 프로그램 적용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하기 위해 프로그램이 끝난 후에 프로그램에 대한 장점, 단점, 기타 건의사항 등을 개인의 생각들을 자유롭게 기술하도록 5문항에 대해 설문지를 주어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마지막 문항에 ‘전반적으로 당신이 적용한 프로그램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라는 문항을 "매우 만족하지 않는다" 1점부터 "매우 만족한다" 5점까지 Likert scale로 측정되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대상자가 느끼는 만족의 정도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1의 e와 같이 최대 3개까지 볼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간호결과에 대한 도구를 현재 임상에서 사용하고 있는 사정도구도 함께 추가하였다.
넷째, 간호과정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사용과 관련된 만족정도를 평가한다.
둘째, 간호과정 프로그램의 운영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간호학생의 프로그램 사용 전 간호과정 스마트폰 앱에 대한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다.
본 연구는 일개 대학 간호 대학생들의 간호과정 스마트폰의 활용을 높여 표준화된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는 교육적 방안 마련을 위해서 2단계로 나누어서 연구를 시행하였다. 1단계에서는 많은 간호학생들이 간호과정을 적용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거부감과 부담감이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간호과정 앱에 대한 사용의도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팀은 기존에 모바일 응용 기반 간호과정 교육 프로그램 개발[9]을 통해 개발된 간호과정 스마트폰 앱을 기반으로 하였다. 기존 간호과정 교육 프로그램의 주요 구조는 프로그램 메인에서 진단, 결과, 중재 각 목록 뷰(view)로 연결되고, 결과와 중재의 경우 선택된 하나의 항목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표시한다.
본 프로그램 적용을 위한 교육은 임상실습 전 학생을 대상으로 본 연구자와 앱 기반 프로그램 개발을 담당한 교수의 검증을 거쳐 연구 대상자에게 적합한 내용으로 개발하였다. 이 후 연구자가 PPT로 간호과정의 필요성, 기원, 간호과정 적용 방법,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 제시한 간호학과 핵심역량 등을 교육하였다.
셋째, 간호과정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적용하여 임상 실습 단위 대상자의 간호진단명, 간호결과명, 간호중재명을 확인한다.
스마트폰 간호과정 앱에 대한 사용의도 정도를 분석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Vekatesh 등[13]이 정보기술수용통합이론을 바탕으로, 새로운 기술에 대한 사용자의 수용행태를 분석하기 위해 심윤복 등 [14] 이 수정하여 사용한 의료관련 앱 사용의도 도구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각 내용은 학습의 용이성(4문항), 간호과정 앱에 대한 태도(4문항), 사회적 영향(4문항), 촉진조건(4문항), 자기 효능감(4문항), 불안요인(4문항), 스마트폰의 사용 능숙도(3문항)로 구성하였다.
학생들에게는 웹 사이트에 접속하여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부여받은 후 직접 시연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시연 중에 간호진단이 1개 밖에 입력되지 않아 불편하다는 학생들의 요청에 따라 간호진단을 3개까지 입력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수정하였다.
본 프로그램 적용을 위한 교육은 임상실습 전 학생을 대상으로 본 연구자와 앱 기반 프로그램 개발을 담당한 교수의 검증을 거쳐 연구 대상자에게 적합한 내용으로 개발하였다. 이 후 연구자가 PPT로 간호과정의 필요성, 기원, 간호과정 적용 방법,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 제시한 간호학과 핵심역량 등을 교육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교육 자료를 준비하여 1회씩 120분간, 총 4 회로 간호과정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였다.
35점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는 본 연구자가 2011년 웹 기반 간호과정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간호학생에게 적용하여 평가한 결과, 간호진단과 관련되어 적용부분에서 사정자료 입력의 어려움과 간호결과 지표 적용의 어려움 등을 감안하여[8], 임상상황에 맞게 수정, 보완하였다. 예를 들면, 간호사정 부분에서 임상결과 부분을 수치화할 수 있도록, 활력징후, CBC 등 임상자료를 쉽게 입력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후 연구자가 PPT로 간호과정의 필요성, 기원, 간호과정 적용 방법,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 제시한 간호학과 핵심역량 등을 교육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교육 자료를 준비하여 1회씩 120분간, 총 4 회로 간호과정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였다. 교육내용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의 간호과정 앱 프로그램 사용의도를 분석하고, NNN 연계를 이용하여 개발된 간호과정 앱 프로그램을 간호학생들에게 적용하여, 표준화된 간호과정을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효과적인 간호과정 교수 학습 전략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시도되었다. 자료는 2012년 9월부터 2013년 9월까지 D시 D병원 외과 병동 성인간호학 실습을 나가는 6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간호과정 스마트폰 앱을 적용한 후 결과를 분석하고, 사용 만족도를 평가하였다. 본 연구결과 간호과정 앱 사용의도에서는 학습의 용이성,사회적 영향, 자기효능감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진단, 간호결과 및 간호중재 분류체계의 개발, 목적, 목록, 정의 등에 관하여 교육을 하였다. 진단결과-중재 연계에 관한 교육을 하고 직접 사례를 적용하도록 하였다. 3회기, 4회기는 앱 기반 간호과정 프로그램에 대한 교육을 시행하였고, 간호과정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적용을 위해 간호과정 앱 프로그램 사용설명서를 책자로 만들어 제공하였다.
첫째, 대상자의 스마트 폰 사용과 관련된 일반적 사항을 조사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자는 D시 D대학 간호학과 3학년 학생으로 본 연구의 취지를 설명하고 동의를 받은 후 2012년 9월부터 2013년 9월까지 외과 병동 성인간호학 실습을 나가는 6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간호과정 스마트폰 앱을 적용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과정 스마트폰 앱에 대한 사용의도 분석 결과에 따라 간호과정과 사용방법에 대한 상세한 교육을 실시한 후 외과병동 실습을 나가는 6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간호과정 스마트폰 앱을 적용하였다. 적용결과 다빈도 간호진단과 간호결과, 간호중재를 확인한 결과 188개의 간호진단 목록 중 대상자에게 적용된 간호진단명은 총 29개, 대상자에게 적용된 결과명은 330개 간호결과 목록 중 45개였다.
프로그램의 188개의 간호진단 목록 중 대상자에게 적용된 간호진단명은 총 29개였다. 적용빈도가 높게 나타난 10개의 진단명을 살펴보면 급성통증이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이 불안, 감염위험성, 배뇨 장애, 지식부족, 수면장애, 체액과다, 영양불균형, 비효율적인 기도 청결, 신체상 장애 순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처리
셋째, 적용된 간호진단에 연계된 간호결과와 간호중재는 빈도와 백분율로 구하였다. 넷째, 간호과정 앱 프로그램 사용 후 대상자의 만족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로 구하였다.
첫째, 간호과정 앱 사용의도를 분석한 대상자의 일반적인 사항, 스마트폰 사용실태에 대한 분석은 빈도와 백분율로 분석하였다. 들째, 간호과정 관련 앱 프로그램 사용의도 하위영역은 평균과 표준편차로 분석하였으며, 간호과정 앱 프로그램 사용의도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Pearson의 상관관계 및 다중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셋째, 적용된 간호진단에 연계된 간호결과와 간호중재는 빈도와 백분율로 구하였다.
들째, 간호과정 관련 앱 프로그램 사용의도 하위영역은 평균과 표준편차로 분석하였으며, 간호과정 앱 프로그램 사용의도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Pearson의 상관관계 및 다중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셋째, 적용된 간호진단에 연계된 간호결과와 간호중재는 빈도와 백분율로 구하였다. 넷째, 간호과정 앱 프로그램 사용 후 대상자의 만족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로 구하였다.
0 프로그램을 이용 하여 통계 처리하였다. 첫째, 간호과정 앱 사용의도를 분석한 대상자의 일반적인 사항, 스마트폰 사용실태에 대한 분석은 빈도와 백분율로 분석하였다. 들째, 간호과정 관련 앱 프로그램 사용의도 하위영역은 평균과 표준편차로 분석하였으며, 간호과정 앱 프로그램 사용의도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Pearson의 상관관계 및 다중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간호과정 스마트폰 앱 수용의도에서는 학습의 용이성 4.01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앱 사용에 대한 촉진 조건이 3.31점, 불안요인이 2.88점으로 가장 낮았다[Table 2].
간호과정 앱 사용의도에서는 학습의 용이성, 간호과정 앱에 대한 태도, 사회적 영향, 촉진조건, 자기효능감, 앱 사용 능숙도와는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불안요인과는 음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이어서 간호과정 앱 사용의도에 대해 회귀분석 한 결과 학습의 용이성(.
간호과정 앱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평균 4.35점으로 나타났다[Table 5].
그리고 간호결과 부분에서 통증 사정 도구가 ‘빈번하게 발생’, ‘약간’ 등으로 현재 의료기간의 통증사정 척도인 시각적사상척도, 얼굴 척도, 숫자척도 등을 간호결과 도구부분에 추가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기 때문에 간호과정 앱 프로그램 이용과 관련되어 만족도가 높게 나타난 것으로 사료된다.
적용빈도가 높게 나타난 10개의 결과명은 통증조절, 통증수준, 호흡상태:환기, 상처치유: 일차유합, 안정수준, 체온조절, 영양상태, 조절, 영양상태, 낙상예방, 신체상, 식욕 순이었다. 대상자에게 적용된 간호중재명은 514개의 간호중재 목록 중 157개로 적용빈도가 높게 나타난 간호중재명은 통증관리, 투약관리, 자가 통증조절 진통제 투여보조, 수면관리, 진통제 투여, 체온조절, 기도 관리, 호흡관련 자료 감시, 절개부위 간호, 고열 치료 순이었다[Table 4].
마지막으로 간호과정 앱 사용과 관련된 만족도는 4.35점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는 본 연구자가 2011년 웹 기반 간호과정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간호학생에게 적용하여 평가한 결과, 간호진단과 관련되어 적용부분에서 사정자료 입력의 어려움과 간호결과 지표 적용의 어려움 등을 감안하여[8], 임상상황에 맞게 수정, 보완하였다.
먼저 간호과정 스마트폰 앱의 사용의도를 파악한 결과 간호과정 관련 앱 사용의도에서는 학습이 용이하고, 사회적 영향을 받게 되며, 그리고 자기 효능감이 높을수록 사용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간호과정 관련 앱에 대한 직접적인 연구가 없어 비교할 수는 없지만, Sim 등[14]의 연구에서 간호사들이 의료관련 앱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일 수록,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불안요인이 적을수록 의료관련 앱에 대한 사용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본 대상자에게 적용된 간호결과는 통증조절이 22.2%, 통증 수준 17.1%, 호흡조절 14.3 % 등으로 나타나 통증 조절이 가장 많았다. 이는 가장 많이 나타난 간호진단명이 급성통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통증을 감소시키는 것을 간호중재의 목표로 설정했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이는 Lee와 Choi[15]의 연구에서는 일반외과 환자에게 적용도가 높은 간호진단, 간호결과, 간호중재를 사용하였고, 적용대상자가 간호단위에서 3년 이상 근무한 간호사들이며, 환자의 수가 324명으로 본 연구보다 환자의 특성이 매우 다양하였고, 심각성 차이에 의하여 간호진단이 본 연구보다 많이 빈도수가 나타났을 것으로 여겨진다. 본 대상자인 외과수술 환자 간호에 NNN 연계 간호과정 전산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가장 빈도가 높게 나타난 간호진단명은 급성 통증이었다. 간호사가 일반외과 입원 환자[16] 복부수술 환자[17], 정형외과 환자[18]를 대상으로 적용한 결과들과 유사하였으므로, 급성통증의 간호문제가 우선적인 중재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자료는 2012년 9월부터 2013년 9월까지 D시 D병원 외과 병동 성인간호학 실습을 나가는 6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간호과정 스마트폰 앱을 적용한 후 결과를 분석하고, 사용 만족도를 평가하였다. 본 연구결과 간호과정 앱 사용의도에서는 학습의 용이성,사회적 영향, 자기효능감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과정 앱에 대한 사용의도를 높이기 위해서 간호과정 앱이 임상실습시 간호과정 적용에 대한 학습이 용이하고, 앱 사용으로 간호과정에 대한 자신감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며, 조작방법의 미숙 등과 관련된 불안요인을 제거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과 경험의 기회를 주고 이용에 필요한 자원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다.
0%를 차지하였다. 스마트폰 사용 후 만족도는 만족 60.0%로 가장 많았으며, 스마트폰의 긍정적인 기능은 웹 검색 등의 각종 정보획득/활용이 쉬움이 51.7%로 가장 많았다. 스마트폰의 부정적 기능은 과다한 사용시간인 35.
간호과정 앱 사용의도에서는 학습의 용이성, 간호과정 앱에 대한 태도, 사회적 영향, 촉진조건, 자기효능감, 앱 사용 능숙도와는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불안요인과는 음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이어서 간호과정 앱 사용의도에 대해 회귀분석 한 결과 학습의 용이성(.578), 사회적 영향(.665), 자기 효능감(1.254)이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3].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과정 스마트폰 앱에 대한 사용의도 분석 결과에 따라 간호과정과 사용방법에 대한 상세한 교육을 실시한 후 외과병동 실습을 나가는 6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간호과정 스마트폰 앱을 적용하였다. 적용결과 다빈도 간호진단과 간호결과, 간호중재를 확인한 결과 188개의 간호진단 목록 중 대상자에게 적용된 간호진단명은 총 29개, 대상자에게 적용된 결과명은 330개 간호결과 목록 중 45개였다. 대상자에게 적용된 간호중재명은 514개의 간호중재 목록 중 157개로 나타났다.
대상자에게 적용된 결과명은 330개 간호결과 목록 중 45개였다. 적용빈도가 높게 나타난 10개의 결과명은 통증조절, 통증수준, 호흡상태:환기, 상처치유: 일차유합, 안정수준, 체온조절, 영양상태, 조절, 영양상태, 낙상예방, 신체상, 식욕 순이었다. 대상자에게 적용된 간호중재명은 514개의 간호중재 목록 중 157개로 적용빈도가 높게 나타난 간호중재명은 통증관리, 투약관리, 자가 통증조절 진통제 투여보조, 수면관리, 진통제 투여, 체온조절, 기도 관리, 호흡관련 자료 감시, 절개부위 간호, 고열 치료 순이었다[Table 4].
프로그램의 188개의 간호진단 목록 중 대상자에게 적용된 간호진단명은 총 29개였다. 적용빈도가 높게 나타난 10개의 진단명을 살펴보면 급성통증이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이 불안, 감염위험성, 배뇨 장애, 지식부족, 수면장애, 체액과다, 영양불균형, 비효율적인 기도 청결, 신체상 장애 순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에게 적용된 결과명은 330개 간호결과 목록 중 45개였다.
후속연구
따라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간호과정 관련 앱에 사용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간호과정 앱을 사용함으로써 임상실습 시 간호과정 적용에 대한 시간이 단축되고, 간호과정 교육의 효율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실증적인 근거를 제공함으로써 앱 사용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간호과정 앱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임상실습 시 간호과정 앱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과 이용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간호과정 앱에 대한 빠른 이해와 적응을 위해 적절한 인센티브와 더불어 안정적인 사용 환경 마련도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간호과정 앱 프로그램을 실제 임상에서 환자에게 간호를 수행하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아니라 임상실습을 하는 간호학생의 사례연구를 바탕으로 하였기 때문에 임상적으로 일반화하기는 어렵다. 그리고 본 연구는 일개 대학의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하였고, 기존의 간호과정 방법을 적용하는 간호학생들과의 결과를 비교, 분석을 하지 못했기 때문에 조사를 하였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 데는 제한점이 있다.
따라서 다양한 병동에 임상실습을 하는 학생을 중심으로 반복 연구가 필요하며, 기존의 간호과정을 적용하는 간호학생들의 결과를 비교, 분석하는 추후 연구를 제언한다. 또한 간호학생 뿐만 아니라 임상에서 간호를 수행하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하는 반복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다양한 병동에 임상실습을 하는 학생을 중심으로 반복 연구가 필요하며, 기존의 간호과정을 적용하는 간호학생들의 결과를 비교, 분석하는 추후 연구를 제언한다. 또한 간호학생 뿐만 아니라 임상에서 간호를 수행하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하는 반복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러한 간호과정 앱 프로그램을 통해 익힌 능력은 장차 간호사로서 전문직으로 한층 성숙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할 수 있으며, 간호학생들이 향후 간호사가 되었을 때 그 위치를 더욱 확고히 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전문적인 간호 이론과 접목된 실제 임상에서의 간호 과정의 활용을 위해 체계적인 간호용어의 교육 프로그램과 개발 과정에서 분석 및 설계할 수 있는 간호정보학적 능력 배양을 위해서 급속히 발전하는 정보화시대에 간호대학의 교육과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사는 임상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간호과정을 적용하는가?
간호학은 인간을 대상으로 실천하는 응용학문이며, 간호전문직은 다학제간 실무의 복잡성을 지닌 전문직이다[3]. 간호사는 임상현장에서 의사결정자로서 역할을 수행하며, 환자의 상태와 변화에 대응하는 방법으로 사정, 진단, 계획, 수행, 평가의 단계를 포함하는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있다[1].
간호학이란 어떠한 학문인가?
간호학은 인간을 대상으로 실천하는 응용학문이며, 간호전문직은 다학제간 실무의 복잡성을 지닌 전문직이다[3]. 간호사는 임상현장에서 의사결정자로서 역할을 수행하며, 환자의 상태와 변화에 대응하는 방법으로 사정, 진단, 계획, 수행, 평가의 단계를 포함하는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있다[1].
대형 병원에서 스마트폰 활용이 증가하지만 간호사들이 사용에 제약을 받는 이유는?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해 일부 대형병원에서는 스마트폰을 환자 진료나 관리 업무에 활용하기 위해 스마트폰 기반 의사처방전달시스템, 전자의무기록 앱을 개발하여 실용화하고 있어 스마트폰의 화면에서 환자의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조회할 수 있는 등의 스마트폰 활용이 두드러지고 있다. 그러나 이은주 등의 연구에서 보면 간호사들은 개인적인 준비나, 조직의 준비, 임상활용적용 능력 미비 등으로 등 무선정보기술 사용에 제약을 받고 있음을 보고하였다[9]. 간호사는 병원에서 다수를 차지하는 주요 인력이며, 24시간 동안 환자에게 간호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적절한 무선정보기술을 활용하여 환자 간호의 질을 향상시키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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